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등록 첫날…통합당 ‘김종인 카드’…민주당 ‘이적 설득전’

입력 2020.03.26 (19:48) 수정 2020.03.26 (19: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네 이런 가운데 오늘 주요 관심지 후보들도 일찌감치 등록을 마쳤습니다.

통합당은 깜짝 구원투수로 김종인 전 대표 카드를 꺼내들었고, 민주당은 비례정당으로 의원 이적을 위해 추가 설득전에 나섰습니다.

안다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번 총선 최대 관심지 서울 종로구.

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과 통합당 황교안 대표 모두 오늘 오전, 직접 후보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낙연/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 : "어떻게 하면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19 사태로인한) 고통을 덜어드릴까 하는 데 집중하면서 선거에 임하고자 합니다."]

[황교안/미래통합당 대표 : "종로 총선에서 제가 압승해야 합니다. 바람을 불러일으켜서 반드시 이번 총선에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는..."]

통합당은 우여곡절 끝에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습니다.

4년 전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승리를 이끌었던 김 전 대표는 이번에는 통합당 구원투수로 나섰습니다.

김 전 대표는 위원장직을 수락하며, 최대한 노력하면 소기의 성과도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막판 진통 끝에 통합당 공천 작업은 마무리됐지만 탈락자들의 반발과 잇단 무소속 출마로, 후유증은 여전합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분열과 패배의 씨앗을 자초한다면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공천이 계파와 외압, 대표의 사심 공천이 없었던 '3무 공천'이었다고 자평했습니다.

비례대표 정당투표 용지에서 앞 번호를 차지하기 위한 민주당 의원 이적 작업도 막바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당 지도부는 비례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으로 지역구 의원을 추가 파견하기 위해 불출마 의원들을 설득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탈당 의원들은 늦어도 내일 오전까지 더불어시민당 입당을 마칠 예정입니다.

민생당은 비례대표 2번에 손학규 전 대표를 배치할 것으로 전해졌고, 우리공화당은 8선의 서청원 의원을 비례대표 2번에 배치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후보등록 첫날…통합당 ‘김종인 카드’…민주당 ‘이적 설득전’
    • 입력 2020-03-26 19:48:07
    • 수정2020-03-26 19:57:18
    뉴스7(청주)
[앵커] 네 이런 가운데 오늘 주요 관심지 후보들도 일찌감치 등록을 마쳤습니다. 통합당은 깜짝 구원투수로 김종인 전 대표 카드를 꺼내들었고, 민주당은 비례정당으로 의원 이적을 위해 추가 설득전에 나섰습니다. 안다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번 총선 최대 관심지 서울 종로구. 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과 통합당 황교안 대표 모두 오늘 오전, 직접 후보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낙연/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 : "어떻게 하면 하루라도 빨리 (코로나19 사태로인한) 고통을 덜어드릴까 하는 데 집중하면서 선거에 임하고자 합니다."] [황교안/미래통합당 대표 : "종로 총선에서 제가 압승해야 합니다. 바람을 불러일으켜서 반드시 이번 총선에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는..."] 통합당은 우여곡절 끝에 김종인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습니다. 4년 전 20대 총선에서 민주당 승리를 이끌었던 김 전 대표는 이번에는 통합당 구원투수로 나섰습니다. 김 전 대표는 위원장직을 수락하며, 최대한 노력하면 소기의 성과도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막판 진통 끝에 통합당 공천 작업은 마무리됐지만 탈락자들의 반발과 잇단 무소속 출마로, 후유증은 여전합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분열과 패배의 씨앗을 자초한다면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공천이 계파와 외압, 대표의 사심 공천이 없었던 '3무 공천'이었다고 자평했습니다. 비례대표 정당투표 용지에서 앞 번호를 차지하기 위한 민주당 의원 이적 작업도 막바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당 지도부는 비례 연합정당인 더불어시민당으로 지역구 의원을 추가 파견하기 위해 불출마 의원들을 설득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탈당 의원들은 늦어도 내일 오전까지 더불어시민당 입당을 마칠 예정입니다. 민생당은 비례대표 2번에 손학규 전 대표를 배치할 것으로 전해졌고, 우리공화당은 8선의 서청원 의원을 비례대표 2번에 배치했습니다. KBS 뉴스 안다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