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날 기획]② 인권침해 그 후…“우리는 어디로?”

입력 2020.04.21 (22:22) 수정 2020.04.21 (22: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장애인의 날 기획 순서입니다.

오늘은 지적장애인 거주시설에서의 학대와 착취 의혹에도 자립조차 쉽지 않은 아동이나 고령의 중증 피해 장애인들의 현실을 안서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방임과 폭행 혐의로 원장과 사회복지사가 검찰 수사를 받는 서귀포의 한 장애인생활시설입니다. 

문제가 불거지자 서귀포시는 해당 시설에 인권침해 재발 방지 대책 수립 명령과 함께 과태료 200만 원을 부과했습니다. 

하지만 폭행 피해에도 7살 아들을 방치한 시설을 더는 믿을 수 없다는 피해자 아버지. 

장애 영유아 전담 시설을 찾았지만 3개월 단기거주 쉼터 밖에는 아이를 보낼 곳이 없었습니다. 

[피해 자폐아동 아버지/음성변조 : "언젠가는 또 다른 시설로 가야되는 그런 안타까운 상황인 거죠. 간다고 해도 같은 또래 아이들이 있을 수 있는 환경이 안 되다 보니까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이고..."]

지난해 10월부터 수급비 착복 혐의로 원장이 경찰 수사를 받는 제주시의 한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제주시는 자립 생활이 힘든 6~70대와 중증 입소자 6명을 다른 시설로 옮기기로 했지만, 한 달가량 후속 조치는 없습니다. 

[김정옥/제주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장 : "지금 상황이 코로나19 때문에 조금 지연되고 있는 것 같긴 한데. 피해 장애인들이 계속 거기에 거주한다는 것은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인 것 같습니다."]

인권침해가 드러나도 피해 회복은커녕, 갈 곳이 없어 헤매고 있는 장애인 피해자들. 우리 사회의 그늘인 이들의 인권 보장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안서연 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장애인의날 기획]② 인권침해 그 후…“우리는 어디로?”
    • 입력 2020-04-21 22:22:39
    • 수정2020-04-21 22:22:47
    뉴스9(제주)
[앵커] 장애인의 날 기획 순서입니다. 오늘은 지적장애인 거주시설에서의 학대와 착취 의혹에도 자립조차 쉽지 않은 아동이나 고령의 중증 피해 장애인들의 현실을 안서연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리포트] 방임과 폭행 혐의로 원장과 사회복지사가 검찰 수사를 받는 서귀포의 한 장애인생활시설입니다.  문제가 불거지자 서귀포시는 해당 시설에 인권침해 재발 방지 대책 수립 명령과 함께 과태료 200만 원을 부과했습니다.  하지만 폭행 피해에도 7살 아들을 방치한 시설을 더는 믿을 수 없다는 피해자 아버지.  장애 영유아 전담 시설을 찾았지만 3개월 단기거주 쉼터 밖에는 아이를 보낼 곳이 없었습니다.  [피해 자폐아동 아버지/음성변조 : "언젠가는 또 다른 시설로 가야되는 그런 안타까운 상황인 거죠. 간다고 해도 같은 또래 아이들이 있을 수 있는 환경이 안 되다 보니까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이고..."] 지난해 10월부터 수급비 착복 혐의로 원장이 경찰 수사를 받는 제주시의 한 장애인공동생활가정.  제주시는 자립 생활이 힘든 6~70대와 중증 입소자 6명을 다른 시설로 옮기기로 했지만, 한 달가량 후속 조치는 없습니다.  [김정옥/제주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장 : "지금 상황이 코로나19 때문에 조금 지연되고 있는 것 같긴 한데. 피해 장애인들이 계속 거기에 거주한다는 것은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인 것 같습니다."] 인권침해가 드러나도 피해 회복은커녕, 갈 곳이 없어 헤매고 있는 장애인 피해자들. 우리 사회의 그늘인 이들의 인권 보장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KBS 뉴스 안서연 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제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