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다란 코·움직이는 공룡…뮤지컬 ‘특수효과’의 비밀

입력 2019.08.25 (21:30) 수정 2019.08.25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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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관객들 바로 앞에서 펼쳐지는 ​뮤지컬 무대에서 특수 분장과 효과는 인물의 특징을 부각하고 극을 더욱 실감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마법같은 뮤지컬 속 특수효과의 세계를 윤영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커다랗고 괴상하게 생긴 코가 유일한 단점이자 콤플렉스인 주인공 시라노.

6센티미터의 큼지막한 코가 공연 3시간 내내 배우 얼굴에 잘 붙어있어야 합니다.

분장팀이 석 달 연구 끝에 10그램짜리 코 모형을 만들어냈습니다.

[김성혜/분장 디자이너 : "경도가 너무 약하면 검술도 있고 액션이 큰데 움직임이 출렁거리고 또 너무 강하면 근육 움직임을 따라주지 못하니까 떨어지고 ...그런 부분이 가장 힘들었어요."]

값비싼 재질로 만들었는데 공연 2, 3번이면 닳아 못쓰게 됩니다.

같은 역이라도 배우의 얼굴에 따라 달리 본을 떠 만들어야 합니다.

배우당 분장비가 수백만 원씩 늘었습니다.

아이들의 영원한 친구 공룡이 무대에서 움직입니다.

1미터 남짓한 새끼 공룡들 5마리.

실감나는 공룡 인형을 이용한 배우들의 연기에, 아이들은 살아있는 공룡을 만난 듯 폭 빠져듭니다.

길이 2미터, 무게 30킬로그램의 큰 공룡 모형에는 배우들이 아예 직접 들어갑니다.

몸체에 기계 장치를 넣어 움직이는, 일종의 애니매트로닉스 방식입니다.

특수 효과를 활용한 공룡 제작에 3억 5천만 원이 들었습니다.

[윤민우/뮤지컬 배우 : "굉장히 복잡한 기계인데요, 사실은. 수동으로 움직여야 하는 부분도 있고 자동으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어서 시선이나 목 움직임 몸통 돌리기 이런 것들은 다 수동이에요."]

드라마나 영화뿐 아니라 뮤지컬 무대에서도 다양한 특수 효과와 기법들이 공연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영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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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커다란 코·움직이는 공룡…뮤지컬 ‘특수효과’의 비밀
    • 입력 2019-08-25 21:31:55
    • 수정2019-08-25 21:5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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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관객들 바로 앞에서 펼쳐지는 ​뮤지컬 무대에서 특수 분장과 효과는 인물의 특징을 부각하고 극을 더욱 실감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인데요,

마법같은 뮤지컬 속 특수효과의 세계를 윤영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커다랗고 괴상하게 생긴 코가 유일한 단점이자 콤플렉스인 주인공 시라노.

6센티미터의 큼지막한 코가 공연 3시간 내내 배우 얼굴에 잘 붙어있어야 합니다.

분장팀이 석 달 연구 끝에 10그램짜리 코 모형을 만들어냈습니다.

[김성혜/분장 디자이너 : "경도가 너무 약하면 검술도 있고 액션이 큰데 움직임이 출렁거리고 또 너무 강하면 근육 움직임을 따라주지 못하니까 떨어지고 ...그런 부분이 가장 힘들었어요."]

값비싼 재질로 만들었는데 공연 2, 3번이면 닳아 못쓰게 됩니다.

같은 역이라도 배우의 얼굴에 따라 달리 본을 떠 만들어야 합니다.

배우당 분장비가 수백만 원씩 늘었습니다.

아이들의 영원한 친구 공룡이 무대에서 움직입니다.

1미터 남짓한 새끼 공룡들 5마리.

실감나는 공룡 인형을 이용한 배우들의 연기에, 아이들은 살아있는 공룡을 만난 듯 폭 빠져듭니다.

길이 2미터, 무게 30킬로그램의 큰 공룡 모형에는 배우들이 아예 직접 들어갑니다.

몸체에 기계 장치를 넣어 움직이는, 일종의 애니매트로닉스 방식입니다.

특수 효과를 활용한 공룡 제작에 3억 5천만 원이 들었습니다.

[윤민우/뮤지컬 배우 : "굉장히 복잡한 기계인데요, 사실은. 수동으로 움직여야 하는 부분도 있고 자동으로 움직이는 경우도 있어서 시선이나 목 움직임 몸통 돌리기 이런 것들은 다 수동이에요."]

드라마나 영화뿐 아니라 뮤지컬 무대에서도 다양한 특수 효과와 기법들이 공연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윤영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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