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묻힌 총선…“관심 없어요”

입력 2020.04.01 (07:36) 수정 2020.04.01 (08: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4·15 총선이 2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 열기는 아직 달아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가장 큰데요.

'선거 무관심'이 이번 총선에서 최고조에 달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박상희 기자가 유권자들을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선거 때마다 후보들이 단골로 찾는 강원도의 한 전통시장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이번 선거에선 후보자들의 발길이 크게 줄었고, 상인들도 별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하재수/시장 상인 : "지역구, 정당 이걸 이해를 지금 못하는 경우들이 거의 10명 중의 7명 정도가 그렇게 돼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꺼리다 보니, 투표 참여가 망설여진다는 이들도 있습니다.

[최연희/강릉시 주문진읍 : "자녀도 있다 보니까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데는 피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이번에는 선거에 대해서 조금 무력해지는 편인 것 같아요."]

선거 연령이 낮아져 첫 투표가 가능해진 고3 학생들은, 선거와 투표의 중요성을 배울 기회를 제대로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승원/고등학교 3학년 유권자 : "뉴스에서도 요즘은 다 코로나 얘기밖에 안 하지 않습니까. 학교에서도 문자로 선거 강의나 동영상 보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보는 친구들이 적기 때문에..."]

후보들 공약이나 선거제도를 잘 모른 채 투표장에 가겠다는 유권자도 있습니다.

[김순하/강릉시 노암동 : "내가 인제 관심 있는 당, 거기는 찍어야지. (혹시 이번에 선거 제도 바뀌는 거 잘 아세요?) 바뀐다는 건 알지. 솔직히 말 못하고,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는 건 알지."]

4년 전 20대 총선의 전체 투표율은 58%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코로나19의 장기화 속에 선거 무관심까지 더해져, 투표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상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에 묻힌 총선…“관심 없어요”
    • 입력 2020-04-01 07:38:20
    • 수정2020-04-01 08:37:07
    뉴스광장
[앵커] 4·15 총선이 2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 열기는 아직 달아오르지 않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여파가 가장 큰데요. '선거 무관심'이 이번 총선에서 최고조에 달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박상희 기자가 유권자들을 만나봤습니다. [리포트] 선거 때마다 후보들이 단골로 찾는 강원도의 한 전통시장입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이번 선거에선 후보자들의 발길이 크게 줄었고, 상인들도 별 관심을 보이지 않습니다. [하재수/시장 상인 : "지역구, 정당 이걸 이해를 지금 못하는 경우들이 거의 10명 중의 7명 정도가 그렇게 돼요."]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을 꺼리다 보니, 투표 참여가 망설여진다는 이들도 있습니다. [최연희/강릉시 주문진읍 : "자녀도 있다 보니까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데는 피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이번에는 선거에 대해서 조금 무력해지는 편인 것 같아요."] 선거 연령이 낮아져 첫 투표가 가능해진 고3 학생들은, 선거와 투표의 중요성을 배울 기회를 제대로 갖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승원/고등학교 3학년 유권자 : "뉴스에서도 요즘은 다 코로나 얘기밖에 안 하지 않습니까. 학교에서도 문자로 선거 강의나 동영상 보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보는 친구들이 적기 때문에..."] 후보들 공약이나 선거제도를 잘 모른 채 투표장에 가겠다는 유권자도 있습니다. [김순하/강릉시 노암동 : "내가 인제 관심 있는 당, 거기는 찍어야지. (혹시 이번에 선거 제도 바뀌는 거 잘 아세요?) 바뀐다는 건 알지. 솔직히 말 못하고, 선거(제도)를 바꿔야 한다는 건 알지."] 4년 전 20대 총선의 전체 투표율은 58%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선거는 코로나19의 장기화 속에 선거 무관심까지 더해져, 투표율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상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