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 중 80% 광고…실검 폐지해야”
입력 2019.10.01 (13:39)
수정 2019.10.01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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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의 80%는 기업 광고와 연계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특정 기간 네이버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실검 1위의 78.9%가 기업 상품 홍보를 위한 광고였다며 원래 기능을 상실한 실시간 검색어 폐지를 촉구했습니다.
김 의원 측이 지난달 1일부터 19일까지 매일 오후 3시 기준 네이버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실검 1위 19개 가운데 15개는 기업 상품 홍보를 위한 초성퀴즈 이벤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분석 대상이 된 전체 380개 키워드 중 96개가 기업 광고로 집계됐습니다.
김 의원은 "포털의 실검 운영에 따라 이용자의 서비스 유입과 사용, 구매 등이 발생하며 이는 실검 클릭 시화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브랜드 검색 광고 등 포털 수익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는 사회적 관심사와 정보 제공 등 긍정적 기능을 상실하고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변질됐다"며 "인위적으로 언제든지 조작 가능한 포털 실검은 조속히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특정 기간 네이버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실검 1위의 78.9%가 기업 상품 홍보를 위한 광고였다며 원래 기능을 상실한 실시간 검색어 폐지를 촉구했습니다.
김 의원 측이 지난달 1일부터 19일까지 매일 오후 3시 기준 네이버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실검 1위 19개 가운데 15개는 기업 상품 홍보를 위한 초성퀴즈 이벤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분석 대상이 된 전체 380개 키워드 중 96개가 기업 광고로 집계됐습니다.
김 의원은 "포털의 실검 운영에 따라 이용자의 서비스 유입과 사용, 구매 등이 발생하며 이는 실검 클릭 시화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브랜드 검색 광고 등 포털 수익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는 사회적 관심사와 정보 제공 등 긍정적 기능을 상실하고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변질됐다"며 "인위적으로 언제든지 조작 가능한 포털 실검은 조속히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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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성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 중 80% 광고…실검 폐지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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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10-01 13:39:02
- 수정2019-10-01 15:44:08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의 80%는 기업 광고와 연계돼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특정 기간 네이버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실검 1위의 78.9%가 기업 상품 홍보를 위한 광고였다며 원래 기능을 상실한 실시간 검색어 폐지를 촉구했습니다.
김 의원 측이 지난달 1일부터 19일까지 매일 오후 3시 기준 네이버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실검 1위 19개 가운데 15개는 기업 상품 홍보를 위한 초성퀴즈 이벤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분석 대상이 된 전체 380개 키워드 중 96개가 기업 광고로 집계됐습니다.
김 의원은 "포털의 실검 운영에 따라 이용자의 서비스 유입과 사용, 구매 등이 발생하며 이는 실검 클릭 시화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브랜드 검색 광고 등 포털 수익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는 사회적 관심사와 정보 제공 등 긍정적 기능을 상실하고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변질됐다"며 "인위적으로 언제든지 조작 가능한 포털 실검은 조속히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특정 기간 네이버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실검 1위의 78.9%가 기업 상품 홍보를 위한 광고였다며 원래 기능을 상실한 실시간 검색어 폐지를 촉구했습니다.
김 의원 측이 지난달 1일부터 19일까지 매일 오후 3시 기준 네이버 실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실검 1위 19개 가운데 15개는 기업 상품 홍보를 위한 초성퀴즈 이벤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분석 대상이 된 전체 380개 키워드 중 96개가 기업 광고로 집계됐습니다.
김 의원은 "포털의 실검 운영에 따라 이용자의 서비스 유입과 사용, 구매 등이 발생하며 이는 실검 클릭 시화면 최상단에 노출되는 브랜드 검색 광고 등 포털 수익으로 이어진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네이버, 카카오 등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는 사회적 관심사와 정보 제공 등 긍정적 기능을 상실하고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변질됐다"며 "인위적으로 언제든지 조작 가능한 포털 실검은 조속히 폐지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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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서영 기자 belles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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