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일본 제품도 찾아낸다”…똑똑한 소비자들, 불매 생활화

입력 2019.07.18 (19:09) 수정 2019.07.19 (11:1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소비자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장기화하면서, 그 방법도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일본산인지 알기 힘들었던 제품들까지 속속 찾아내고 대체할 국산품을 공유하는 등, 똑똑한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릴레이처럼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혜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다양한 수입맥주를 파는 대형마트 진열대입니다.

딱 봐도 일본산인 맥주도 있지만, 유럽산같은 이 맥주들도 모두 일본 관련 제품입니다.

[이호진/서울시 용산구 : "찾아보고도 몰랐던 제품인데 아까 말씀해 주셔 가지고 좀 꺼려지더라고요, 다시 사기에... 맛있는데 꺼려지더라고요."]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에서 많이 사용돼온 일본 관련 제품들이 불매운동을 계기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똑똑해진 소비자들이 제품 목록을 공유하고 나선 겁니다.

'노노 재팬' 사이트는 접속이 한때 마비될 정도로 온라인에서 인기입니다.

단순히 사지 말자는 주장이 아니라 대체 가능한 국산품까지 안내하면서, '반짝 불매'가 아닌 근본적인 소비 변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대학생 단체의 1인 시위를 보는 시선도 그 사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김수정/1인 시위자 : "시민들이 음료수를 사 주기도 하고 오셔서 격려의 말도 해 주시고, 고맙다고 말씀해 주시는 분들도 꾸준히 있어서 힘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한 여론조사 결과, 불매 참여율은 한 주새 6%포인트 넘게 늘었고 계속 증가 추세입니다.

국내 소비자 2명 중 1명은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일본 제품을 구매, 혹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일본과 관련 있다고 무작정 불매하자는 건 아닙니다.

영세 상인들의 생업은 지켜주자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김경철/일식집 직원 : "재료도 국산을 쓰고 일하는 분들도 한국분이고, 소비자들도 다 아시니까..."]

"독립운동은 못 했지만 불매운동은 한다"는 소비자들.

일본 여행을 취소했다는 인증 사진이 이른바 '개념글'로 유행처럼 퍼지고, 효과적인 불매 방법을 자발적으로 교환하면서 문화 운동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혜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숨은 일본 제품도 찾아낸다”…똑똑한 소비자들, 불매 생활화
    • 입력 2019-07-18 19:12:27
    • 수정2019-07-19 11:15:35
    뉴스 7
[앵커] 소비자들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장기화하면서, 그 방법도 계속 진화하고 있습니다. 일본산인지 알기 힘들었던 제품들까지 속속 찾아내고 대체할 국산품을 공유하는 등, 똑똑한 소비자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이 릴레이처럼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혜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다양한 수입맥주를 파는 대형마트 진열대입니다. 딱 봐도 일본산인 맥주도 있지만, 유럽산같은 이 맥주들도 모두 일본 관련 제품입니다. [이호진/서울시 용산구 : "찾아보고도 몰랐던 제품인데 아까 말씀해 주셔 가지고 좀 꺼려지더라고요, 다시 사기에... 맛있는데 꺼려지더라고요."] 알게 모르게 우리 생활에서 많이 사용돼온 일본 관련 제품들이 불매운동을 계기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똑똑해진 소비자들이 제품 목록을 공유하고 나선 겁니다. '노노 재팬' 사이트는 접속이 한때 마비될 정도로 온라인에서 인기입니다. 단순히 사지 말자는 주장이 아니라 대체 가능한 국산품까지 안내하면서, '반짝 불매'가 아닌 근본적인 소비 변화 움직임이 일고 있습니다. 대학생 단체의 1인 시위를 보는 시선도 그 사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김수정/1인 시위자 : "시민들이 음료수를 사 주기도 하고 오셔서 격려의 말도 해 주시고, 고맙다고 말씀해 주시는 분들도 꾸준히 있어서 힘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한 여론조사 결과, 불매 참여율은 한 주새 6%포인트 넘게 늘었고 계속 증가 추세입니다. 국내 소비자 2명 중 1명은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일본 제품을 구매, 혹은 사용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일본과 관련 있다고 무작정 불매하자는 건 아닙니다. 영세 상인들의 생업은 지켜주자는 주장도 힘을 얻고 있습니다. [김경철/일식집 직원 : "재료도 국산을 쓰고 일하는 분들도 한국분이고, 소비자들도 다 아시니까..."] "독립운동은 못 했지만 불매운동은 한다"는 소비자들. 일본 여행을 취소했다는 인증 사진이 이른바 '개념글'로 유행처럼 퍼지고, 효과적인 불매 방법을 자발적으로 교환하면서 문화 운동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조혜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