‘야생 진드기’ 올해 첫 사망자 발생…예방법은?

입력 2019.05.17 (21:33) 수정 2019.05.20 (09:4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야생 진드기로 인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사망자가 올해 처음으로 대구에서 발생했습니다.

텃밭에서 일을 하다 야생 진드기에 물린 것으로 추정되는데, 치사율이 높은 만큼 예방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SFTS, 즉 중증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사망자가 올해 처음 대구에서 발생했습니다.

67살 여성 A 씨는 지난 12일부터 발열과 어지러움 등 의심증세가 나타났고, 지난 14일 양성 판정을 받은 뒤 하루 만에 숨졌습니다.

A 씨는 경북 경산에 있는 텃밭에서 일을 하다 야생 진드기에 물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김미향/대구시청 보건건강과장 : "야외활동 시에 풀밭에 앉거나 눕거나 하는 이러한 행위를 통해서 진드기가 몸에 흡착되어서 발생을 하게 됩니다."]

야생 진드기로 인한 사망자는 해마다 수십 명씩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259명이 감염돼 47명이 숨졌습니다.

이처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치사율이 20% 안팎으로 매우 높아 감염 매개체인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진드기 활동이 왕성한 4월부터 10월까지는 야외활동을 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이나 들, 텃밭, 풀숲 등 진드기가 많은 곳에 갈 때는 긴 소매 옷이나 바지를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게 좋습니다.

[고혜진/경북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긴 팔에 긴 바지를 입고 활동하신 후에 가능하다면 충분히 털어내고 샤워를 해주시는등 개인 위생에 신경을 써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진드기에 물렸을 때는 핀셋 등으로 진드기를 제거하고 즉시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KBS 뉴스 이지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야생 진드기’ 올해 첫 사망자 발생…예방법은?
    • 입력 2019-05-17 21:35:10
    • 수정2019-05-20 09:48:14
    뉴스 9
[앵커] 야생 진드기로 인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사망자가 올해 처음으로 대구에서 발생했습니다. 텃밭에서 일을 하다 야생 진드기에 물린 것으로 추정되는데, 치사율이 높은 만큼 예방 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SFTS, 즉 중증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사망자가 올해 처음 대구에서 발생했습니다. 67살 여성 A 씨는 지난 12일부터 발열과 어지러움 등 의심증세가 나타났고, 지난 14일 양성 판정을 받은 뒤 하루 만에 숨졌습니다. A 씨는 경북 경산에 있는 텃밭에서 일을 하다 야생 진드기에 물린 것으로 추정됩니다. [김미향/대구시청 보건건강과장 : "야외활동 시에 풀밭에 앉거나 눕거나 하는 이러한 행위를 통해서 진드기가 몸에 흡착되어서 발생을 하게 됩니다."] 야생 진드기로 인한 사망자는 해마다 수십 명씩 발생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259명이 감염돼 47명이 숨졌습니다. 이처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치사율이 20% 안팎으로 매우 높아 감염 매개체인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진드기 활동이 왕성한 4월부터 10월까지는 야외활동을 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산이나 들, 텃밭, 풀숲 등 진드기가 많은 곳에 갈 때는 긴 소매 옷이나 바지를 입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게 좋습니다. [고혜진/경북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긴 팔에 긴 바지를 입고 활동하신 후에 가능하다면 충분히 털어내고 샤워를 해주시는등 개인 위생에 신경을 써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진드기에 물렸을 때는 핀셋 등으로 진드기를 제거하고 즉시 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KBS 뉴스 이지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