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수료 0원’ 공공배달앱 개발…기대와 과제는?
입력 2020.04.13 (22:35)
수정 2020.04.13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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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제천시가 휴대전화로 음식을 주문하는 공공 배달앱을 충북에서 처음 출시합니다.
지역 상인들이 민간 배달앱에 내는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인데요.
이용자와 가맹점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박미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간편한 휴대전화 주문 방식에 각종 할인, 적립금 혜택 덕에 연간 5조 원대 시장으로 성장한 배달 앱.
일부 업체의 독과점 논란 속에,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을 호소하는 상인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민간 배달앱 가맹점 상인 : "배달에 치중하지 않으면 문 닫아야 해요. 그 사람들(배달앱 회사) 정책에 의해서 따라가지 않으면 우리가 이제 무너질 수밖에 없는 이런 실정까지 와 있기 때문에…."]
이런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제천시가 수수료 없는 자체 배달앱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전북 군산, 인천 등에 이어 충북에서는 처음으로, 올 연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평소 8%에서 최대 10% 할인 판매하는 '지역 화폐'로도 결제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의 가입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현재, 앱 개발과 초기 홍보 등에 필요한 사업비 1억 8천여만 원을 추경 예산안에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한 상태입니다.
[이상천/제천시장 : "젊은 층으로 한정된 앱 서비스 (이용자)를 좀 더 다양화하느냐, 이런 것들을 저희들이 용역을 통해서 제천형으로 만드는 데 주력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맹점' 못지않게, 얼마나 많은 '이용객'을 확보하느냐가 성공의 핵심이 될 전망입니다.
기존 민간 배달앱 이용자를 공공앱으로 끌어오고 새로운 지역 가입자를 확보하지 않으면 유령앱으로 전락할 수 있어서 입니다.
[이성훈/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프랜차이즈 MBA 주임교수 : "소비자의 강력한 지지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그런 후원, 또는 소비자의 참여가 없다면 무용지물이 되거든요."]
공공 배달앱 유지·관리에만 해마다 수천만 원의 혈세가 투입될 예정인 가운데, 소상공인 부담 경감에 대한 기대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미영입니다.
제천시가 휴대전화로 음식을 주문하는 공공 배달앱을 충북에서 처음 출시합니다.
지역 상인들이 민간 배달앱에 내는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인데요.
이용자와 가맹점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박미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간편한 휴대전화 주문 방식에 각종 할인, 적립금 혜택 덕에 연간 5조 원대 시장으로 성장한 배달 앱.
일부 업체의 독과점 논란 속에,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을 호소하는 상인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민간 배달앱 가맹점 상인 : "배달에 치중하지 않으면 문 닫아야 해요. 그 사람들(배달앱 회사) 정책에 의해서 따라가지 않으면 우리가 이제 무너질 수밖에 없는 이런 실정까지 와 있기 때문에…."]
이런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제천시가 수수료 없는 자체 배달앱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전북 군산, 인천 등에 이어 충북에서는 처음으로, 올 연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평소 8%에서 최대 10% 할인 판매하는 '지역 화폐'로도 결제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의 가입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현재, 앱 개발과 초기 홍보 등에 필요한 사업비 1억 8천여만 원을 추경 예산안에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한 상태입니다.
[이상천/제천시장 : "젊은 층으로 한정된 앱 서비스 (이용자)를 좀 더 다양화하느냐, 이런 것들을 저희들이 용역을 통해서 제천형으로 만드는 데 주력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맹점' 못지않게, 얼마나 많은 '이용객'을 확보하느냐가 성공의 핵심이 될 전망입니다.
기존 민간 배달앱 이용자를 공공앱으로 끌어오고 새로운 지역 가입자를 확보하지 않으면 유령앱으로 전락할 수 있어서 입니다.
[이성훈/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프랜차이즈 MBA 주임교수 : "소비자의 강력한 지지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그런 후원, 또는 소비자의 참여가 없다면 무용지물이 되거든요."]
공공 배달앱 유지·관리에만 해마다 수천만 원의 혈세가 투입될 예정인 가운데, 소상공인 부담 경감에 대한 기대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미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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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4-13 22:35:26
- 수정2020-04-13 22:35:56
[앵커]
제천시가 휴대전화로 음식을 주문하는 공공 배달앱을 충북에서 처음 출시합니다.
지역 상인들이 민간 배달앱에 내는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인데요.
이용자와 가맹점을 얼마나 많이 확보하느냐가 관건입니다.
박미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간편한 휴대전화 주문 방식에 각종 할인, 적립금 혜택 덕에 연간 5조 원대 시장으로 성장한 배달 앱.
일부 업체의 독과점 논란 속에, 수수료와 광고비 부담을 호소하는 상인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민간 배달앱 가맹점 상인 : "배달에 치중하지 않으면 문 닫아야 해요. 그 사람들(배달앱 회사) 정책에 의해서 따라가지 않으면 우리가 이제 무너질 수밖에 없는 이런 실정까지 와 있기 때문에…."]
이런 지역 소상공인을 위해 제천시가 수수료 없는 자체 배달앱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전북 군산, 인천 등에 이어 충북에서는 처음으로, 올 연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평소 8%에서 최대 10% 할인 판매하는 '지역 화폐'로도 결제할 수 있도록 해, 소비자의 가입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현재, 앱 개발과 초기 홍보 등에 필요한 사업비 1억 8천여만 원을 추경 예산안에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한 상태입니다.
[이상천/제천시장 : "젊은 층으로 한정된 앱 서비스 (이용자)를 좀 더 다양화하느냐, 이런 것들을 저희들이 용역을 통해서 제천형으로 만드는 데 주력할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맹점' 못지않게, 얼마나 많은 '이용객'을 확보하느냐가 성공의 핵심이 될 전망입니다.
기존 민간 배달앱 이용자를 공공앱으로 끌어오고 새로운 지역 가입자를 확보하지 않으면 유령앱으로 전락할 수 있어서 입니다.
[이성훈/세종대 경영전문대학원 프랜차이즈 MBA 주임교수 : "소비자의 강력한 지지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그런 후원, 또는 소비자의 참여가 없다면 무용지물이 되거든요."]
공공 배달앱 유지·관리에만 해마다 수천만 원의 혈세가 투입될 예정인 가운데, 소상공인 부담 경감에 대한 기대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교차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미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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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미영 기자 mypar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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