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대출’ 헛걸음…서류 꼼꼼히 살펴야

입력 2020.03.26 (22:09) 수정 2020.03.26 (22:0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코로나19 지원자금 대출이 진행되면서 신청자들이 줄을 잇고 있는데요.

하지만 상당수가 서류를 제대로 준비못해 헛걸음을 해야 했는데 주의해야할 점을 최선중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에게 천만 원까지 빌려주는 '소상공인 직접대출'.

신청자가 몰리면서 날선 목소리도 나옵니다.

["3일째 왔어요 지금, 또 내일 와요? 말이 안 되지…."]

자기 차례가 됐지만 서류 미비로 발걸음을 돌리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대출신청 소상공인 : "서류 없어가지고 뭐가 빠져서 안된다고 그러고 지금 그러니까 걱정이 돼죠…. 이거 또 괜히 왔다갔다 차비만 버리고…."]

직접대출 대상자는 우선, 신용등급 4등급 이하로 연체와 세금미납이 없어야 합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세금납부증명서와 사업자등록증, 사업장 위치 확인 서류, 3개월 이내 매출액을 알 수 있는 '과세표준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매출액 관련 서류를 빠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도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홍보실장 : "2019년 '표준재무제표증빙'하고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 등 세무서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의 누락이 잦은 편입니다."]

또 휴,폐업 신고한 소상공인은 대출이 안돼 지자체 지원을 받는 게 좋습니다.

천안시는 이달에 폐업 신고한 소상공인에게 별도의 증빙서류 없이 생활안정자금 백만원을 지원합니다.

[박은주/천안시 일자리경제과장 : "3월 중에 폐업하신 소상공인들에게는 매출에 관계 없이 증빙서류 관계 없이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또 천만 원을 직접대출 받을 경우 다른 코로나19 정책자금을 중복 대출받을 수 없는 점도 꼭 알아둬야 합니다.

KBS 뉴스 최선중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직접 대출’ 헛걸음…서류 꼼꼼히 살펴야
    • 입력 2020-03-26 22:09:31
    • 수정2020-03-26 22:09:42
    뉴스9(대전)
[앵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코로나19 지원자금 대출이 진행되면서 신청자들이 줄을 잇고 있는데요. 하지만 상당수가 서류를 제대로 준비못해 헛걸음을 해야 했는데 주의해야할 점을 최선중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소상공인에게 천만 원까지 빌려주는 '소상공인 직접대출'. 신청자가 몰리면서 날선 목소리도 나옵니다. ["3일째 왔어요 지금, 또 내일 와요? 말이 안 되지…."] 자기 차례가 됐지만 서류 미비로 발걸음을 돌리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대출신청 소상공인 : "서류 없어가지고 뭐가 빠져서 안된다고 그러고 지금 그러니까 걱정이 돼죠…. 이거 또 괜히 왔다갔다 차비만 버리고…."] 직접대출 대상자는 우선, 신용등급 4등급 이하로 연체와 세금미납이 없어야 합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세금납부증명서와 사업자등록증, 사업장 위치 확인 서류, 3개월 이내 매출액을 알 수 있는 '과세표준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매출액 관련 서류를 빠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도열/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홍보실장 : "2019년 '표준재무제표증빙'하고요.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 등 세무서에서 발급받아야 하는 서류의 누락이 잦은 편입니다."] 또 휴,폐업 신고한 소상공인은 대출이 안돼 지자체 지원을 받는 게 좋습니다. 천안시는 이달에 폐업 신고한 소상공인에게 별도의 증빙서류 없이 생활안정자금 백만원을 지원합니다. [박은주/천안시 일자리경제과장 : "3월 중에 폐업하신 소상공인들에게는 매출에 관계 없이 증빙서류 관계 없이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또 천만 원을 직접대출 받을 경우 다른 코로나19 정책자금을 중복 대출받을 수 없는 점도 꼭 알아둬야 합니다. KBS 뉴스 최선중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전-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