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탈 화산 “더 큰 폭발” 징후…반경 14km 주민 대피령

입력 2020.01.14 (21:23) 수정 2020.01.15 (08:5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화산 폭발이 진행중인 필리핀 탈 화산에서 더 큰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어 필리핀 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화산 반경 14km내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대피령이 내려졌습니다.

이호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탈 화산에서 회색빛 연기 기둥이 끝없이 피어오르고 있습니다.

거대한 화산재와 수증기 기둥은 상공 2킬로미터까지 치솟았습니다.

폭발을 일으킨 지 사흘째, 탈 화산은 여전히 맹렬한 기세로 꿈틀대고 있습니다.

폭발 이후 발생한 지진만도 200여 차례에 이릅니다.

분화구에는 용암이 분출되고 있고 화산 주변에선 새로운 균열이 속속 관측되고 있습니다.

필리핀 당국은 더 크고 위험한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징후라며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레나토 솔리둠/필리핀 화산지진연구소장 : "현재로선 화산 활동이 줄어들지 않고 있고 지진도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필리핀 재난당국은 화산 경보를 가장 높은 5단계에서 바로 아래 4단계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화산 반경 14킬로미터 이내의 지역에 전면 대피령이 내려져 지금까지 3만 명 넘게 피난길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두터운 화산재층에 막혀 마을에 고립된 주민들이 아직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일부 주민은 대피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당국이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라첼 안토니오/이재민 :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이곳으로 대피하게 됐어요."]

화산 위험지역에 45만여 명이 거주한다는 현지 언론의 보도도 나왔습니다.

필리핀 당국은 주민 대피를 서두르는 한편 언제 있을지 모를 추가 폭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호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필리핀 탈 화산 “더 큰 폭발” 징후…반경 14km 주민 대피령
    • 입력 2020-01-14 21:25:23
    • 수정2020-01-15 08:52:52
    뉴스 9
[앵커] 화산 폭발이 진행중인 필리핀 탈 화산에서 더 큰 폭발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어 필리핀 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화산 반경 14km내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대피령이 내려졌습니다. 이호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탈 화산에서 회색빛 연기 기둥이 끝없이 피어오르고 있습니다. 거대한 화산재와 수증기 기둥은 상공 2킬로미터까지 치솟았습니다. 폭발을 일으킨 지 사흘째, 탈 화산은 여전히 맹렬한 기세로 꿈틀대고 있습니다. 폭발 이후 발생한 지진만도 200여 차례에 이릅니다. 분화구에는 용암이 분출되고 있고 화산 주변에선 새로운 균열이 속속 관측되고 있습니다. 필리핀 당국은 더 크고 위험한 폭발로 이어질 수 있는 징후라며 바짝 긴장하고 있습니다. [레나토 솔리둠/필리핀 화산지진연구소장 : "현재로선 화산 활동이 줄어들지 않고 있고 지진도 계속 일어나고 있습니다."] 필리핀 재난당국은 화산 경보를 가장 높은 5단계에서 바로 아래 4단계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화산 반경 14킬로미터 이내의 지역에 전면 대피령이 내려져 지금까지 3만 명 넘게 피난길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두터운 화산재층에 막혀 마을에 고립된 주민들이 아직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일부 주민은 대피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당국이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라첼 안토니오/이재민 : "아이들의 안전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이곳으로 대피하게 됐어요."] 화산 위험지역에 45만여 명이 거주한다는 현지 언론의 보도도 나왔습니다. 필리핀 당국은 주민 대피를 서두르는 한편 언제 있을지 모를 추가 폭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호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