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소상공인 신속 대출…고의 아니면 면책”

입력 2020.04.07 (06:52) 수정 2020.04.07 (08:1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100조 원 규모의 비상금융지원책을 마련했지만, 신청자가 많다보니 대출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금융기관장들을 만나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출을 거듭 당부했습니다.

고의가 아니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도 했습니다.

이병도 기자입니다.

[리포트]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 상담이 한창입니다.

열흘 새 만 7천여 건, 신청 금액은 천 8백억 원이 넘었습니다.

대출 적체는 좀처럼 풀리지 않습니다.

매주 월요일 열리는 청와대 참모회의를 취소하고, 문 대통령이 직접 금융기관장들을 만났습니다.

민간과 정책 금융기관장들을 한 자리에서 만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은 "금융은 방역 현장의 의료진과 같다"며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때라고 말했습니다.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들을 구하듯이 적극적인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살릴 수 있습니다."]

금융권 협력이 없었다면 100조원 비상금융조치를 마련할 수 없었을 거라며 감사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시행을 당부했습니다.

소상공인들에게 사업장은 생계 그 자체라며 긴급 자금인만큼 신속성이 특히 중요하다, 각별히 챙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과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었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나 금융 당국이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 점을 분명히 약속드립니다."]

문 대통령은 상황에 따라선 추가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을 거라며 금융권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한편 청와대는 전 국민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여야의 주장에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병도입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문 대통령 “소상공인 신속 대출…고의 아니면 면책”
    • 입력 2020-04-07 06:57:08
    • 수정2020-04-07 08:16:07
    뉴스광장 1부
[앵커] 정부가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100조 원 규모의 비상금융지원책을 마련했지만, 신청자가 많다보니 대출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금융기관장들을 만나 적극적이고 신속한 대출을 거듭 당부했습니다. 고의가 아니면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도 했습니다. 이병도 기자입니다. [리포트]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 상담이 한창입니다. 열흘 새 만 7천여 건, 신청 금액은 천 8백억 원이 넘었습니다. 대출 적체는 좀처럼 풀리지 않습니다. 매주 월요일 열리는 청와대 참모회의를 취소하고, 문 대통령이 직접 금융기관장들을 만났습니다. 민간과 정책 금융기관장들을 한 자리에서 만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은 "금융은 방역 현장의 의료진과 같다"며 금융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때라고 말했습니다. ["의료진의 헌신이 환자들을 구하듯이 적극적인 금융이 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살릴 수 있습니다."] 금융권 협력이 없었다면 100조원 비상금융조치를 마련할 수 없었을 거라며 감사도 전했습니다. 그러면서 보다 적극적이고 신속한 시행을 당부했습니다. 소상공인들에게 사업장은 생계 그 자체라며 긴급 자금인만큼 신속성이 특히 중요하다, 각별히 챙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과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특별히 다른 고의가 없었다면 기관이나 개인에게 정부나 금융 당국이 책임을 묻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 점을 분명히 약속드립니다."] 문 대통령은 상황에 따라선 추가대책이 필요할 수도 있을 거라며 금융권 협조를 당부했습니다. 한편 청와대는 전 국민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여야의 주장에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KBS 뉴스 이병도입니다.

▶ ‘ 코로나19 확산 우려’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do?icd=19588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