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소비심리 급락…금융위기 이후 최저

입력 2020.03.27 (11:01) 수정 2020.03.27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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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금융위기 때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이 오늘(27일) 발표한 '2020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8.4로 한 달 전보다 18.5포인트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세계 금융위기 여파가 컸던 2009년 3월(72.8)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폭 역시 소비심리를 매달 조사하기 시작한 2008년 7월 이후 최대입니다.

한은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한 영향에 경기와 가계의 재정 상황 관련 지수가 모두 악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소비자들은 경제와 가계의 재정상황, 씀씀이를 더 늘릴지 여부, 일자리는 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금융위기 때와 비슷하게 부정적으로 답했습니다.

전체 지수를 구성하는 세부 항목을 보면 현재경기판단 소비자동향지수(CSI)가 28포인트 급락한 38로 2009년 3월(34)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앞으로의 경기가 지금보다 좋을지에 관한 지수인 향후경기전망 CSI도 14포인트 내린 62로, 2008년 12월(55)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생활형편전망 지수는 10포인트 꺾인 83, 가계수입전망 지수도 10포인트 내린 87, 소비지출전망 지수는 13포인트 하락한 93이었습니다. 세 지수 모두 2009년 3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현재생활형편에 관한 소비심리지수는 8포인트 내린 83으로 2012년 1월과 같았습니다.

일자리를 구하기 쉽지 않고 월급인상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예상도 늘었습니다.

취업기회전망 지수는 17포인트 급락한 64로 2009년 3월(55) 이후 가장 낮았고, 임금수준전망 지수도 7포인트 내린 109로 2008년 7월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앞으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한 달 전과 같은 1.7%였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변함 없었지만 앞으로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에 빠진다고 본 소비자는 전체 응답자의 4.2%로, 이들의 비중은 한은이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많았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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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0-03-27 11:01:20
    • 수정2020-03-27 11:13:11
    경제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금융위기 때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이 오늘(27일) 발표한 '2020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78.4로 한 달 전보다 18.5포인트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세계 금융위기 여파가 컸던 2009년 3월(72.8)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하락폭 역시 소비심리를 매달 조사하기 시작한 2008년 7월 이후 최대입니다.

한은은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한 영향에 경기와 가계의 재정 상황 관련 지수가 모두 악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소비자들은 경제와 가계의 재정상황, 씀씀이를 더 늘릴지 여부, 일자리는 구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금융위기 때와 비슷하게 부정적으로 답했습니다.

전체 지수를 구성하는 세부 항목을 보면 현재경기판단 소비자동향지수(CSI)가 28포인트 급락한 38로 2009년 3월(34)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앞으로의 경기가 지금보다 좋을지에 관한 지수인 향후경기전망 CSI도 14포인트 내린 62로, 2008년 12월(55)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생활형편전망 지수는 10포인트 꺾인 83, 가계수입전망 지수도 10포인트 내린 87, 소비지출전망 지수는 13포인트 하락한 93이었습니다. 세 지수 모두 2009년 3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입니다.

현재생활형편에 관한 소비심리지수는 8포인트 내린 83으로 2012년 1월과 같았습니다.

일자리를 구하기 쉽지 않고 월급인상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예상도 늘었습니다.

취업기회전망 지수는 17포인트 급락한 64로 2009년 3월(55) 이후 가장 낮았고, 임금수준전망 지수도 7포인트 내린 109로 2008년 7월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앞으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한 달 전과 같은 1.7%였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율은 변함 없었지만 앞으로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에 빠진다고 본 소비자는 전체 응답자의 4.2%로, 이들의 비중은 한은이 조사를 시작한 이래 가장 많았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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