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제도 유명무실
입력 2019.07.14 (21:35)
수정 2019.07.14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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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우리 사회가 빠르게 고령화되면서,
노인들이 내는 교통사고도
덩달아 늘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고령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적은 미미합니다.
조휴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승용차가
사거리에서 신호를 무시한채 내달립니다.
결국 정상 주행을 하던 차와
부딪힙니다.
사고를 낸 운전자는
70대 노인이었습니다.
강원도에서
60살 이상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는
2015년 2천8백여 건에서
지난해엔 3천2백여 건으로 12%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다른 연령대의 교통사고가 다 준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김정현/한림대춘천성심병원 교수[인터뷰]
"공간지각력이라든지 기억력, 그리고 사고 현장에서 대처할 수 있는 신체 능력도 많이 저하된 상태가 오기 때문에"
하지만, 강원도의 경우
고령 운전자들의 면허 자진 반납률은
채 1%도 안됩니다.
2015년부터 올해 4월까지
65살 이상 운전자 11만 명 가운데
천 명 정도만 반납했습니다.
조휴연 기자/
각 지자체는 고령운전자들의 면허 반납을 독려하는데서 나아가,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면허 반납의 대가로
10만 원 정도의
교통비를 주는 방식입니다.
정해용/춘천시 대중교통담당[인터뷰]
"65세 이상 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실 경우 대중교통 요금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 도입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노인들의 반응은 시큰둥합니다.
김광수/화천군 화천읍[인터뷰]
"아니 우리 같은 사람은 십만 원 가지고 되지도 않지 그게. 거기서 뭐 걸어 나오나 맨날? 걸어나오질 못하니까 안 돼."
노인들은
면허 자진 반납을 확대하려면,
일회성 지원 대책보다
대중교통 체계 개선 등
근본적인 해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KBS뉴스 조휴연입니다. (끝)
우리 사회가 빠르게 고령화되면서,
노인들이 내는 교통사고도
덩달아 늘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고령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적은 미미합니다.
조휴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승용차가
사거리에서 신호를 무시한채 내달립니다.
결국 정상 주행을 하던 차와
부딪힙니다.
사고를 낸 운전자는
70대 노인이었습니다.
강원도에서
60살 이상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는
2015년 2천8백여 건에서
지난해엔 3천2백여 건으로 12%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다른 연령대의 교통사고가 다 준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김정현/한림대춘천성심병원 교수[인터뷰]
"공간지각력이라든지 기억력, 그리고 사고 현장에서 대처할 수 있는 신체 능력도 많이 저하된 상태가 오기 때문에"
하지만, 강원도의 경우
고령 운전자들의 면허 자진 반납률은
채 1%도 안됩니다.
2015년부터 올해 4월까지
65살 이상 운전자 11만 명 가운데
천 명 정도만 반납했습니다.
조휴연 기자/
각 지자체는 고령운전자들의 면허 반납을 독려하는데서 나아가,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면허 반납의 대가로
10만 원 정도의
교통비를 주는 방식입니다.
정해용/춘천시 대중교통담당[인터뷰]
"65세 이상 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실 경우 대중교통 요금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 도입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노인들의 반응은 시큰둥합니다.
김광수/화천군 화천읍[인터뷰]
"아니 우리 같은 사람은 십만 원 가지고 되지도 않지 그게. 거기서 뭐 걸어 나오나 맨날? 걸어나오질 못하니까 안 돼."
노인들은
면허 자진 반납을 확대하려면,
일회성 지원 대책보다
대중교통 체계 개선 등
근본적인 해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KBS뉴스 조휴연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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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 운전자 면허 반납제도 유명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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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7-14 21:35:55
- 수정2019-07-14 22:32:49
[앵커멘트]
우리 사회가 빠르게 고령화되면서,
노인들이 내는 교통사고도
덩달아 늘고 있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
고령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면허 자진 반납을 유도하고 있지만,
실적은 미미합니다.
조휴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승용차가
사거리에서 신호를 무시한채 내달립니다.
결국 정상 주행을 하던 차와
부딪힙니다.
사고를 낸 운전자는
70대 노인이었습니다.
강원도에서
60살 이상 운전자가 낸 교통사고는
2015년 2천8백여 건에서
지난해엔 3천2백여 건으로 12%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다른 연령대의 교통사고가 다 준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김정현/한림대춘천성심병원 교수[인터뷰]
"공간지각력이라든지 기억력, 그리고 사고 현장에서 대처할 수 있는 신체 능력도 많이 저하된 상태가 오기 때문에"
하지만, 강원도의 경우
고령 운전자들의 면허 자진 반납률은
채 1%도 안됩니다.
2015년부터 올해 4월까지
65살 이상 운전자 11만 명 가운데
천 명 정도만 반납했습니다.
조휴연 기자/
각 지자체는 고령운전자들의 면허 반납을 독려하는데서 나아가, 인센티브 제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면허 반납의 대가로
10만 원 정도의
교통비를 주는 방식입니다.
정해용/춘천시 대중교통담당[인터뷰]
"65세 이상 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실 경우 대중교통 요금 일부를 지원하는 제도 도입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노인들의 반응은 시큰둥합니다.
김광수/화천군 화천읍[인터뷰]
"아니 우리 같은 사람은 십만 원 가지고 되지도 않지 그게. 거기서 뭐 걸어 나오나 맨날? 걸어나오질 못하니까 안 돼."
노인들은
면허 자진 반납을 확대하려면,
일회성 지원 대책보다
대중교통 체계 개선 등
근본적인 해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읍니다.
KBS뉴스 조휴연입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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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휴연 기자 dakgalb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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