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원 지적사항 점검 깐깐해졌다.

입력 2019.08.15 (23:21) 수정 2019.08.16 (10:2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부산시의원들이 부산시 등 피감기관에 대해 지적한 사항이 제대로 조치됐는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제8대 시의회 들어 훨씬 깐깐해졌습니다.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최재훈 기자가 점검했습니다.


[리포트]

 해양교통위원회 소속 이현 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시의 전기버스 구매 행정이 수의계약으로 이뤄졌고 사전시험 절차도 없이 진행되는 등 타 시도에 비해 허술하다는 지적입니다.

 이후 부산시는 어떤 조치를 취했을까? 부산시는 시정질문 일주일 뒤 이 의원에게 버스제조공장 견학과 버스회사평가기준을 재정립 하겠다는 내용의 조치 계획을 최초 보고 했습니다.

 의원 지적에 대한 보고서는 최초보고와 최종완료 보고를 구분했고 추진중 사항은 석 달에 한번씩 정기 보고하도록 했습니다.

 이현/부산시의원 [인터뷰]
 처음에는 공무원들이 와서 그냥 조치완료란에 싸인하면된다고 했는데 왜 완료하지도 않았는데 하라고 하느냐고 따졌죠. 그래서 후속조치 확인 시스템을 바꿨습니다.

 예전엔 한 차례만 하던 후속조치 보고를 단계별로 또 정기적으로 보고하게 하면서 시정에 대한 감시기능이 강화됐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예전에 시의원들의 지적사항 이행 완료율이 서류상 99%에 달했지만 지금은 48.1%에 머물고 있습니다.

 인종일/부산시의회 사무처장[인터뷰]
 "8대 시의회에서는 후속조치 확인 시스템을 깐깐히 하다보니 공무원들이 시민들 눈높이에 맞게 보고를 하게 돼 실효성이 더 높아졌다고 봅니다."

 시의원들의 사후조치 확인절차 강화가 부산시정에도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재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시의원 지적사항 점검 깐깐해졌다.
    • 입력 2019-08-15 23:21:32
    • 수정2019-08-16 10:29:02
    뉴스9(부산)
 [앵커멘트]  부산시의원들이 부산시 등 피감기관에 대해 지적한 사항이 제대로 조치됐는지를 확인하는 절차가 제8대 시의회 들어 훨씬 깐깐해졌습니다.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최재훈 기자가 점검했습니다. [리포트]  해양교통위원회 소속 이현 시의원이 시정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시의 전기버스 구매 행정이 수의계약으로 이뤄졌고 사전시험 절차도 없이 진행되는 등 타 시도에 비해 허술하다는 지적입니다.  이후 부산시는 어떤 조치를 취했을까? 부산시는 시정질문 일주일 뒤 이 의원에게 버스제조공장 견학과 버스회사평가기준을 재정립 하겠다는 내용의 조치 계획을 최초 보고 했습니다.  의원 지적에 대한 보고서는 최초보고와 최종완료 보고를 구분했고 추진중 사항은 석 달에 한번씩 정기 보고하도록 했습니다.  이현/부산시의원 [인터뷰]  처음에는 공무원들이 와서 그냥 조치완료란에 싸인하면된다고 했는데 왜 완료하지도 않았는데 하라고 하느냐고 따졌죠. 그래서 후속조치 확인 시스템을 바꿨습니다.  예전엔 한 차례만 하던 후속조치 보고를 단계별로 또 정기적으로 보고하게 하면서 시정에 대한 감시기능이 강화됐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예전에 시의원들의 지적사항 이행 완료율이 서류상 99%에 달했지만 지금은 48.1%에 머물고 있습니다.  인종일/부산시의회 사무처장[인터뷰]  "8대 시의회에서는 후속조치 확인 시스템을 깐깐히 하다보니 공무원들이 시민들 눈높이에 맞게 보고를 하게 돼 실효성이 더 높아졌다고 봅니다."  시의원들의 사후조치 확인절차 강화가 부산시정에도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재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