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번기 일손 부족…대책 실효성 적어

입력 2020.03.27 (09:51) 수정 2020.03.27 (09:5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영농철, 농촌에서는 일손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충청북도까지 나서서 상황실을 만들고 공무원과 관계 기관에 동참을 요청했지만, 아직 실효가 없는 상태입니다.

함영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복숭아 과수원에서 나뭇가지를 치우고, 꽃눈을 따내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농촌 일손 돕기에 나선 자원 봉사자는 농협 직원과 주민 등 20여 명.

[이석구/ 농협중앙회 충주시지부장 : "24명이 나왔는데요. 복숭아 과수원에서 전지 작업을 마친 가지 파쇄 작업과 꽃눈 적과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농민은, 자원 봉사자들 덕에 급한 불은 껐지만, 앞으로 적과, 봉지 작업 등 해야 할 일을 생각하면 앞이 막막하다고 말합니다.

고령화 등으로 노동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코로나 19까지 겹쳐 일손 구하기가 더욱 힘들어져 섭니다.

[이미경/ 과수 농민 : "일손 구하기가 사실 쉽지가 않아요. 요즘 같은 경우도 코로나 19 때문에 외국인 노동자를 구하는 것도 더 어려운 상황이고."]

급기야 충청북도가 농촌 일손 돕기 상황실을 설치하고 일선 시·군과 관계 기관에 생산적 일손 봉사를 요청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감염 우려가 계속돼, 선뜻 일손 돕기에 나서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군 농촌 일손돕기 담당자 : "워낙 농촌이 어렵다고 해서 조기에 시행을 하는 건데, 또 코로나 19 관련해서 그런 특별 지시 사항이 있어서 아침에 회의하면서 이렇게 좀 연기 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 그래서…."]

부족한 농촌 일손 해결을 위한 각종 대책이 발표되고 있지만, 이렇다 할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가운데, 한 해 농사를 앞둔 농민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농번기 일손 부족…대책 실효성 적어
    • 입력 2020-03-27 09:51:02
    • 수정2020-03-27 09:51:10
    뉴스광장(청주)
[앵커] 코로나19 여파로 영농철, 농촌에서는 일손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충청북도까지 나서서 상황실을 만들고 공무원과 관계 기관에 동참을 요청했지만, 아직 실효가 없는 상태입니다. 함영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복숭아 과수원에서 나뭇가지를 치우고, 꽃눈을 따내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농촌 일손 돕기에 나선 자원 봉사자는 농협 직원과 주민 등 20여 명. [이석구/ 농협중앙회 충주시지부장 : "24명이 나왔는데요. 복숭아 과수원에서 전지 작업을 마친 가지 파쇄 작업과 꽃눈 적과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농민은, 자원 봉사자들 덕에 급한 불은 껐지만, 앞으로 적과, 봉지 작업 등 해야 할 일을 생각하면 앞이 막막하다고 말합니다. 고령화 등으로 노동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코로나 19까지 겹쳐 일손 구하기가 더욱 힘들어져 섭니다. [이미경/ 과수 농민 : "일손 구하기가 사실 쉽지가 않아요. 요즘 같은 경우도 코로나 19 때문에 외국인 노동자를 구하는 것도 더 어려운 상황이고."] 급기야 충청북도가 농촌 일손 돕기 상황실을 설치하고 일선 시·군과 관계 기관에 생산적 일손 봉사를 요청하고 나섰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감염 우려가 계속돼, 선뜻 일손 돕기에 나서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군 농촌 일손돕기 담당자 : "워낙 농촌이 어렵다고 해서 조기에 시행을 하는 건데, 또 코로나 19 관련해서 그런 특별 지시 사항이 있어서 아침에 회의하면서 이렇게 좀 연기 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 그래서…."] 부족한 농촌 일손 해결을 위한 각종 대책이 발표되고 있지만, 이렇다 할 효과를 기대하기 힘든 가운데, 한 해 농사를 앞둔 농민들의 근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