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수돗물에 우라늄 수돗물까지…상수도 신뢰 ‘흔들’

입력 2019.07.04 (21:23) 수정 2019.07.05 (09:3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붉은 수돗물에 이어 우라늄 수돗물까지, 상수도에 대한 신뢰가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평소 관리는 물론, 문제가 생긴 뒤의 대처 역시 미흡해, 불신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른바 붉은 수돗물 사태가 처음 시작된 인천시 서구.

[박남춘/인천시장/1일 : "한 달 동안 계속된 공촌정수장 수계 수돗물 사태가 조심스럽지만 정상화와 안정화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이런 발표가 무색하게 지금도 수도꼭지에 흰 마스크를 대면 10분 만에 갈색으로 변합니다.

[안OO/인천시 서구 : "또 갑자기 나빠졌어요. 좋았다가 나빴다가 그러고, 집집마다 다르고..."]

주민들은 당국의 안일한 대처에 분통을 터뜨립니다.

공식 발표를 믿지 못한 채 서로 주고받는 정보에 더 의지합니다.

[안OO/인천시 서구 : "아이들 어린이집이나 학교 가고 나면 일단 거기부터 들어가요. 다른 집은 어떤지 보고, 거기에 올라온 기사들 보고. 그러지 않으면 알려주는 곳도 없어요."]

급기야 일부 주민들은 수질검사를 따로 의뢰했습니다.

[김선자/인천 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간대책위 공동위원장 : "환경부에서 원하는 관로에서 취수했는데 수질 적합 판정이 나왔다, 그래서 정상화다. 이것은 주민들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가 없는 거예요."]

서울 문래동과 경기도 광주 등 붉은 수돗물 파동을 겪은 다른 지역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염형철/수돗물시민네트워크 대표 : "좀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시민들을 과감하게 참가시켜야 한다, 그래서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해 충분히 해명해줘야 하고..."]

주민의 체감과 동떨어진 당국의 진단과 대처는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쌓이는 주요 이유입니다.

수돗물을 정수하거나 끓이지 않고 그냥 마시는 비율은 7.2%에 불과합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붉은 수돗물에 우라늄 수돗물까지…상수도 신뢰 ‘흔들’
    • 입력 2019-07-04 21:32:12
    • 수정2019-07-05 09:32:39
    뉴스 9
[앵커] 붉은 수돗물에 이어 우라늄 수돗물까지, 상수도에 대한 신뢰가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평소 관리는 물론, 문제가 생긴 뒤의 대처 역시 미흡해, 불신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른바 붉은 수돗물 사태가 처음 시작된 인천시 서구. [박남춘/인천시장/1일 : "한 달 동안 계속된 공촌정수장 수계 수돗물 사태가 조심스럽지만 정상화와 안정화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이런 발표가 무색하게 지금도 수도꼭지에 흰 마스크를 대면 10분 만에 갈색으로 변합니다. [안OO/인천시 서구 : "또 갑자기 나빠졌어요. 좋았다가 나빴다가 그러고, 집집마다 다르고..."] 주민들은 당국의 안일한 대처에 분통을 터뜨립니다. 공식 발표를 믿지 못한 채 서로 주고받는 정보에 더 의지합니다. [안OO/인천시 서구 : "아이들 어린이집이나 학교 가고 나면 일단 거기부터 들어가요. 다른 집은 어떤지 보고, 거기에 올라온 기사들 보고. 그러지 않으면 알려주는 곳도 없어요."] 급기야 일부 주민들은 수질검사를 따로 의뢰했습니다. [김선자/인천 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간대책위 공동위원장 : "환경부에서 원하는 관로에서 취수했는데 수질 적합 판정이 나왔다, 그래서 정상화다. 이것은 주민들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가 없는 거예요."] 서울 문래동과 경기도 광주 등 붉은 수돗물 파동을 겪은 다른 지역도 상황은 비슷합니다. [염형철/수돗물시민네트워크 대표 : "좀 어렵고 불편하더라도 시민들을 과감하게 참가시켜야 한다, 그래서 시민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에 대해 충분히 해명해줘야 하고..."] 주민의 체감과 동떨어진 당국의 진단과 대처는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쌓이는 주요 이유입니다. 수돗물을 정수하거나 끓이지 않고 그냥 마시는 비율은 7.2%에 불과합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