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첩보 영화 방불’ IS 수장 제거 작전…“측근 폭로가 결정적”

입력 2019.10.29 (06:06) 수정 2019.10.29 (08: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이슬람 무장테러단체, IS 수괴인 알 바그다디의 제거 작전은 한 편의 첩보영화를 방불케했습니다.

알 바그다디의 은신처를 알아내는 데는 알바그다디 측근들의 폭로가 결정적이었고, 미국, 이라크, 터키 등 관련국은 정보를 교환하며 작전을 치밀하게 준비해왔습니다.

워싱턴에서 서지영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IS의 수괴, 알 바그다디의 은신처로 알려진 지역의 위성사진입니다.

은신처는 미군의 공습을 받은 뒤 완전히 폐허로 변했습니다.

[목격자 : "헬리콥터가 주변 2킬로미터 지역을 돌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총격이 없었어요. 그러다가 갑자기 총성이 울렸고, 헬리콥터가 반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알 바그다디의 동선이 노출된 건 참모들의 폭로가 결정적이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알 바그다디가 야채를 실은 소형 버스에서 전략회의를 했고, 추적을 피하기 위해 참모들과 만났던 동선 등이 핵심 참모였던 알 에타위를 통해 알려졌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터키, 이라크 등 정보당국 간 공조를 통해 생포된 IS 수장 5명의 배신도 소재를 파악하는 열쇠로 작용했습니다.

이들은 알 바그다디와 만나는 모든 장소를 알렸고, CIA는 마침내 지난 25일, 알 바그다디를 태우고 이동중인 버스의 위치를 포착했습니다.

다음날 알 바그다디는 미 육군 특수부대와 군견에 쫓기다 막다른 골목에 몰려 자폭했습니다.

작전명 '케일라 뮬러', IS 희생자 이름에서 따온 작전은 이렇게 마무리됐습니다.

알 바그다디의 사망을 공식 발표한 트럼프 대통령은 진작 제거됐어야 할 대상이었다며 오바마 전 대통령을 겨냥했습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 "알바그다디는 몇 년 전에 살해되었어야 했습니다. 다른 대통령이 그를 잡았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나에게 알바그다디 제거는 매우 중요했습니다."]

IS 수괴를 제거했다며 연일 치적을 내세우는 트럼프 대통령과는 달리 정작 미 정부 당국자들은 신중한 입장입니다.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인터뷰에서 IS의 지도부를 계속 제거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첩보 영화 방불’ IS 수장 제거 작전…“측근 폭로가 결정적”
    • 입력 2019-10-29 06:09:43
    • 수정2019-10-29 08:58:03
    뉴스광장 1부
[앵커] 이슬람 무장테러단체, IS 수괴인 알 바그다디의 제거 작전은 한 편의 첩보영화를 방불케했습니다. 알 바그다디의 은신처를 알아내는 데는 알바그다디 측근들의 폭로가 결정적이었고, 미국, 이라크, 터키 등 관련국은 정보를 교환하며 작전을 치밀하게 준비해왔습니다. 워싱턴에서 서지영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IS의 수괴, 알 바그다디의 은신처로 알려진 지역의 위성사진입니다. 은신처는 미군의 공습을 받은 뒤 완전히 폐허로 변했습니다. [목격자 : "헬리콥터가 주변 2킬로미터 지역을 돌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총격이 없었어요. 그러다가 갑자기 총성이 울렸고, 헬리콥터가 반격하기 시작했습니다."] 알 바그다디의 동선이 노출된 건 참모들의 폭로가 결정적이었습니다. 로이터 통신은 알 바그다디가 야채를 실은 소형 버스에서 전략회의를 했고, 추적을 피하기 위해 참모들과 만났던 동선 등이 핵심 참모였던 알 에타위를 통해 알려졌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터키, 이라크 등 정보당국 간 공조를 통해 생포된 IS 수장 5명의 배신도 소재를 파악하는 열쇠로 작용했습니다. 이들은 알 바그다디와 만나는 모든 장소를 알렸고, CIA는 마침내 지난 25일, 알 바그다디를 태우고 이동중인 버스의 위치를 포착했습니다. 다음날 알 바그다디는 미 육군 특수부대와 군견에 쫓기다 막다른 골목에 몰려 자폭했습니다. 작전명 '케일라 뮬러', IS 희생자 이름에서 따온 작전은 이렇게 마무리됐습니다. 알 바그다디의 사망을 공식 발표한 트럼프 대통령은 진작 제거됐어야 할 대상이었다며 오바마 전 대통령을 겨냥했습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 "알바그다디는 몇 년 전에 살해되었어야 했습니다. 다른 대통령이 그를 잡았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나에게 알바그다디 제거는 매우 중요했습니다."] IS 수괴를 제거했다며 연일 치적을 내세우는 트럼프 대통령과는 달리 정작 미 정부 당국자들은 신중한 입장입니다.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인터뷰에서 IS의 지도부를 계속 제거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서지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