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과…주민·장관, 부실 대응 질타

입력 2019.06.17 (21:34) 수정 2019.06.18 (09:2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에, 19일 만에 인천 시장이 공식 사과하고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피해 주민들과 환경부는 인천시의 미온적인 대처를 강력하게 추궁했습니다.

박재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붉은 수돗물' 피해가 큰 아파트를 환경부장관과 인천시장이 함께 찾았습니다.

[김기빈/아파트 관리사무소 : "3개월정도 사용하면 이 정도 변해서 필터를 교체한답니다. 그런데, 이것은 2시간 3시간,하루도 못써서 (교체했습니다)."]

하루 3천 건이 넘던 피해 신고는 백 건으로 줄었지만,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천시장은 초기 대응에 대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박남춘/인천시장 : "시장으로서 너무나 참담한 마음입니다. 고개를 들 수 없을 정도로 죄송합니다."]

박 시장은 수돗물의 이물질은 '수도관 내부에서 나온 침전물'이라며, 30일까지 모든 급수관들을 완전히 청소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인천시의 대처에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환경부 장관은 발생 첫 날, 순식간에 탁도가 3배 이상 올라갔는데, 왜 수돗물 공급을 중단하지 않았는 지 추궁했습니다.

[조명래/환경부 장관 : "탁도계가 제대로 작동됐다면, 30분 만에 3배나 오르는 그냥 그것은 정상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피해 주민 대표들도 시청을 방문해 인천시의 늑장 대처에 항의했습니다.

[온용배/인천 루원발전연합회 회장 : "대처를 안하고 너무 안이하게 눈치만 보고 있다가 상황이 심각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정부합동조사단은 내일(18일)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데 원인과 부실대처가 구체적으로 드러날 경우 주민 반발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과…주민·장관, 부실 대응 질타
    • 입력 2019-06-17 21:38:35
    • 수정2019-06-18 09:20:50
    뉴스 9
[앵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에, 19일 만에 인천 시장이 공식 사과하고 대책을 발표했습니다. 피해 주민들과 환경부는 인천시의 미온적인 대처를 강력하게 추궁했습니다. 박재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붉은 수돗물' 피해가 큰 아파트를 환경부장관과 인천시장이 함께 찾았습니다. [김기빈/아파트 관리사무소 : "3개월정도 사용하면 이 정도 변해서 필터를 교체한답니다. 그런데, 이것은 2시간 3시간,하루도 못써서 (교체했습니다)."] 하루 3천 건이 넘던 피해 신고는 백 건으로 줄었지만,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인천시장은 초기 대응에 대해 공식 사과했습니다. [박남춘/인천시장 : "시장으로서 너무나 참담한 마음입니다. 고개를 들 수 없을 정도로 죄송합니다."] 박 시장은 수돗물의 이물질은 '수도관 내부에서 나온 침전물'이라며, 30일까지 모든 급수관들을 완전히 청소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 대한 인천시의 대처에 질타가 이어졌습니다. 환경부 장관은 발생 첫 날, 순식간에 탁도가 3배 이상 올라갔는데, 왜 수돗물 공급을 중단하지 않았는 지 추궁했습니다. [조명래/환경부 장관 : "탁도계가 제대로 작동됐다면, 30분 만에 3배나 오르는 그냥 그것은 정상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피해 주민 대표들도 시청을 방문해 인천시의 늑장 대처에 항의했습니다. [온용배/인천 루원발전연합회 회장 : "대처를 안하고 너무 안이하게 눈치만 보고 있다가 상황이 심각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정부합동조사단은 내일(18일)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데 원인과 부실대처가 구체적으로 드러날 경우 주민 반발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