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숙 화재, 소방 점검 안전 사각지대…불안감 여전

입력 2019.08.20 (19:16) 수정 2019.08.21 (08:3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어제(지난 19일) 불이 난 전주의 여인숙은 안전 점검 대상에서도 빠져 있어 피해를 키웠는데요.

자치단체는 이런 건물들에 대해 현황 파악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진유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순식간에 번진 불로 투숙객 등 70, 80대 노인 3명이 목숨을 잃은 전주의 여인숙.

주택 용도로 등록돼 정기 소방 점검에선 빠졌습니다.

숙박시설로 쓰면서 정작 용도를 바꿔 점검마저 피한 겁니다.

건물에서 쉴 새 없이 연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주민 십여 명이 불길에 놀라 가까스로 빠져나왔습니다.

상가로 허가 받고는 불법으로 원룸 임대업을 해오면서 제대로 된 소방 점검을 받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지자체에서 이같이 감시 사각지대에 놓인 건물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조차 안 됐다는 겁니다.

사고가 터지고 나서야 부랴부랴 전수 조사를 시작했지만,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을지는 의문입니다.

[전주시 관계자/음성변조: "저희가 전체를 다 커버할 수는 없어서요. (더) 있다고 한다면야 찾아서 가겠지만 일단 찾을 길은 없으니까..."]

정부가 해마다 실시하는 국가안전진단 점검 대상은 천 제곱미터 이상 대형 건물이나 공공시설에 집중돼 있습니다.

[공하성/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소규모 건물에 대해서도 화재 발생 우려가 잦은 곳은 규모를 확대해서 소방특별조사나 국가안전대진단에 포함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 안전망 강화가 헛구호에 그치지 않으려면 점검 사각 지대에 대한 대대적인 실사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KBS 뉴스 진유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여인숙 화재, 소방 점검 안전 사각지대…불안감 여전
    • 입력 2019-08-20 19:18:24
    • 수정2019-08-21 08:33:02
    뉴스 7
[앵커] 어제(지난 19일) 불이 난 전주의 여인숙은 안전 점검 대상에서도 빠져 있어 피해를 키웠는데요. 자치단체는 이런 건물들에 대해 현황 파악조차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진유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순식간에 번진 불로 투숙객 등 70, 80대 노인 3명이 목숨을 잃은 전주의 여인숙. 주택 용도로 등록돼 정기 소방 점검에선 빠졌습니다. 숙박시설로 쓰면서 정작 용도를 바꿔 점검마저 피한 겁니다. 건물에서 쉴 새 없이 연기가 뿜어져 나옵니다. 주민 십여 명이 불길에 놀라 가까스로 빠져나왔습니다. 상가로 허가 받고는 불법으로 원룸 임대업을 해오면서 제대로 된 소방 점검을 받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지자체에서 이같이 감시 사각지대에 놓인 건물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조차 안 됐다는 겁니다. 사고가 터지고 나서야 부랴부랴 전수 조사를 시작했지만,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놓을지는 의문입니다. [전주시 관계자/음성변조: "저희가 전체를 다 커버할 수는 없어서요. (더) 있다고 한다면야 찾아서 가겠지만 일단 찾을 길은 없으니까..."] 정부가 해마다 실시하는 국가안전진단 점검 대상은 천 제곱미터 이상 대형 건물이나 공공시설에 집중돼 있습니다. [공하성/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소규모 건물에 대해서도 화재 발생 우려가 잦은 곳은 규모를 확대해서 소방특별조사나 국가안전대진단에 포함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 안전망 강화가 헛구호에 그치지 않으려면 점검 사각 지대에 대한 대대적인 실사가 시급한 상황입니다. KBS 뉴스 진유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