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다 드라이버는 일회용품?…서비스 중단에 생계 대책 호소

입력 2020.03.19 (19:35) 수정 2020.03.19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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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얼마 전 국회에서 이른바 '타다 금지법'이 통과됐죠,

이 때문에 타다 대표가 정부를 비판하며 서비스 중단을 선언했는데요,

이 때문에 타다 차량을 운행하던 기사들이 일자리를 잃게 됐습니다.

참다못한 타다 기사들이 본격적으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최은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부터 타다 기사로 일하고 있는 50대 A씨.

최근들어 일감이 크게 줄었습니다.

[A씨/타다 기사/음성변조 : "열흘을 쉬었어요. (타다 측이) 이제 사업장을 줄이고 있죠. 열흘간 일을 못 한 거 수입이 한 100만 원 줄어든 거죠."]

이러다 운전대를 뺏길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막막하기만 합니다.

[A씨/타다 기사/음성변조 : "(다른 직업을) 지금 알아보고 있는데 마땅치가 않네요. 1만여 명 그분들이 또 새로운 직업을 찾는 것이 어려운 상황인데."]

타다에서 일하는 기사는 만 2천여 명.

타다 측의 일방적인 서비스 중단 선언 이후, 기사들은 사실상 해고 상태로 내몰렸습니다.

대부분 계약직이라 퇴직금이나 실업급여도 못 받는 상황.

참다못한 기사들이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타다 측에 서비스 중단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타다 금지법' 시행까지 1년 6개월이 남았으니, 이재웅, 박재욱 전·현직 대표가 정부와 협의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겁니다.

[김태환/타다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 "베이직 서비스 중단 철회와 동시에 우리 드라이버들과 같이 상생하기 위해 논의를 해보자. 국토부와 협의를 해서 타다의 정상화를 모색해 보자..."]

하지만 타다 측은 '타다 금지법' 때문에 투자 유치도 어렵고, 법 시행 전까지 사업을 이어가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타다 기사 대책위는 타다 측이 직접 업무 지시를 해왔다며, 근로자 확인 소송 등 강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은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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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타다 드라이버는 일회용품?…서비스 중단에 생계 대책 호소
    • 입력 2020-03-19 19:37:08
    • 수정2020-03-19 19:4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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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얼마 전 국회에서 이른바 '타다 금지법'이 통과됐죠,

이 때문에 타다 대표가 정부를 비판하며 서비스 중단을 선언했는데요,

이 때문에 타다 차량을 운행하던 기사들이 일자리를 잃게 됐습니다.

참다못한 타다 기사들이 본격적으로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최은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부터 타다 기사로 일하고 있는 50대 A씨.

최근들어 일감이 크게 줄었습니다.

[A씨/타다 기사/음성변조 : "열흘을 쉬었어요. (타다 측이) 이제 사업장을 줄이고 있죠. 열흘간 일을 못 한 거 수입이 한 100만 원 줄어든 거죠."]

이러다 운전대를 뺏길 수도 있다는 생각에, 막막하기만 합니다.

[A씨/타다 기사/음성변조 : "(다른 직업을) 지금 알아보고 있는데 마땅치가 않네요. 1만여 명 그분들이 또 새로운 직업을 찾는 것이 어려운 상황인데."]

타다에서 일하는 기사는 만 2천여 명.

타다 측의 일방적인 서비스 중단 선언 이후, 기사들은 사실상 해고 상태로 내몰렸습니다.

대부분 계약직이라 퇴직금이나 실업급여도 못 받는 상황.

참다못한 기사들이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타다 측에 서비스 중단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타다 금지법' 시행까지 1년 6개월이 남았으니, 이재웅, 박재욱 전·현직 대표가 정부와 협의해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겁니다.

[김태환/타다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 : "베이직 서비스 중단 철회와 동시에 우리 드라이버들과 같이 상생하기 위해 논의를 해보자. 국토부와 협의를 해서 타다의 정상화를 모색해 보자..."]

하지만 타다 측은 '타다 금지법' 때문에 투자 유치도 어렵고, 법 시행 전까지 사업을 이어가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타다 기사 대책위는 타다 측이 직접 업무 지시를 해왔다며, 근로자 확인 소송 등 강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은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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