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금 줄고, 차량가격 오르고...전기차 보급 '빨간불'
입력 2019.10.14 (22:33)
수정 2019.10.14 (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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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해마다 공급물량이
조기에 소진되며 빠르게 확산되던
'전기차 구매 열풍'이
올들어 주춤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든데다
차량가격은 계속 올라
소비자 부담이 커졌기 때문인데,
대구시의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에도
차질이 생겼습니다.
이종영 기잡니다.
[리포트]
2년 전 보조금 2천만 원을 받고
전기차를 구입한 박창성 씨,
매연이 없고,
연료비도 내연기관 차량의
1/10 밖에 안되는
전기차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박창성/전기차 이용자[인터뷰]
"내연기관 탈때 한 달에 보통 25~40만 원 정도 들었거든요. 그런데 전기차 타고나서
만 원에서 만 오천원 정도...."
이같은 장점에도 올들어
전기차 판매는 저조합니다.
올해 대구지역 전기차 판매는
최근까지 2천 680대로
판매목표 4천 6백대의 58%에 그쳤습니다.
대구시는 애초 6천 100대이던
판매목표를 지난해 수준으로 낮췄지만
이마저도 달성이 불투명합니다.
이는 전기차 보조금이
2년 전과 비교해 5백만 원 줄어든데다
신차 가격도 계속 오르면서
소비자 부담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정재로/대구시 미래자동차 과장
"시민 한 명 한명 개인으로 하던 것을
렌트카라든지 단체 이런 분야에도 보급을
확대하고..."
전문가들은 보조금에 의존한
전기차 확대는 한계가 분명한 만큼
이용자 편의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윤상현/대구경북연구원 산업혁신연구실
"배터리라든지 충전문제에서 발생될 수 있는 AS부분까지 확산해서 제조부터 서비스가
연계되는 산업육성이 필요합니다."
대구시는 현재 만 대 가량인 전기차를
2022년까지 7만대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라면 목표 달성에
큰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전기차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해보입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해마다 공급물량이
조기에 소진되며 빠르게 확산되던
'전기차 구매 열풍'이
올들어 주춤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든데다
차량가격은 계속 올라
소비자 부담이 커졌기 때문인데,
대구시의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에도
차질이 생겼습니다.
이종영 기잡니다.
[리포트]
2년 전 보조금 2천만 원을 받고
전기차를 구입한 박창성 씨,
매연이 없고,
연료비도 내연기관 차량의
1/10 밖에 안되는
전기차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박창성/전기차 이용자[인터뷰]
"내연기관 탈때 한 달에 보통 25~40만 원 정도 들었거든요. 그런데 전기차 타고나서
만 원에서 만 오천원 정도...."
이같은 장점에도 올들어
전기차 판매는 저조합니다.
올해 대구지역 전기차 판매는
최근까지 2천 680대로
판매목표 4천 6백대의 58%에 그쳤습니다.
대구시는 애초 6천 100대이던
판매목표를 지난해 수준으로 낮췄지만
이마저도 달성이 불투명합니다.
이는 전기차 보조금이
2년 전과 비교해 5백만 원 줄어든데다
신차 가격도 계속 오르면서
소비자 부담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정재로/대구시 미래자동차 과장
"시민 한 명 한명 개인으로 하던 것을
렌트카라든지 단체 이런 분야에도 보급을
확대하고..."
전문가들은 보조금에 의존한
전기차 확대는 한계가 분명한 만큼
이용자 편의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윤상현/대구경북연구원 산업혁신연구실
"배터리라든지 충전문제에서 발생될 수 있는 AS부분까지 확산해서 제조부터 서비스가
연계되는 산업육성이 필요합니다."
대구시는 현재 만 대 가량인 전기차를
2022년까지 7만대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라면 목표 달성에
큰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전기차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해보입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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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조금 줄고, 차량가격 오르고...전기차 보급 '빨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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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10-14 22:33:57
- 수정2019-10-14 23:56:55
[앵커멘트]
해마다 공급물량이
조기에 소진되며 빠르게 확산되던
'전기차 구매 열풍'이
올들어 주춤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줄어든데다
차량가격은 계속 올라
소비자 부담이 커졌기 때문인데,
대구시의 전기차 보급 목표 달성에도
차질이 생겼습니다.
이종영 기잡니다.
[리포트]
2년 전 보조금 2천만 원을 받고
전기차를 구입한 박창성 씨,
매연이 없고,
연료비도 내연기관 차량의
1/10 밖에 안되는
전기차의 매력에 푹 빠졌습니다.
박창성/전기차 이용자[인터뷰]
"내연기관 탈때 한 달에 보통 25~40만 원 정도 들었거든요. 그런데 전기차 타고나서
만 원에서 만 오천원 정도...."
이같은 장점에도 올들어
전기차 판매는 저조합니다.
올해 대구지역 전기차 판매는
최근까지 2천 680대로
판매목표 4천 6백대의 58%에 그쳤습니다.
대구시는 애초 6천 100대이던
판매목표를 지난해 수준으로 낮췄지만
이마저도 달성이 불투명합니다.
이는 전기차 보조금이
2년 전과 비교해 5백만 원 줄어든데다
신차 가격도 계속 오르면서
소비자 부담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인터뷰]
정재로/대구시 미래자동차 과장
"시민 한 명 한명 개인으로 하던 것을
렌트카라든지 단체 이런 분야에도 보급을
확대하고..."
전문가들은 보조금에 의존한
전기차 확대는 한계가 분명한 만큼
이용자 편의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인터뷰]
윤상현/대구경북연구원 산업혁신연구실
"배터리라든지 충전문제에서 발생될 수 있는 AS부분까지 확산해서 제조부터 서비스가
연계되는 산업육성이 필요합니다."
대구시는 현재 만 대 가량인 전기차를
2022년까지 7만대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라면 목표 달성에
큰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전기차 구매를 촉진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해보입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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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영 기자 mysh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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