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다고 안전한 건 아냐”…비자림로에 2+1도로 도입?

입력 2020.05.13 (22:21) 수정 2020.05.13 (22: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비자림로 확장 사업은 도로 확포장을 위해 수많은 나무를 베어내며 환경 훼손 논란을 빚고 있는데요.

제주도가 계획하는 대규모 확장이 아니더라도 지금보다 한 차로만 늘려도 안전성과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나종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기존 폭 9m의 왕복 2차로를 폭 27m의 왕복 4차로로 계획하고 있는 비자림로 확장사업.

안전하고 빠른 길을 만들자는 게 확장사업의 논리입니다.

도로가 넓어지면 과연 안전한 길이 될까?

국책기관 교통전문가는 시민토론회에서 비자림로가 현재 갓길 없는 왕복 2차로라 위험하다며 도로 구조 변화 필요성엔 공감했습니다.

하지만, 도로가 넓어지면 제한속도도 완화될 수 있는 만큼, 대형사고의 위험만 커진다며 불필요한 확장은 경계했습니다.

특히, 제한속도가 높다고 정시성이 확보되는 것도 아니라며 제주도의 계획안보다 줄인 폭 13m 왕복 3차로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비자림로의 최소 확장으로도 충분히 안전성과 정시성, 여기에 비용절감이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겁니다.

[한상진/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실제로 스웨덴은 폭 13m 도로에서 시속 90km 제한속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런데도 사고는 거의 나지 않아요."]

환경청도 생태종 보호를 위해선 도로 폭을 줄이는 게 핵심이라며 대안 검토 필요성에 공감했습니다.

[최종인/영산강유역환경청 환경평가과장 : "(생태계) 보호를 할 수 있는 합리적 대안이 뭐냐. 도로 폭 축소지 않습니까? 동물들이 건너갈 수 있는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27m라는 거리는 사람이 뛰어가기도 힘들어요."]

공사 재개 방침을 밝힌 제주도는 이번 토론회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도로 폭 조정 등 대안 마련을 고민하겠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나종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넓다고 안전한 건 아냐”…비자림로에 2+1도로 도입?
    • 입력 2020-05-13 22:21:56
    • 수정2020-05-13 22:22:02
    뉴스9(제주)
[앵커] 비자림로 확장 사업은 도로 확포장을 위해 수많은 나무를 베어내며 환경 훼손 논란을 빚고 있는데요. 제주도가 계획하는 대규모 확장이 아니더라도 지금보다 한 차로만 늘려도 안전성과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제시됐습니다. 나종훈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기존 폭 9m의 왕복 2차로를 폭 27m의 왕복 4차로로 계획하고 있는 비자림로 확장사업. 안전하고 빠른 길을 만들자는 게 확장사업의 논리입니다. 도로가 넓어지면 과연 안전한 길이 될까? 국책기관 교통전문가는 시민토론회에서 비자림로가 현재 갓길 없는 왕복 2차로라 위험하다며 도로 구조 변화 필요성엔 공감했습니다. 하지만, 도로가 넓어지면 제한속도도 완화될 수 있는 만큼, 대형사고의 위험만 커진다며 불필요한 확장은 경계했습니다. 특히, 제한속도가 높다고 정시성이 확보되는 것도 아니라며 제주도의 계획안보다 줄인 폭 13m 왕복 3차로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안했습니다. 비자림로의 최소 확장으로도 충분히 안전성과 정시성, 여기에 비용절감이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겁니다. [한상진/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실제로 스웨덴은 폭 13m 도로에서 시속 90km 제한속도를 운영하고 있어요. 그런데도 사고는 거의 나지 않아요."] 환경청도 생태종 보호를 위해선 도로 폭을 줄이는 게 핵심이라며 대안 검토 필요성에 공감했습니다. [최종인/영산강유역환경청 환경평가과장 : "(생태계) 보호를 할 수 있는 합리적 대안이 뭐냐. 도로 폭 축소지 않습니까? 동물들이 건너갈 수 있는 거리가 너무 멀기 때문에. 27m라는 거리는 사람이 뛰어가기도 힘들어요."] 공사 재개 방침을 밝힌 제주도는 이번 토론회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도로 폭 조정 등 대안 마련을 고민하겠다는 계획입니다. KBS 뉴스 나종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제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