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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문화] 100년 한국영화 속 여성들…“이분법 넘어 당당한 주체로”
입력 2019.07.20 (21:29) 수정 2019.07.22 (08:30) 뉴스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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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문화] 100년 한국영화 속 여성들…“이분법 넘어 당당한 주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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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주말엔 문화 시간입니다.

한국영화 100주년을 맞아 영화계에선 다양한 기념 행사를 열고 있는데요.

지난 100년 동안 우리 영화 속에 그려진 여성 캐릭터들을 조명해보는 전시가 열리고 있습니다.

영화평론가 송형국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어딜 나가다니요. 일이 있어서 나가지요."]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일제강점기 영화 '미몽'입니다.

당시로선 여성 묘사가 파격적인데 일탈을 꾀한 여성은 결국 파국을 맞습니다.

올해 100주년을 맞은 한국영화, 그 속에서 여성의 모습은 어떻게 그려져 왔을까.

["아주머니한테 일러줄까 보다."]

욕망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 나서려는 여성도 있긴 했지만,

청순가련하거나, 아니면 타락해서 처벌받거나, 둘 중 하나의 묘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조소연/한국영상자료원 연구전시팀 차장 : "여성의 의지, 본능, 욕망을 드러내는 여성들은 어김없이 나쁜 여자로 응징의 대상이 되거나 이상한 여자, 위험한 여자로 낙인찍히기 일쑤였습니다."]

여성 배역에 입체적 숨결이 부여되기 시작한 건 1990년대 들어서입니다.

["너나 잘하세요."]

이어 기존 사회 관습을 거부하는 태도를 보이고, 과거의 어머니상을 과감히 뒤집는 등의 변화도 시도됐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한국영화의 주류는 조직폭력배나 경찰 등 중심의 남성 서사입니다.

지난해 서울독립영화제 초청 장편영화 중 여성감독 작품은 전체의 44%, 이보다 규모가 큰 부산영화제는 39%, 이 수치가 주류 상업영화로 가면 13%로 줄어듭니다.

이른바 '큰 판'일수록 여성 인력의 진입이 어렵다 보니 여성의 관점에서 본 여성 묘사도 아직은 부족합니다.

[손희정/문화평론가 : "영화라는 게 생각보다 사람들의 상상력이나 생각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고, 한정된 여성의 모습만 봤을 때 실제로 실존하는 여성들의 존재도 그렇게 한정 지어버리는 것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여성 캐릭터를 통해 다시 보는 한국영화 100년 전시는 오는 10월까지 이어집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 [주말&문화] 100년 한국영화 속 여성들…“이분법 넘어 당당한 주체로”
    • 입력 2019.07.20 (21:29)
    • 수정 2019.07.22 (08:30)
    뉴스 9
[주말&문화] 100년 한국영화 속 여성들…“이분법 넘어 당당한 주체로”
[앵커]

주말엔 문화 시간입니다.

한국영화 100주년을 맞아 영화계에선 다양한 기념 행사를 열고 있는데요.

지난 100년 동안 우리 영화 속에 그려진 여성 캐릭터들을 조명해보는 전시가 열리고 있습니다.

영화평론가 송형국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어딜 나가다니요. 일이 있어서 나가지요."]

등록문화재로 지정된, 일제강점기 영화 '미몽'입니다.

당시로선 여성 묘사가 파격적인데 일탈을 꾀한 여성은 결국 파국을 맞습니다.

올해 100주년을 맞은 한국영화, 그 속에서 여성의 모습은 어떻게 그려져 왔을까.

["아주머니한테 일러줄까 보다."]

욕망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 나서려는 여성도 있긴 했지만,

청순가련하거나, 아니면 타락해서 처벌받거나, 둘 중 하나의 묘사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조소연/한국영상자료원 연구전시팀 차장 : "여성의 의지, 본능, 욕망을 드러내는 여성들은 어김없이 나쁜 여자로 응징의 대상이 되거나 이상한 여자, 위험한 여자로 낙인찍히기 일쑤였습니다."]

여성 배역에 입체적 숨결이 부여되기 시작한 건 1990년대 들어서입니다.

["너나 잘하세요."]

이어 기존 사회 관습을 거부하는 태도를 보이고, 과거의 어머니상을 과감히 뒤집는 등의 변화도 시도됐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한국영화의 주류는 조직폭력배나 경찰 등 중심의 남성 서사입니다.

지난해 서울독립영화제 초청 장편영화 중 여성감독 작품은 전체의 44%, 이보다 규모가 큰 부산영화제는 39%, 이 수치가 주류 상업영화로 가면 13%로 줄어듭니다.

이른바 '큰 판'일수록 여성 인력의 진입이 어렵다 보니 여성의 관점에서 본 여성 묘사도 아직은 부족합니다.

[손희정/문화평론가 : "영화라는 게 생각보다 사람들의 상상력이나 생각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고, 한정된 여성의 모습만 봤을 때 실제로 실존하는 여성들의 존재도 그렇게 한정 지어버리는 것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거든요."]

여성 캐릭터를 통해 다시 보는 한국영화 100년 전시는 오는 10월까지 이어집니다.

KBS 뉴스 송형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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