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조, ‘내부고발’ 구청 지부장 제명 논란

입력 2020.05.25 (19:47) 수정 2020.05.25 (19:4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광주의 한 구청 노조 지부장 선거가 끝나자마자 당선인을 제명 처리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제명된 지부장은 4·15 총선을 앞두고, 공무원 노조의 불법 선거 개입 의혹을 고발했던 인물입니다.

김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광주 광산구청 노동조합 사무실을 구청 노조원이 아닌 상급 조직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지역본부 측 관계자들이 점거했습니다.

전국공무원노조는 구청 지부장 A씨가 조직에 반하는 행위 등을 했다며, 지부장 당선 사흘 만에 권한을 정지시켰습니다.

구청 조합원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입니다.

[광주 광산구 노조 조합원/음성변조 : "어이가 없더라구요. 아무리 거대조직이라고 해도…."]

전공노는 권한 정지 다음날에는 지부장 A씨를 제명 처분했고, 다시 이틀 뒤에는 광산구 지부를 사고지부로 지정하고 자산 이관까지 요구했습니다.

제명된 지부장 A씨는 지난 4·15 총선을 앞두고 전공노 광주본부 측의 선거 개입 의혹을 고발했습니다.

지부장 선거 공약으로는 전공노 탈퇴 논의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A씨는 내부고발 등을 이유로 전공노 측이 보복성 징계를 내렸다는 입장입니다.

[전공노 광주 광산구지부 당선인 A씨 : "'네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하나도 못하게 하겠다' 이런 뜻인 것 같아요. 대의원들이나 조합원들한테 민주노총이나 전공노 탈퇴 여부를 물어보지 말라는 것 같아요."]

이에 대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관계자는 KBS와의 통화에서 "전공노 탈퇴를 추진한 것과 조합 관계자를 고발한 것은 내부 규정상 반조직 행위다"라면서도 보복성 징계는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A씨는 조합에 재심을 신청하고 결과에 따라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공무원노조, ‘내부고발’ 구청 지부장 제명 논란
    • 입력 2020-05-25 19:47:48
    • 수정2020-05-25 19:47:50
    뉴스7(광주)
[앵커]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광주의 한 구청 노조 지부장 선거가 끝나자마자 당선인을 제명 처리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제명된 지부장은 4·15 총선을 앞두고, 공무원 노조의 불법 선거 개입 의혹을 고발했던 인물입니다. 김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광주 광산구청 노동조합 사무실을 구청 노조원이 아닌 상급 조직인 전국공무원노동조합지역본부 측 관계자들이 점거했습니다. 전국공무원노조는 구청 지부장 A씨가 조직에 반하는 행위 등을 했다며, 지부장 당선 사흘 만에 권한을 정지시켰습니다. 구청 조합원들은 황당하다는 반응입니다. [광주 광산구 노조 조합원/음성변조 : "어이가 없더라구요. 아무리 거대조직이라고 해도…."] 전공노는 권한 정지 다음날에는 지부장 A씨를 제명 처분했고, 다시 이틀 뒤에는 광산구 지부를 사고지부로 지정하고 자산 이관까지 요구했습니다. 제명된 지부장 A씨는 지난 4·15 총선을 앞두고 전공노 광주본부 측의 선거 개입 의혹을 고발했습니다. 지부장 선거 공약으로는 전공노 탈퇴 논의를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A씨는 내부고발 등을 이유로 전공노 측이 보복성 징계를 내렸다는 입장입니다. [전공노 광주 광산구지부 당선인 A씨 : "'네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하나도 못하게 하겠다' 이런 뜻인 것 같아요. 대의원들이나 조합원들한테 민주노총이나 전공노 탈퇴 여부를 물어보지 말라는 것 같아요."] 이에 대해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관계자는 KBS와의 통화에서 "전공노 탈퇴를 추진한 것과 조합 관계자를 고발한 것은 내부 규정상 반조직 행위다"라면서도 보복성 징계는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A씨는 조합에 재심을 신청하고 결과에 따라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낼 계획입니다. KBS 뉴스 김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