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제로’ 2년 반…“무늬만 정규직” 갈등 여전
입력 2019.11.03 (21:21)
수정 2019.11.03 (2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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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최근 비정규직 비중이 역대 최대로 집계되면서 논란이 됐었죠.
비정규직 처우 개선은 문재인 대통령의 첫번째 공약이었습니다.
2년반 전 취임 직후 인천공항이 제일 먼저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약속했었는데, 지금은 어떤 상황일까요? 일부 진전은 있었지만 갈등도 여전합니다.
공아영 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리포트]
대통령 취임 뒤 첫 행보로 찾아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약속했던 인천공항.
이후 공항 노사는 비정규직 만 명을 공사 직접고용과 자회사 소속으로 나눠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2년 반이 지난 지금, 이곳 인천공항에는 300일 넘게 천막이 걷히지 않고 있습니다.
비정규직 노조는 이곳에서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철/민주노총 인천공항지부 정책기획국장 : "(여기 이렇게 오래 계시는 이유가 뭔가요?) 정규직 전환이 고용안정 속에 이뤄진다고 했는데 해고 위협이 되고 있어서..."]
이 자기부상열차 점검 직원은 지난 7월 '자회사 정규직'이 됐습니다.
해마다 해야 했던 재계약 부담은 사라졌지만, 급여 등 처우는 별로 나아진 게 없습니다.
[자회사 정규직 전환 직원/음성변조 : "급여 저하는 없다고 노사합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급여를 적게 줘서 계약도 지금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내년 자회사 정규직 전환을 기다리는 50대 청소 노동자.
안정된 일자리를 기대했는데 채용시험을 볼 수도 있단 소식에 오히려 일자리를 잃을까 걱정입니다.
[환경미화직 비정규직/음성변조 : "50대 이후 근무자들이 많고요. 눈도 잘 안 보이고, (시험문제가) 한 200문제 가까이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짧은 시간 안에 소화하기가 너무 힘들죠."]
안전 관련 담당이라 공사 정직원을 기대했던 승객안전 담당 경비직원들은 소속이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경비직 비정규직원/음성변조 : "1,700여 명 정도 되는데 800여 명 정도만 (공사 소속) 정직원이 되는 거고. 나머지는 자회사 직원이 되는 상황이어서 불안함을 느끼고 있고..."]
내부 갈등도 커져 지난달 18일, 비정규직 300여 명이 집회를 열자, 일부 정규직들이 맞불집회를 했습니다.
인천공항공사 측은 비정규직 비중이 86%에서 58%로 감소하는 등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단 입장입니다.
하지만 정규직화 방법과 처우 개선 문제 등을 두고 현장의 갈등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아영입니다.
최근 비정규직 비중이 역대 최대로 집계되면서 논란이 됐었죠.
비정규직 처우 개선은 문재인 대통령의 첫번째 공약이었습니다.
2년반 전 취임 직후 인천공항이 제일 먼저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약속했었는데, 지금은 어떤 상황일까요? 일부 진전은 있었지만 갈등도 여전합니다.
공아영 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리포트]
대통령 취임 뒤 첫 행보로 찾아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약속했던 인천공항.
이후 공항 노사는 비정규직 만 명을 공사 직접고용과 자회사 소속으로 나눠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2년 반이 지난 지금, 이곳 인천공항에는 300일 넘게 천막이 걷히지 않고 있습니다.
비정규직 노조는 이곳에서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철/민주노총 인천공항지부 정책기획국장 : "(여기 이렇게 오래 계시는 이유가 뭔가요?) 정규직 전환이 고용안정 속에 이뤄진다고 했는데 해고 위협이 되고 있어서..."]
이 자기부상열차 점검 직원은 지난 7월 '자회사 정규직'이 됐습니다.
해마다 해야 했던 재계약 부담은 사라졌지만, 급여 등 처우는 별로 나아진 게 없습니다.
[자회사 정규직 전환 직원/음성변조 : "급여 저하는 없다고 노사합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급여를 적게 줘서 계약도 지금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내년 자회사 정규직 전환을 기다리는 50대 청소 노동자.
안정된 일자리를 기대했는데 채용시험을 볼 수도 있단 소식에 오히려 일자리를 잃을까 걱정입니다.
[환경미화직 비정규직/음성변조 : "50대 이후 근무자들이 많고요. 눈도 잘 안 보이고, (시험문제가) 한 200문제 가까이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짧은 시간 안에 소화하기가 너무 힘들죠."]
안전 관련 담당이라 공사 정직원을 기대했던 승객안전 담당 경비직원들은 소속이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경비직 비정규직원/음성변조 : "1,700여 명 정도 되는데 800여 명 정도만 (공사 소속) 정직원이 되는 거고. 나머지는 자회사 직원이 되는 상황이어서 불안함을 느끼고 있고..."]
내부 갈등도 커져 지난달 18일, 비정규직 300여 명이 집회를 열자, 일부 정규직들이 맞불집회를 했습니다.
인천공항공사 측은 비정규직 비중이 86%에서 58%로 감소하는 등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단 입장입니다.
