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절벽’ 예술인…‘무관중 공연’도 지원

입력 2020.03.26 (22:19) 수정 2020.03.26 (22: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예술인들도 사실상 수입이 전무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자치단체가 '무관중 공연'이라도 무대에 올리면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정진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금 연주자인 최연정 씨는 벌써 석 달째 수입이 없습니다.

공연은 물론, 개인 교습마저 모두 취소됐기 때문입니다.

[최연정/대금 연주자 : "공연이나 행사, 교육이 수입의 90% 이상인데 (취소나 연기로) 수입이 없는 상태기 때문에 저희 예술인에게는 생계의 위협을 받는..."]

실제로 전국 예술인 가운데 88.7%는 올 1월에서 4월까지 수입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감소했다고 응답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종식된 뒤에도 수입에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줄어들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이 80%가 넘었습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연기됐던 공연들이 한꺼번에 몰리게 되고, 결국, 생활고도 계속 이어질 거란 겁니다.

[신태희/연극인 : "하반기부터 공연이 시작하면 공연장 한계도 있고. 이런 것들(연기된 공연들) 때문에 폭탄처럼 공연이 쏟아져 나오고..."]

일부 자치단체들은 예술단체의 공연 보조금 지급을 한시적으로 완화해 숨통을 틔워주기로 했습니다.

청주시는 무관중 공연을 한 뒤 이를 유튜브 등에 공개하면 지원금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윤남용/청주시 예술진흥팀장 : "(공연) 기회를 주고 작은 수입, 출연료라도 얻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그러나 예술단체들은 정부 차원의 체계적 지원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현수/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 "비대면 문화가 자리를 잡게 되고, 그럴 경우 현장 예술인들에게 치명적인 활동 제약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비대면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런 가운데 한국예총은 최근 예술전문방송 설립 등의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정부에 전달했습니다.

KBS 뉴스 정진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생계절벽’ 예술인…‘무관중 공연’도 지원
    • 입력 2020-03-26 22:19:50
    • 수정2020-03-26 22:19:54
    뉴스9(청주)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예술인들도 사실상 수입이 전무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자치단체가 '무관중 공연'이라도 무대에 올리면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정진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금 연주자인 최연정 씨는 벌써 석 달째 수입이 없습니다. 공연은 물론, 개인 교습마저 모두 취소됐기 때문입니다. [최연정/대금 연주자 : "공연이나 행사, 교육이 수입의 90% 이상인데 (취소나 연기로) 수입이 없는 상태기 때문에 저희 예술인에게는 생계의 위협을 받는..."] 실제로 전국 예술인 가운데 88.7%는 올 1월에서 4월까지 수입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감소했다고 응답했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종식된 뒤에도 수입에 변화가 없거나, 오히려 줄어들 것이라고 응답한 사람들이 80%가 넘었습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연기됐던 공연들이 한꺼번에 몰리게 되고, 결국, 생활고도 계속 이어질 거란 겁니다. [신태희/연극인 : "하반기부터 공연이 시작하면 공연장 한계도 있고. 이런 것들(연기된 공연들) 때문에 폭탄처럼 공연이 쏟아져 나오고..."] 일부 자치단체들은 예술단체의 공연 보조금 지급을 한시적으로 완화해 숨통을 틔워주기로 했습니다. 청주시는 무관중 공연을 한 뒤 이를 유튜브 등에 공개하면 지원금을 집행할 계획입니다. [윤남용/청주시 예술진흥팀장 : "(공연) 기회를 주고 작은 수입, 출연료라도 얻을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그러나 예술단체들은 정부 차원의 체계적 지원 마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김현수/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 "비대면 문화가 자리를 잡게 되고, 그럴 경우 현장 예술인들에게 치명적인 활동 제약이 되는 겁니다. 그래서 비대면 문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이런 가운데 한국예총은 최근 예술전문방송 설립 등의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정부에 전달했습니다. KBS 뉴스 정진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