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손님 'A형 간염' 급속 확산에 불안

입력 2019.08.09 (19:10) 수정 2019.08.10 (11:3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부산의 한 식당에서 음식을 먹은 뒤 A형 간염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계속 늘어 100명을 넘어섰습니다.

 보건당국이 해당 식당을 이용한 손님을 전수 조사할 계획인 가운데 환자가 더 늘어날 수 있어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신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달(7월) 친구들과 함께 부산의 한 식당을 찾은 이 남성은 이틀 뒤부터 배가 심하게 아팠습니다.

 병원 치료를 받았지만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고, 최근에서야 A형 간염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A형 간염 환자[녹취]
 "의사 선생님께서는 장염 증세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는 처음에 뭐 잘못 먹었겠구나, 이렇게 생각을 들었는데 그렇게(A형 간염 확진) 된 건 줄은 몰랐죠."

 이 남성과 같은 식당에서 음식을 먹은 손님 중 현재까지 보건당국이 확인한 A형 간염 환자는 109명입니다.

 지난달 22일 처음으로 19명이 확인 판정을 받은 이후 3주도 안 돼 환자 수가 5배 넘게 늘어났습니다.

 확산 속도가 빠르지만 A형 간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도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보건당국이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는 해당 식당의 중국산 조개젓은 이미 폐기된 상태입니다.

 문제는 잠복기를 고려할 때 A형 간염 확진 환자가 더 늘 수 있다는 겁니다.

 부산시는 이제서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최근 두 달 사이 해당 식당의 카드 매출전표 등을 받아 식당 이용객을 전수조사할 계획입니다.

 식당에서 현금으로 결제한 손님은 추적조차 어렵습니다.

 부산시 관계자[녹취]
 "(A형 간염이) 잠복기가 길다 보니까 그때 노출된 환자들이 최대 잠복기가 50일이니까 8월 말이나 9월 초까지도 환자는 발생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음식이나 물 등을 섭취할 때 전염될 수 있어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발열과 복통에 이은 황달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신건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식당 손님 'A형 간염' 급속 확산에 불안
    • 입력 2019-08-10 00:52:10
    • 수정2019-08-10 11:33:35
    뉴스9(부산)
 [앵커멘트]  부산의 한 식당에서 음식을 먹은 뒤 A형 간염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가 계속 늘어 100명을 넘어섰습니다.  보건당국이 해당 식당을 이용한 손님을 전수 조사할 계획인 가운데 환자가 더 늘어날 수 있어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신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달(7월) 친구들과 함께 부산의 한 식당을 찾은 이 남성은 이틀 뒤부터 배가 심하게 아팠습니다.  병원 치료를 받았지만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고, 최근에서야 A형 간염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A형 간염 환자[녹취]  "의사 선생님께서는 장염 증세 같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는 처음에 뭐 잘못 먹었겠구나, 이렇게 생각을 들었는데 그렇게(A형 간염 확진) 된 건 줄은 몰랐죠."  이 남성과 같은 식당에서 음식을 먹은 손님 중 현재까지 보건당국이 확인한 A형 간염 환자는 109명입니다.  지난달 22일 처음으로 19명이 확인 판정을 받은 이후 3주도 안 돼 환자 수가 5배 넘게 늘어났습니다.  확산 속도가 빠르지만 A형 간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도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보건당국이 원인으로 추정하고 있는 해당 식당의 중국산 조개젓은 이미 폐기된 상태입니다.  문제는 잠복기를 고려할 때 A형 간염 확진 환자가 더 늘 수 있다는 겁니다.  부산시는 이제서야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최근 두 달 사이 해당 식당의 카드 매출전표 등을 받아 식당 이용객을 전수조사할 계획입니다.  식당에서 현금으로 결제한 손님은 추적조차 어렵습니다.  부산시 관계자[녹취]  "(A형 간염이) 잠복기가 길다 보니까 그때 노출된 환자들이 최대 잠복기가 50일이니까 8월 말이나 9월 초까지도 환자는 발생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음식이나 물 등을 섭취할 때 전염될 수 있어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발열과 복통에 이은 황달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보건소에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신건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