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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공항>철새도래지, 국토부 기준 위반?
입력 2019.06.14 (18:46) 수정 2019.06.15 (00:08) 뉴스9(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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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공항>철새도래지, 국토부 기준 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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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성산 제2공항 예정지 주변 해안 일대는
다수의 철새도래지가 있는
자연환경의 보고인데요,
대부분
반경 8km 범위 안에 있어
국토교통부의 조류 충돌 위험 기준에
위반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채승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토부가 실시하고 있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 자료입니다.

공항 건설에 걸리는 장애물로
철새도래지가 표기돼 있습니다.

자료에 나타난 철새도래지는
하도와 종달, 오조와
성산-남원 해안까지
모두 4곳으로 분석했습니다.

국토부는
활주로를 중심으로
항공기의 진입표면에 걸리는 철새도래지는 하도리 한 곳만이고
거리는 8.1km로 분석했습니다.

이제윤/한국공항공사 신공항계획팀장[녹취]
"항공기 착륙 고도로 봤을 때 한 400m 정도 떨어져 있고요, 오조리나 종달리 같은 경우는 실질적으로 출도착 표면에 있지 않습니다."

2017년 국토부가 고시한
조류 충돌 위험 감소 기준입니다.

공항의 중심인 표점에서
8km 이내에는 조류보호구역이 있으면
안 된다고 명시했습니다.

이 기준에 따라
8km 범위를 표시해봤습니다.

하도리를 제외한
철새도래지 3곳이
반경 8km 범위 안에 들어갑니다.


미국 연방항공청, FAA의 기준을 보면
더 명확해집니다.

미국은
공항 중심이 아닌 모든 끝점에서
반경 5마일, 약 8.04km의 범위를
제시하고 있어서
미국 기준대로라면
4곳 모두 범위 안에 포함됩니다.

만약 제2공항 입지선정을 한
사전 타당성 용역에서
조류 충돌을 평가했다면
공항 건설이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찬식/제2공항 재조사 검토위 부위원장[녹취]
"철새도래지 문제는 환경적으로 굉장히 중요하고 안전 문제로도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지선정 과정에서 중요하게 평가됐어야 하는데 아예 평가가 안 된 거죠."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에선
조류 충돌 문제를
비중 있게 분석해,
철새도래지에 대한 평가를
일부러 빠뜨린 것 아니냐는
의문도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채승민 입니다.
  • <제2공항>철새도래지, 국토부 기준 위반?
    • 입력 2019.06.14 (18:46)
    • 수정 2019.06.15 (00:08)
    뉴스9(제주)
<제2공항>철새도래지, 국토부 기준 위반?
[앵커멘트]
성산 제2공항 예정지 주변 해안 일대는
다수의 철새도래지가 있는
자연환경의 보고인데요,
대부분
반경 8km 범위 안에 있어
국토교통부의 조류 충돌 위험 기준에
위반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채승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토부가 실시하고 있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간보고 자료입니다.

공항 건설에 걸리는 장애물로
철새도래지가 표기돼 있습니다.

자료에 나타난 철새도래지는
하도와 종달, 오조와
성산-남원 해안까지
모두 4곳으로 분석했습니다.

국토부는
활주로를 중심으로
항공기의 진입표면에 걸리는 철새도래지는 하도리 한 곳만이고
거리는 8.1km로 분석했습니다.

이제윤/한국공항공사 신공항계획팀장[녹취]
"항공기 착륙 고도로 봤을 때 한 400m 정도 떨어져 있고요, 오조리나 종달리 같은 경우는 실질적으로 출도착 표면에 있지 않습니다."

2017년 국토부가 고시한
조류 충돌 위험 감소 기준입니다.

공항의 중심인 표점에서
8km 이내에는 조류보호구역이 있으면
안 된다고 명시했습니다.

이 기준에 따라
8km 범위를 표시해봤습니다.

하도리를 제외한
철새도래지 3곳이
반경 8km 범위 안에 들어갑니다.


미국 연방항공청, FAA의 기준을 보면
더 명확해집니다.

미국은
공항 중심이 아닌 모든 끝점에서
반경 5마일, 약 8.04km의 범위를
제시하고 있어서
미국 기준대로라면
4곳 모두 범위 안에 포함됩니다.

만약 제2공항 입지선정을 한
사전 타당성 용역에서
조류 충돌을 평가했다면
공항 건설이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찬식/제2공항 재조사 검토위 부위원장[녹취]
"철새도래지 문제는 환경적으로 굉장히 중요하고 안전 문제로도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입지선정 과정에서 중요하게 평가됐어야 하는데 아예 평가가 안 된 거죠."

영남권 신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에선
조류 충돌 문제를
비중 있게 분석해,
철새도래지에 대한 평가를
일부러 빠뜨린 것 아니냐는
의문도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채승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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