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지·육포 반입 안 돼요”…공항 검역 늘렸지만 한계

입력 2019.09.20 (21:09) 수정 2019.09.21 (13: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아프리카 돼지열병 전파의 유력한 가능성 중 하나가 바로 공항을 통해서입니다.

중국과 베트남 등 이미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창궐한 지역에서 축산품이나 육포, 햄 등이 유입되는 걸 막아야 하는데..

공항도 '비상태세'라지만, 철통 방어엔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지인 중국 선양에서 항공기가 입국했습니다.

해외에서 들어오는 모든 물품은 원래 기본적인 엑스레이 검사를 진행하는데, 발병국 입국자의 짐은 전용 검색대에 한 번 더 오르게 됩니다.

인력과 시설의 한계로 모두 검사하진 못하고 주당 370여 편, 전체 대상의 20%가량만 살필 수 있습니다.

["가방에 먹을 것 있으세요? (네.) 확인 한 번 할게요."]

탐지견도 동원됩니다.

모두 11마리가 활동 중인데, 주당 310여 편의 수하물을 탐색합니다.

가방 속에 들어있던 소시지와 육포, 수프 속 고기도 적발됐습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검역관 : "이렇게 고기가 들어간 제품들은 외래 가축 전염병 유입 위험 때문에 다 한국에서 금지품이에요."]

해외여행객들이 불법으로 휴대했던 중국산 소시지입니다.

이렇게 압수된 가공품들은 따로 보관해 뒀다가 1주일에 한 번 소각합니다.

그러나 철통 방어엔 한계가 있습니다.

발병국을 드나드는 항공편 가운데, 전용 엑스레이 검사나 탐지견 검사를 받지 않는 경우가 주당 1천 편에 달합니다.

[조덕훈/농림축산검역본부 주무관 : "공항·항만의 휴대 축산물 반입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발생한 (해외) 사례들도 있거든요. 축산물은 반입하면 안 됩니다."]

올 들어 의심 축산물 211건을 분석한 결과, 모두 16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전자가 발견됐습니다.

축산물을 불법 반입하다 적발되면 최고 1천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소시지·육포 반입 안 돼요”…공항 검역 늘렸지만 한계
    • 입력 2019-09-20 21:12:56
    • 수정2019-09-21 13:14:52
    뉴스 9
[앵커] 아프리카 돼지열병 전파의 유력한 가능성 중 하나가 바로 공항을 통해서입니다. 중국과 베트남 등 이미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창궐한 지역에서 축산품이나 육포, 햄 등이 유입되는 걸 막아야 하는데.. 공항도 '비상태세'라지만, 철통 방어엔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김수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지인 중국 선양에서 항공기가 입국했습니다. 해외에서 들어오는 모든 물품은 원래 기본적인 엑스레이 검사를 진행하는데, 발병국 입국자의 짐은 전용 검색대에 한 번 더 오르게 됩니다. 인력과 시설의 한계로 모두 검사하진 못하고 주당 370여 편, 전체 대상의 20%가량만 살필 수 있습니다. ["가방에 먹을 것 있으세요? (네.) 확인 한 번 할게요."] 탐지견도 동원됩니다. 모두 11마리가 활동 중인데, 주당 310여 편의 수하물을 탐색합니다. 가방 속에 들어있던 소시지와 육포, 수프 속 고기도 적발됐습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검역관 : "이렇게 고기가 들어간 제품들은 외래 가축 전염병 유입 위험 때문에 다 한국에서 금지품이에요."] 해외여행객들이 불법으로 휴대했던 중국산 소시지입니다. 이렇게 압수된 가공품들은 따로 보관해 뒀다가 1주일에 한 번 소각합니다. 그러나 철통 방어엔 한계가 있습니다. 발병국을 드나드는 항공편 가운데, 전용 엑스레이 검사나 탐지견 검사를 받지 않는 경우가 주당 1천 편에 달합니다. [조덕훈/농림축산검역본부 주무관 : "공항·항만의 휴대 축산물 반입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추가로 발생한 (해외) 사례들도 있거든요. 축산물은 반입하면 안 됩니다."] 올 들어 의심 축산물 211건을 분석한 결과, 모두 16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전자가 발견됐습니다. 축산물을 불법 반입하다 적발되면 최고 1천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