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1차 방역 ‘엉터리’…교육청 “이제는 철저히”

입력 2020.03.26 (22:34) 수정 2020.03.26 (22: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강원도교육청은 지난주부터 도내 학원과 교습소 3,000여 곳에서 대대적인 코로나 차단 방역을 실시했습니다. 

춘천의 경우, 곳곳에서 방역이 너무 허술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는데요. 

방역지침부터 관리감독까지 제대로 된 게 없었습니다. 

임서영 기자가 고발합니다.

[리포트]

지난주 춘천의 여러 학원에서 실시된 방역 작업 현장 사진입니다. 

원래는 실내 전체를 연기로 소독해야하지만, 당시 방역은 분무기로 바닥에 소독약을 뿌리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학원 관계자/음성변조 : "평상시에 보지 못했던 소독기로 물이 칙칙 나오는걸로, 책상이라든가 손잡이라든가 이런 게 소독되는 줄 알았는데 바닥 위주로 하고 그냥 가시더라고요."]

학원 차량에 대해선 아예 소독을 안 한 곳도 있었습니다. 

[학원 관계자/음성변조 : "학원차나 이런 걸 물어보지 않으셨어요?"]

학원 차량은 없었어요

당초 춘천교육지원청이 방역업체들에게 요구한 과업지시서입니다. 

학원 차량에 대해선 언급조차 없습니다. 

[진희석/학원총연합회 춘천시분회장 :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그 업체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나 매뉴얼이나 이런 걸 전혀 갖고 있지 않다는 거예요."]

차량 소독이 제대로 될 리 없었습니다.

1차 방역이 진행되는 동안 담당 교육지원청은 작업지시서 이행 여부 등을 포함해 단 한 차례도 현장 확인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 결과, 소독 작업에도 구멍이 생겼습니다. 

[방역 업체/음성변조 : "초미립자 살포기로 돼 있었는데 우리도 미쳐 못 본 거고 솔직히, 정확하게 지시가 안 되다 보니까 그렇게 했었어요"]

춘천교육지원청은 관리 감독이 부족했다고 인정했습니다. 

[춘천교육지원청 담당자/음성녹취 : "현장 점검은 못했었고요. 그리고 지금 업무들이 너무 많이 가중이 돼 있어서 업체말만 저희가 믿었던 부분이 있어요."]

춘천교육지원청은 개학 전까지 남은 기간만이라도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학원 1차 방역 ‘엉터리’…교육청 “이제는 철저히”
    • 입력 2020-03-26 22:34:57
    • 수정2020-03-26 22:37:55
    뉴스9(춘천)
[앵커] 강원도교육청은 지난주부터 도내 학원과 교습소 3,000여 곳에서 대대적인 코로나 차단 방역을 실시했습니다.  춘천의 경우, 곳곳에서 방역이 너무 허술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는데요.  방역지침부터 관리감독까지 제대로 된 게 없었습니다.  임서영 기자가 고발합니다. [리포트] 지난주 춘천의 여러 학원에서 실시된 방역 작업 현장 사진입니다.  원래는 실내 전체를 연기로 소독해야하지만, 당시 방역은 분무기로 바닥에 소독약을 뿌리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학원 관계자/음성변조 : "평상시에 보지 못했던 소독기로 물이 칙칙 나오는걸로, 책상이라든가 손잡이라든가 이런 게 소독되는 줄 알았는데 바닥 위주로 하고 그냥 가시더라고요."] 학원 차량에 대해선 아예 소독을 안 한 곳도 있었습니다.  [학원 관계자/음성변조 : "학원차나 이런 걸 물어보지 않으셨어요?"] 학원 차량은 없었어요 당초 춘천교육지원청이 방역업체들에게 요구한 과업지시서입니다.  학원 차량에 대해선 언급조차 없습니다.  [진희석/학원총연합회 춘천시분회장 :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그 업체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나 매뉴얼이나 이런 걸 전혀 갖고 있지 않다는 거예요."] 차량 소독이 제대로 될 리 없었습니다. 1차 방역이 진행되는 동안 담당 교육지원청은 작업지시서 이행 여부 등을 포함해 단 한 차례도 현장 확인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 결과, 소독 작업에도 구멍이 생겼습니다.  [방역 업체/음성변조 : "초미립자 살포기로 돼 있었는데 우리도 미쳐 못 본 거고 솔직히, 정확하게 지시가 안 되다 보니까 그렇게 했었어요"] 춘천교육지원청은 관리 감독이 부족했다고 인정했습니다.  [춘천교육지원청 담당자/음성녹취 : "현장 점검은 못했었고요. 그리고 지금 업무들이 너무 많이 가중이 돼 있어서 업체말만 저희가 믿었던 부분이 있어요."] 춘천교육지원청은 개학 전까지 남은 기간만이라도 방역을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임서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춘천-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