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조정 ‘요동’…민주당 “순천 전략공천”

입력 2020.03.05 (20:20) 수정 2020.03.05 (21:2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국회의원 선거가 약 40일 앞으로 다가왔는데, 선거구는 아직도 확정을 못했습니다.

어제와 오늘 선거구가 조정에 재조정을 거치며 정치권이 요동쳤습니다.

특히 국회의원 2석 문턱까지 갔던 순천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류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회가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넘긴 선거구 조정안을 사실상 거부했습니다.

[유성엽/민생당 원내대표 : "선거구 최소 조정과 구역 조종의 최소화의 합의 내용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새로운 안을 내놓고 선거구 획정위에 재논의를 요청했습니다.

광주전남으로 좁혀서 요약하면 '현행 선거구 유지'입니다.

다만 인구 상한을 넘는 순천의 일부 지역을 떼내 인근 선거구에 넘길 것을 요구했습니다.

순천은 2석으로 늘리고, 영암무안선거구를 나눠 연쇄 조정을 통해 전남에서 1석을 줄이는 조정안을 뒤집은 겁니다.

하지만 국회의 요구대로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지병근/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원 : "(국회의원) 본인들 판단에 전적으로 선관위가 따라야 한다는 접근법이 있었던 것 같아요. 우려를 많이 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2석 문턱까지 갔다가 1석으로 주저앉을 처지에 놓인 순천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허석 순천 시장은 순천의 일부 읍면동을 떼내 다른 선거구에 편입하는 시도에 28만 시민과 함께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고, 순천 시·도의원도 특정 후보나 정당이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획정하는 게리맨더링이라며 크게 반발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순천을 전략 선거구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해 순천이 또 한번 요동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예비후보자는 4명이고, 전체로는 9명입니다.

지역 정가의 촉각 속에 수정된 선거구 획정안은 빨라야 내일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류성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선거구 조정 ‘요동’…민주당 “순천 전략공천”
    • 입력 2020-03-05 20:20:49
    • 수정2020-03-05 21:20:18
    뉴스7(광주)
[앵커] 국회의원 선거가 약 40일 앞으로 다가왔는데, 선거구는 아직도 확정을 못했습니다. 어제와 오늘 선거구가 조정에 재조정을 거치며 정치권이 요동쳤습니다. 특히 국회의원 2석 문턱까지 갔던 순천이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류성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국회가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넘긴 선거구 조정안을 사실상 거부했습니다. [유성엽/민생당 원내대표 : "선거구 최소 조정과 구역 조종의 최소화의 합의 내용을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 그러면서 새로운 안을 내놓고 선거구 획정위에 재논의를 요청했습니다. 광주전남으로 좁혀서 요약하면 '현행 선거구 유지'입니다. 다만 인구 상한을 넘는 순천의 일부 지역을 떼내 인근 선거구에 넘길 것을 요구했습니다. 순천은 2석으로 늘리고, 영암무안선거구를 나눠 연쇄 조정을 통해 전남에서 1석을 줄이는 조정안을 뒤집은 겁니다. 하지만 국회의 요구대로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지병근/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원 : "(국회의원) 본인들 판단에 전적으로 선관위가 따라야 한다는 접근법이 있었던 것 같아요. 우려를 많이 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2석 문턱까지 갔다가 1석으로 주저앉을 처지에 놓인 순천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허석 순천 시장은 순천의 일부 읍면동을 떼내 다른 선거구에 편입하는 시도에 28만 시민과 함께 단호히 반대한다고 밝혔고, 순천 시·도의원도 특정 후보나 정당이 유리하도록 선거구를 획정하는 게리맨더링이라며 크게 반발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순천을 전략 선거구로 지정해달라고 요청해 순천이 또 한번 요동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 예비후보자는 4명이고, 전체로는 9명입니다. 지역 정가의 촉각 속에 수정된 선거구 획정안은 빨라야 내일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류성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