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에게 ‘후원금’ 납부 강요

입력 2020.05.26 (07:35) 수정 2020.05.26 (08: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대전의 종합사회복지관이 직원을 상대로 후원금을 강제 모금한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참다못한 복지사가 국민권익위원회와 보건복지부에 투서를 제출했습니다.

정재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 동구의 한 종합사회복지관.

지난 4월 초 신입 복지사에게 후원금 납부를 강요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기존 직원이 10년 이상 후원금을 내니 신입 직원도 내라는 겁니다.

[A 씨/복지관 복지사/음성변조 : "법인에 5만 원씩 그리고 복지관에 만 원씩 후원금을 내라고 했습니다. 그 말을 듣고선 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행 기부금품법상 강제나 강요로 기부금을 걷으면 3년 이하 징역,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 기관은 등록 말소될 수 있습니다.

후원금을 강요했다는 투서가 권익위와 복지부에 전달됐는데, 간부급 책임자는 강제성은 없었고 다만, 자율적 모금이라는 말을 부주의로 하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사회복지관 간부급책임자/음성변조 : "그게, 제 부주의여서 사실 경위서에도 썼습니다. 저는 이렇게 합니다. 하시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야기만 했지 더 길게 이야기하지 않았거든요."]

복지관 복지사들의 말은 다릅니다.

[B 씨/복지관 복지사/음성변조 : "자율에 맡기겠다는 아니었어요. 그건 아니었어요. 그런 표현은 없었어요. (얼마를 내야 한다?) 액수도 말씀하셨어요."]

복지관 관장은 투서제출 직후인 지난 19일 회의에서 모두 알고 있다며 고자질 하지 말라는 경고까지 했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음성변조 : "여러분 행동하는 것 다 알아요. 모를 것 같아요? 다 알아요. 빈틈이 보여요."]

진상조사에 나섰던 동구청은 복지관 복지사가 아닌 간부급 책임자를 단 두 차례 만나고 위법성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KBS 뉴스 정재훈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에게 ‘후원금’ 납부 강요
    • 입력 2020-05-26 07:37:30
    • 수정2020-05-26 08:28:06
    뉴스광장
[앵커] 대전의 종합사회복지관이 직원을 상대로 후원금을 강제 모금한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참다못한 복지사가 국민권익위원회와 보건복지부에 투서를 제출했습니다. 정재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 동구의 한 종합사회복지관. 지난 4월 초 신입 복지사에게 후원금 납부를 강요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기존 직원이 10년 이상 후원금을 내니 신입 직원도 내라는 겁니다. [A 씨/복지관 복지사/음성변조 : "법인에 5만 원씩 그리고 복지관에 만 원씩 후원금을 내라고 했습니다. 그 말을 듣고선 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현행 기부금품법상 강제나 강요로 기부금을 걷으면 3년 이하 징역,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해당 기관은 등록 말소될 수 있습니다. 후원금을 강요했다는 투서가 권익위와 복지부에 전달됐는데, 간부급 책임자는 강제성은 없었고 다만, 자율적 모금이라는 말을 부주의로 하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사회복지관 간부급책임자/음성변조 : "그게, 제 부주의여서 사실 경위서에도 썼습니다. 저는 이렇게 합니다. 하시죠.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야기만 했지 더 길게 이야기하지 않았거든요."] 복지관 복지사들의 말은 다릅니다. [B 씨/복지관 복지사/음성변조 : "자율에 맡기겠다는 아니었어요. 그건 아니었어요. 그런 표현은 없었어요. (얼마를 내야 한다?) 액수도 말씀하셨어요."] 복지관 관장은 투서제출 직후인 지난 19일 회의에서 모두 알고 있다며 고자질 하지 말라는 경고까지 했습니다. [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음성변조 : "여러분 행동하는 것 다 알아요. 모를 것 같아요? 다 알아요. 빈틈이 보여요."] 진상조사에 나섰던 동구청은 복지관 복지사가 아닌 간부급 책임자를 단 두 차례 만나고 위법성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KBS 뉴스 정재훈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