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전문병원’ 급물살…충북도 유치전 나서

입력 2020.05.13 (08:56) 수정 2020.05.13 (08: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의지를 밝히면서 관련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충북도 유치전에 뛰어들었는데요.

현실화하기까지는 갈 길이 멉니다.

송국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국정 최대 과제로 떠안게 된 정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주년 회견에서,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해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감염 환자를 일시 격리하거나 치료하는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 연구소' 설립도 K-방역의 핵심 과제로 꼽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공공 보건의료 체계와 감염병 대응 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하여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특히 호남권에 이어 중부권과 영남권에도 감염병 전문병원을 건립하기로 하고, 두 권역 종합병원 등을 상대로 오는 22일까지 지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추경 예산에 관련 사업비 45억 원이 반영되는 등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상황.

중부권에서는 청주 오송과 대전, 충남, 세종 등 4개 시·도가 후보지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충청북도도 질병관리본부 등 보건의료 국책기관 6곳이 몰려있는 오송의 의료 기반시설 강점을 내세워 유치전에 뛰어들었습니다.

문제는 시설 건립이 확정되더라도 지방 근무 기피 현상 등으로 감염내과 전문의 등 관련 의료 인력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겁니다.

지방 의료진 확충을 위한 공공의대 설립 법안도 임기를 보름여 남긴 20대 국회 통과가 불투명한 상탭니다.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도 의대 정원 확대에 난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재갑/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 "인력을 구하기 쉽지 않은 (진료)과들이어서 상당히 걱정되고요. 간호 인력들도 오랫동안 훈련을 받아야 할 수 있는 인력들이기 때문에 훈련된 인력을 빨리 양성을 해놔야 하지 않을까…."]

감염병 위기 대응 집적단지를 표방한 청주 오송이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될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송국회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감염병 전문병원’ 급물살…충북도 유치전 나서
    • 입력 2020-05-13 08:56:10
    • 수정2020-05-13 08:58:15
    뉴스광장(청주)
[앵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의지를 밝히면서 관련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충북도 유치전에 뛰어들었는데요. 현실화하기까지는 갈 길이 멉니다. 송국회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사태 해결'을 국정 최대 과제로 떠안게 된 정부.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주년 회견에서, 질병관리본부를 '청'으로 승격해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감염 환자를 일시 격리하거나 치료하는 '감염병 전문병원'과 '국립 감염병 연구소' 설립도 K-방역의 핵심 과제로 꼽았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공공 보건의료 체계와 감염병 대응 역량을 획기적으로 강화하여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특히 호남권에 이어 중부권과 영남권에도 감염병 전문병원을 건립하기로 하고, 두 권역 종합병원 등을 상대로 오는 22일까지 지원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추경 예산에 관련 사업비 45억 원이 반영되는 등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상황. 중부권에서는 청주 오송과 대전, 충남, 세종 등 4개 시·도가 후보지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충청북도도 질병관리본부 등 보건의료 국책기관 6곳이 몰려있는 오송의 의료 기반시설 강점을 내세워 유치전에 뛰어들었습니다. 문제는 시설 건립이 확정되더라도 지방 근무 기피 현상 등으로 감염내과 전문의 등 관련 의료 인력을 확보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겁니다. 지방 의료진 확충을 위한 공공의대 설립 법안도 임기를 보름여 남긴 20대 국회 통과가 불투명한 상탭니다.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도 의대 정원 확대에 난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재갑/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 "인력을 구하기 쉽지 않은 (진료)과들이어서 상당히 걱정되고요. 간호 인력들도 오랫동안 훈련을 받아야 할 수 있는 인력들이기 때문에 훈련된 인력을 빨리 양성을 해놔야 하지 않을까…."] 감염병 위기 대응 집적단지를 표방한 청주 오송이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될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송국회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