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진단 라이브] 타다, ‘혁신 서비스’ 59% vs ‘불법 서비스’ 17%

입력 2019.12.15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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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타다' 서비스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9%가 '혁신 서비스'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일요진단 라이브>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12일과 13일, 이틀 동안 전국의 만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입니다.

타다, '혁신 서비스' 59% vs '불법 서비스' 17%

차량과 운전자 호출 서비스인 '타다'를 둘러싸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타다'가 승차 공유 서비스로 4차 혁신산업을 만들었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정당한 자격 없이 택시업계에 뛰어들어 공정경쟁을 해치는 불법 서비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타다'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봤습니다.

'혁신 서비스'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59%, '불법 서비스'라고 답한 응답자는 17%, '모르겠다'는 23%였습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찬성' 36% vs '반대' 36%

'타다'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예외 조항을 근거로 11인승 승합차를 임차해 기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영업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통과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보면 11인승 승합차에 기사 알선이 허용되는 경우를 관광 목적으로, 대여 장소를 공항이나 항만 등으로 한정해 명시하였습니다.

'타다' 측은 이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공포되면 유예기간이 끝나는 1년 6개월 이후에는 타다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반해 국토교통부는 이 법안이 택시업계와 혁신 모빌리티 기업의 상생 질서를 만들어내는 출발점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 알아봤습니다.

'찬성한다'는 의견과 '반대한다'는 의견이 각각 36%로 똑같이 나왔습니다. '모르겠다'는 27%였습니다.


'4+1 협의체’예산안 처리, '불가피' 52% vs '부적절' 35%

지난 10일 국회에서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협의한 512조 원 규모의 2020년도 예산안이 통과됐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통과를 두고 예산처리 시한을 넘겼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의견과 예산심사의 법적 근거가 없는 '4+1 협의체'가 예산안을 처리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응답자의 52%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만으로 예산안을 통과시킨 것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35%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만으로 예산안을 통과시켜서는 안되었다'는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모르겠다'는 13%였습니다.


'4+1 협의체' 쟁점법안 처리, '찬성' 52% vs '반대' 34%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선거법 개정안 및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을 처리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52%는 '찬성한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반대한다'는 의견은 34%, '모르겠다'는 15%였습니다.


▲조사기관 : 한국리서치 ▲조사대상 :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1명 ▲조사기간: 2019년 12월 12일~13일 ▲조사방법 : 웹조사(휴대전화 문자와 이메일 통해 URL 발송) ▲응답률 : 조사요청 대비 16.2%, 조사참여 대비 96.8%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3.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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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요진단 라이브] 타다, ‘혁신 서비스’ 59% vs ‘불법 서비스’ 17%
    • 입력 2019-12-15 09:14:57
    취재K
택시업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타다' 서비스에 대해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9%가 '혁신 서비스'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 <일요진단 라이브>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12일과 13일, 이틀 동안 전국의 만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입니다.

타다, '혁신 서비스' 59% vs '불법 서비스' 17%

차량과 운전자 호출 서비스인 '타다'를 둘러싸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타다'가 승차 공유 서비스로 4차 혁신산업을 만들었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정당한 자격 없이 택시업계에 뛰어들어 공정경쟁을 해치는 불법 서비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타다'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봤습니다.

'혁신 서비스'라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59%, '불법 서비스'라고 답한 응답자는 17%, '모르겠다'는 23%였습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찬성' 36% vs '반대' 36%

'타다'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예외 조항을 근거로 11인승 승합차를 임차해 기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영업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난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통과한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을 보면 11인승 승합차에 기사 알선이 허용되는 경우를 관광 목적으로, 대여 장소를 공항이나 항만 등으로 한정해 명시하였습니다.

'타다' 측은 이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 공포되면 유예기간이 끝나는 1년 6개월 이후에는 타다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반해 국토교통부는 이 법안이 택시업계와 혁신 모빌리티 기업의 상생 질서를 만들어내는 출발점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정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지 알아봤습니다.

'찬성한다'는 의견과 '반대한다'는 의견이 각각 36%로 똑같이 나왔습니다. '모르겠다'는 27%였습니다.


'4+1 협의체’예산안 처리, '불가피' 52% vs '부적절' 35%

지난 10일 국회에서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협의한 512조 원 규모의 2020년도 예산안이 통과됐습니다.

내년도 예산안 통과를 두고 예산처리 시한을 넘겼기 때문에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의견과 예산심사의 법적 근거가 없는 '4+1 협의체'가 예산안을 처리한 것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응답자의 52%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만으로 예산안을 통과시킨 것은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35%는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만으로 예산안을 통과시켜서는 안되었다'는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모르겠다'는 13%였습니다.


'4+1 협의체' 쟁점법안 처리, '찬성' 52% vs '반대' 34%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가 선거법 개정안 및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을 처리하는 것에 대해 응답자의 52%는 '찬성한다'고 답했습니다.

반면 '반대한다'는 의견은 34%, '모르겠다'는 15%였습니다.


▲조사기관 : 한국리서치 ▲조사대상 : 전국 만19세 이상 성인 남녀 1,001명 ▲조사기간: 2019년 12월 12일~13일 ▲조사방법 : 웹조사(휴대전화 문자와 이메일 통해 URL 발송) ▲응답률 : 조사요청 대비 16.2%, 조사참여 대비 96.8%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3.1%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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