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코로나19 치료·격리에 불안·스트레스

입력 2020.03.26 (20:33) 수정 2020.03.26 (20: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겪는 시민들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확진자가 치료 후에 완치되고, 자가 격리됐다가 해제된 뒤에도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먼저, 손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완치된 A씨.

긴 시간 치료를 받고 몸 건강을 회복했지만, 정신 건강까지 되찾는데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불안감과 죄책감을 떨치지 못하고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 A씨/완치 : "저 때문에 어르신들이 감염되지 않았을까 우려됐고, 죄책감까지 느꼈습니다."]

완치 후에도 한동안 격리 생활을 했지만, 여전히 환자처럼 바라보는 주변의 시선은 마음 속 상처로 남았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A씨/완치 : "완치됐는데도, '왜 옆에 오지' 그런 (반응을) 처음에 많이 느꼈어요."]

접촉자로 확인돼 격리에 들어간 사람들이나 한 달 넘게 매일 검체를 채취하는 의료진도 혹시나 감염되는 건 아닐까 불안과 공포 속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곽정민/광주 동구보건소/방문보건계장 : "코나 구강을 통해서 검사를 하다보니 자극이 돼서 기침을 갑작스럽게 하시는 경우도 있었어요. 그럴땐 조금 아찔한 마음도…"]

정부와 지자체는 코로나19 심리지원단을 확대 운영하며 적극적인 상담 지원을 벌이고 있습니다.

[광주 서구정신건강복지센터 코로나19 심리지원반 상담요원 : "잠을 못 잔다거나 식사를 하시는 데 소화가 잘 안된다거나 그런 점이 있으신가요?"]

지난 달 초 시작된 전화 상담 등 심리지원은 광주 지역에서만 900건이 넘었습니다.

외출을 하지 못하는 스트레스와 격리 이후 사회 복귀에 대한 걱정, 미안함에 대한 상담이 대부분입니다.

[박해정/광주 서구 코로나19 심리지원반 센터장 : "누구나 불안, 초조, 짜증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나 트라우마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반응은 정상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정신보건센터에 오셔서…."]

코로나19가 불러오는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위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손준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집중취재] 코로나19 치료·격리에 불안·스트레스
    • 입력 2020-03-26 20:33:31
    • 수정2020-03-26 20:37:13
    뉴스7(광주)
[앵커]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감과 스트레스를 겪는 시민들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확진자가 치료 후에 완치되고, 자가 격리됐다가 해제된 뒤에도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먼저, 손준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코로나19에 감염됐다가 완치된 A씨. 긴 시간 치료를 받고 몸 건강을 회복했지만, 정신 건강까지 되찾는데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불안감과 죄책감을 떨치지 못하고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확진자 A씨/완치 : "저 때문에 어르신들이 감염되지 않았을까 우려됐고, 죄책감까지 느꼈습니다."] 완치 후에도 한동안 격리 생활을 했지만, 여전히 환자처럼 바라보는 주변의 시선은 마음 속 상처로 남았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A씨/완치 : "완치됐는데도, '왜 옆에 오지' 그런 (반응을) 처음에 많이 느꼈어요."] 접촉자로 확인돼 격리에 들어간 사람들이나 한 달 넘게 매일 검체를 채취하는 의료진도 혹시나 감염되는 건 아닐까 불안과 공포 속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곽정민/광주 동구보건소/방문보건계장 : "코나 구강을 통해서 검사를 하다보니 자극이 돼서 기침을 갑작스럽게 하시는 경우도 있었어요. 그럴땐 조금 아찔한 마음도…"] 정부와 지자체는 코로나19 심리지원단을 확대 운영하며 적극적인 상담 지원을 벌이고 있습니다. [광주 서구정신건강복지센터 코로나19 심리지원반 상담요원 : "잠을 못 잔다거나 식사를 하시는 데 소화가 잘 안된다거나 그런 점이 있으신가요?"] 지난 달 초 시작된 전화 상담 등 심리지원은 광주 지역에서만 900건이 넘었습니다. 외출을 하지 못하는 스트레스와 격리 이후 사회 복귀에 대한 걱정, 미안함에 대한 상담이 대부분입니다. [박해정/광주 서구 코로나19 심리지원반 센터장 : "누구나 불안, 초조, 짜증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나 트라우마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반응은 정상적인 반응이기 때문에 정신보건센터에 오셔서…."] 코로나19가 불러오는 심리적 스트레스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위한 공감대 형성이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손준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