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식간에 토사가”…바닷가 마을이 더 큰 피해

입력 2019.10.04 (21:09) 수정 2019.10.06 (09: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번 태풍은 특히 동해안 지역에 물폭탄을 쏟아냈는데요.

비교적 물빠짐이 좋아서 폭우에도 큰 탈이 없을 것으로 여겨지던 바닷가 마을까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하루 아침에 집을 잃은 이재민들은 할 말을 잃었습니다.

강원도 동해안 피해 지역을 임서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강원도 삼척의 한 바닷가 마을...

마을을 가로지르는 도로가 거대한 개울로 변했습니다.

도로는 뒤틀린 채 끊어졌고, 아름드리 나무는 뿌리째 뽑혔습니다.

진흙 뻘흙들이 방안 가득 들어차 있고, 세간살이라곤 성한 게 없습니다.

폭우에 밀려온 토사가 복개천을 막으면서 갑자기 불어난 물이 순식간에 마을로 들이닥쳤습니다.

과거에 큰 태풍이 여러차례 왔어도 별 피해가 없었지만 이번 태풍엔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김성희/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 "(옛날에) 태풍이 바람불고 비가와도 이렇게 많이 안 왔어요. 많이 안 오고 파도가 방파제에서 쳤지만."]

인근 마을도 쑥대밭입니다.

담이 무너지고 벽이 통째로 뜯겨나갔습니다.

순식간에 밀려든 흙탕물에 간신히 몸만 추스려 나왔습니다.

[이상교/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 "어머님이 탈출을 하려고 나가다가 한 두시간 동안 비를 맞고 덜덜 떨고 있다가 나중에 이제 좀...돌아오시더라고요 죽은 줄 알았어요."]

하루 아침에 날벼락을 만난 주민들은 생계가 막막합니다.

대피소에서 지친 몸을 잠시 눕히고 한숨을 돌렸지만, 복구 작업은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엄두가 안납니다.

[김용순/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 "엉망진창이에요. 길도 그렇고 집집마다 다 어떤 거를 먼저 손을 댈까 정말 자신 없어요. 가슴 아파."]

하룻밤새 500 mm 가 넘는 폭우가 쏟아진 강원도 동해안.

바닷가 마을은 비교적 폭우에 안전할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을 산산조각내버렸습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순식간에 토사가”…바닷가 마을이 더 큰 피해
    • 입력 2019-10-04 21:11:50
    • 수정2019-10-06 09:51:27
    뉴스 9
[앵커] 이번 태풍은 특히 동해안 지역에 물폭탄을 쏟아냈는데요. 비교적 물빠짐이 좋아서 폭우에도 큰 탈이 없을 것으로 여겨지던 바닷가 마을까지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하루 아침에 집을 잃은 이재민들은 할 말을 잃었습니다. 강원도 동해안 피해 지역을 임서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강원도 삼척의 한 바닷가 마을... 마을을 가로지르는 도로가 거대한 개울로 변했습니다. 도로는 뒤틀린 채 끊어졌고, 아름드리 나무는 뿌리째 뽑혔습니다. 진흙 뻘흙들이 방안 가득 들어차 있고, 세간살이라곤 성한 게 없습니다. 폭우에 밀려온 토사가 복개천을 막으면서 갑자기 불어난 물이 순식간에 마을로 들이닥쳤습니다. 과거에 큰 태풍이 여러차례 왔어도 별 피해가 없었지만 이번 태풍엔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김성희/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 "(옛날에) 태풍이 바람불고 비가와도 이렇게 많이 안 왔어요. 많이 안 오고 파도가 방파제에서 쳤지만."] 인근 마을도 쑥대밭입니다. 담이 무너지고 벽이 통째로 뜯겨나갔습니다. 순식간에 밀려든 흙탕물에 간신히 몸만 추스려 나왔습니다. [이상교/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 "어머님이 탈출을 하려고 나가다가 한 두시간 동안 비를 맞고 덜덜 떨고 있다가 나중에 이제 좀...돌아오시더라고요 죽은 줄 알았어요."] 하루 아침에 날벼락을 만난 주민들은 생계가 막막합니다. 대피소에서 지친 몸을 잠시 눕히고 한숨을 돌렸지만, 복구 작업은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엄두가 안납니다. [김용순/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 "엉망진창이에요. 길도 그렇고 집집마다 다 어떤 거를 먼저 손을 댈까 정말 자신 없어요. 가슴 아파."] 하룻밤새 500 mm 가 넘는 폭우가 쏟아진 강원도 동해안. 바닷가 마을은 비교적 폭우에 안전할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을 산산조각내버렸습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