하지만 정규직화 방법과 처우 개선 문제 등을 두고 현장의 갈등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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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11-03 21:23:44
- 수정2019-11-03 22:2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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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비정규직 비중이 역대 최대로 집계되면서 논란이 됐었죠.
비정규직 처우 개선은 문재인 대통령의 첫번째 공약이었습니다.
2년반 전 취임 직후 인천공항이 제일 먼저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약속했었는데, 지금은 어떤 상황일까요? 일부 진전은 있었지만 갈등도 여전합니다.
공아영 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리포트]
대통령 취임 뒤 첫 행보로 찾아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약속했던 인천공항.
이후 공항 노사는 비정규직 만 명을 공사 직접고용과 자회사 소속으로 나눠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2년 반이 지난 지금, 이곳 인천공항에는 300일 넘게 천막이 걷히지 않고 있습니다.
비정규직 노조는 이곳에서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철/민주노총 인천공항지부 정책기획국장 : "(여기 이렇게 오래 계시는 이유가 뭔가요?) 정규직 전환이 고용안정 속에 이뤄진다고 했는데 해고 위협이 되고 있어서..."]
이 자기부상열차 점검 직원은 지난 7월 '자회사 정규직'이 됐습니다.
해마다 해야 했던 재계약 부담은 사라졌지만, 급여 등 처우는 별로 나아진 게 없습니다.
[자회사 정규직 전환 직원/음성변조 : "급여 저하는 없다고 노사합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급여를 적게 줘서 계약도 지금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내년 자회사 정규직 전환을 기다리는 50대 청소 노동자.
안정된 일자리를 기대했는데 채용시험을 볼 수도 있단 소식에 오히려 일자리를 잃을까 걱정입니다.
[환경미화직 비정규직/음성변조 : "50대 이후 근무자들이 많고요. 눈도 잘 안 보이고, (시험문제가) 한 200문제 가까이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짧은 시간 안에 소화하기가 너무 힘들죠."]
안전 관련 담당이라 공사 정직원을 기대했던 승객안전 담당 경비직원들은 소속이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경비직 비정규직원/음성변조 : "1,700여 명 정도 되는데 800여 명 정도만 (공사 소속) 정직원이 되는 거고. 나머지는 자회사 직원이 되는 상황이어서 불안함을 느끼고 있고..."]
내부 갈등도 커져 지난달 18일, 비정규직 300여 명이 집회를 열자, 일부 정규직들이 맞불집회를 했습니다.
인천공항공사 측은 비정규직 비중이 86%에서 58%로 감소하는 등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단 입장입니다.
하지만 정규직화 방법과 처우 개선 문제 등을 두고 현장의 갈등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아영입니다.
최근 비정규직 비중이 역대 최대로 집계되면서 논란이 됐었죠.
비정규직 처우 개선은 문재인 대통령의 첫번째 공약이었습니다.
2년반 전 취임 직후 인천공항이 제일 먼저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약속했었는데, 지금은 어떤 상황일까요? 일부 진전은 있었지만 갈등도 여전합니다.
공아영 기자가 찾아가봤습니다.
[리포트]
대통령 취임 뒤 첫 행보로 찾아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약속했던 인천공항.
이후 공항 노사는 비정규직 만 명을 공사 직접고용과 자회사 소속으로 나눠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2년 반이 지난 지금, 이곳 인천공항에는 300일 넘게 천막이 걷히지 않고 있습니다.
비정규직 노조는 이곳에서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신철/민주노총 인천공항지부 정책기획국장 : "(여기 이렇게 오래 계시는 이유가 뭔가요?) 정규직 전환이 고용안정 속에 이뤄진다고 했는데 해고 위협이 되고 있어서..."]
이 자기부상열차 점검 직원은 지난 7월 '자회사 정규직'이 됐습니다.
해마다 해야 했던 재계약 부담은 사라졌지만, 급여 등 처우는 별로 나아진 게 없습니다.
[자회사 정규직 전환 직원/음성변조 : "급여 저하는 없다고 노사합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급여를 적게 줘서 계약도 지금 못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내년 자회사 정규직 전환을 기다리는 50대 청소 노동자.
안정된 일자리를 기대했는데 채용시험을 볼 수도 있단 소식에 오히려 일자리를 잃을까 걱정입니다.
[환경미화직 비정규직/음성변조 : "50대 이후 근무자들이 많고요. 눈도 잘 안 보이고, (시험문제가) 한 200문제 가까이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짧은 시간 안에 소화하기가 너무 힘들죠."]
안전 관련 담당이라 공사 정직원을 기대했던 승객안전 담당 경비직원들은 소속이 여전히 오리무중입니다.
[경비직 비정규직원/음성변조 : "1,700여 명 정도 되는데 800여 명 정도만 (공사 소속) 정직원이 되는 거고. 나머지는 자회사 직원이 되는 상황이어서 불안함을 느끼고 있고..."]
내부 갈등도 커져 지난달 18일, 비정규직 300여 명이 집회를 열자, 일부 정규직들이 맞불집회를 했습니다.
인천공항공사 측은 비정규직 비중이 86%에서 58%로 감소하는 등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단 입장입니다.
하지만 정규직화 방법과 처우 개선 문제 등을 두고 현장의 갈등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공아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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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아영 기자 g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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