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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 도시철도’ 건설 본격화…2027년 개통 목표
입력 2020.01.13 (09:14) 수정 2020.01.13 (09:15) 사회
‘동탄 도시철도’ 건설 본격화…2027년 개통 목표
화성 반월~오산(14.82㎞) 구간과 병점역~동탄2신도시(17.53㎞) 구간을 오가는 '동탄 도시철도(트램)' 건설을 위한 행정 절차가 시작됐습니다.

경기도는 9일 조달청을 통해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 공고를 내고, 오는 2027년 개통을 위한 행정절차를 시작했다고 오늘(12일) 밝혔습니다.

이번 기본계획 용역은 경쟁·국제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사전적격심사를 통한 입찰참가 적격자 선정 및 기술제안서 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3월경 착수될 예정입니다.

경기도는 '동탄 도시철도(트램)' 건설 사업과 관련해 대안선정, 기술적 검토, 교통수요 예측, 경제적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 및 화성시, 오산시, LH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예정입니다.

'동탄 도시철도(트램) 사업'은 총 사업비 9,967억 원을 투입해 화성 반월~오산(14.82㎞), 병점역~동탄2신도시(17.53㎞) 2개 구간 32.35㎞에 걸쳐 정거장 34개소와 트램을 도입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화성 동탄(2) 택지개발사업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트램’이라는 친환경 신 교통수단을 경기지역 최초로 도입하기로 결정하면서 구상 단계부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트램은 도로 위의 선로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로, 정시성이 우수한 ‘지하철’과 접근성이 우수한 ‘버스’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기도는 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올해 안으로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2021년 상반기 기본계획 확정·고시를 목표로 올 12월 경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동탄 도시철도’ 건설 본격화…2027년 개통 목표
    • 입력 2020.01.13 (09:14)
    • 수정 2020.01.13 (09:15)
    사회
‘동탄 도시철도’ 건설 본격화…2027년 개통 목표
화성 반월~오산(14.82㎞) 구간과 병점역~동탄2신도시(17.53㎞) 구간을 오가는 '동탄 도시철도(트램)' 건설을 위한 행정 절차가 시작됐습니다.

경기도는 9일 조달청을 통해 ‘동탄 도시철도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입찰 공고를 내고, 오는 2027년 개통을 위한 행정절차를 시작했다고 오늘(12일) 밝혔습니다.

이번 기본계획 용역은 경쟁·국제입찰 방식으로 진행되며, 사전적격심사를 통한 입찰참가 적격자 선정 및 기술제안서 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올해 3월경 착수될 예정입니다.

경기도는 '동탄 도시철도(트램)' 건설 사업과 관련해 대안선정, 기술적 검토, 교통수요 예측, 경제적 타당성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 및 화성시, 오산시, LH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적극 수렴할 예정입니다.

'동탄 도시철도(트램) 사업'은 총 사업비 9,967억 원을 투입해 화성 반월~오산(14.82㎞), 병점역~동탄2신도시(17.53㎞) 2개 구간 32.35㎞에 걸쳐 정거장 34개소와 트램을 도입하는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화성 동탄(2) 택지개발사업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트램’이라는 친환경 신 교통수단을 경기지역 최초로 도입하기로 결정하면서 구상 단계부터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트램은 도로 위의 선로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로, 정시성이 우수한 ‘지하철’과 접근성이 우수한 ‘버스’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기도는 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올해 안으로 기본계획(안)을 마련하고, 2021년 상반기 기본계획 확정·고시를 목표로 올 12월 경 국토교통부에 기본계획 승인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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