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택시 대구서 출범...노조는 반발
입력 2019.12.04 (21:53)
수정 2019.12.05 (0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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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호출로 자동 배차를 받는
'카카오 T블루' 택시가
대구에서 정식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운영사는 수준 높은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반면,
지역 택시노조는 운전기사들의
근로조건만 나빠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종영 기잡니다.
[리포트]
유명 캐릭터를 그려넣은
카카오 택시.
차량에는 공기 청정기와
휴대전화 충전기가 설치됐고,
운전자 교육도 강화됐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호출하면
가까운 거리의 택시를
자동배차하는 방식으로
최대 천원의 수수료가 더 부과됩니다.
최근 한달 간 시범운영한 결과
운송 수입이 20% 정도 더 늘었다는 게
운영사의 설명입니다.
김준홍/DGT 모빌리티 대표[인터뷰]
"직원들이 수익을 많이 올리면 결국은 근로조건이 좋아지고, 본인들이 또 안전하게 다닐 수 있고..."
카카오 T블루는
지역 40개 택시회사가 설립한
DGT 모빌리티와 다음카카오가 손잡고,
비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대구에서 정식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올해 천대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3천대까지 확대할 계획인데,
이렇게 되면 대구 전체택시의 15%가
카카오 택시로 전환됩니다.
택시 노조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운영사가 카카오 택시기사를 선별하고
강제로 배차하는 등
근로조건을 악화시킨다는 이유에섭니다.
또 기존에는 운전자 몫이었던 수수료도 회사가 가져간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터뷰]
김기웅/택시노조 대구본부 조직국장
"대구 전체 택시업체가 참여하고 소속된
전 근로자들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또 시민들이 부담한 돈 천원은 근로자 몫으로 전액주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택시 서비스와
운전기사 소득개선을 내세운
카카오 택시가 노조의 강한 반발속에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호출로 자동 배차를 받는
'카카오 T블루' 택시가
대구에서 정식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운영사는 수준 높은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반면,
지역 택시노조는 운전기사들의
근로조건만 나빠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종영 기잡니다.
[리포트]
유명 캐릭터를 그려넣은
카카오 택시.
차량에는 공기 청정기와
휴대전화 충전기가 설치됐고,
운전자 교육도 강화됐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호출하면
가까운 거리의 택시를
자동배차하는 방식으로
최대 천원의 수수료가 더 부과됩니다.
최근 한달 간 시범운영한 결과
운송 수입이 20% 정도 더 늘었다는 게
운영사의 설명입니다.
김준홍/DGT 모빌리티 대표[인터뷰]
"직원들이 수익을 많이 올리면 결국은 근로조건이 좋아지고, 본인들이 또 안전하게 다닐 수 있고..."
카카오 T블루는
지역 40개 택시회사가 설립한
DGT 모빌리티와 다음카카오가 손잡고,
비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대구에서 정식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올해 천대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3천대까지 확대할 계획인데,
이렇게 되면 대구 전체택시의 15%가
카카오 택시로 전환됩니다.
택시 노조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운영사가 카카오 택시기사를 선별하고
강제로 배차하는 등
근로조건을 악화시킨다는 이유에섭니다.
또 기존에는 운전자 몫이었던 수수료도 회사가 가져간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터뷰]
김기웅/택시노조 대구본부 조직국장
"대구 전체 택시업체가 참여하고 소속된
전 근로자들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또 시민들이 부담한 돈 천원은 근로자 몫으로 전액주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택시 서비스와
운전기사 소득개선을 내세운
카카오 택시가 노조의 강한 반발속에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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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택시 대구서 출범...노조는 반발
-
- 입력 2019-12-04 21:53:52
- 수정2019-12-05 02:15:18
[앵커멘트]
호출로 자동 배차를 받는
'카카오 T블루' 택시가
대구에서 정식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운영사는 수준 높은
택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는 반면,
지역 택시노조는 운전기사들의
근로조건만 나빠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종영 기잡니다.
[리포트]
유명 캐릭터를 그려넣은
카카오 택시.
차량에는 공기 청정기와
휴대전화 충전기가 설치됐고,
운전자 교육도 강화됐습니다.
스마트폰으로 택시를 호출하면
가까운 거리의 택시를
자동배차하는 방식으로
최대 천원의 수수료가 더 부과됩니다.
최근 한달 간 시범운영한 결과
운송 수입이 20% 정도 더 늘었다는 게
운영사의 설명입니다.
김준홍/DGT 모빌리티 대표[인터뷰]
"직원들이 수익을 많이 올리면 결국은 근로조건이 좋아지고, 본인들이 또 안전하게 다닐 수 있고..."
카카오 T블루는
지역 40개 택시회사가 설립한
DGT 모빌리티와 다음카카오가 손잡고,
비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대구에서 정식운행을 시작했습니다.
올해 천대를 시작으로
내년에는 3천대까지 확대할 계획인데,
이렇게 되면 대구 전체택시의 15%가
카카오 택시로 전환됩니다.
택시 노조는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운영사가 카카오 택시기사를 선별하고
강제로 배차하는 등
근로조건을 악화시킨다는 이유에섭니다.
또 기존에는 운전자 몫이었던 수수료도 회사가 가져간다고 주장했습니다.
[인터뷰]
김기웅/택시노조 대구본부 조직국장
"대구 전체 택시업체가 참여하고 소속된
전 근로자들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게..
또 시민들이 부담한 돈 천원은 근로자 몫으로 전액주고..."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택시 서비스와
운전기사 소득개선을 내세운
카카오 택시가 노조의 강한 반발속에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을 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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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영 기자 mysh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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