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장기화에 학원가 폐업 위기

입력 2020.05.29 (07:37) 수정 2020.05.29 (15: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원생들의 발길이 끊기다시피 한 학원들의 경영난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에도 현장의 어려움은 계속돼 폐업을 고민하는 학원들도 늘고 있습니다.

이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 어학원 운영을 시작한 주선연씨.

문을 연지 1달 만에 터진 코로나19로 120명 가까운 원생들이 빠져 나가면서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임차료와 강사 월급을 감당하기 어려워 빚까지 내며 두 달여 만에 겨우 문을 열었지만, 상황은 나아진 게 없습니다.

[주선연/학원 운영 : "이제 개원했으니 그런 부분이 보전돼야 하는데 그러려면 신규 학생이나 신규 상담이 들어와야 하는데 지금 그게 전혀 없는 상황이거든요."]

영어유치원을 운영하는 허정씨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50명 남짓이던 원생이 30명으로 줄어 강사 2명을 내보내야 했습니다.

[허정/학원 운영 : "(코로나19가) 정리되고 나면 보내야지 하고 생각하셔서 휴원율도 20% 정도 생기고 있고요. 조금 더 미뤘다가 보내신다는 분들이 거의 반이기 때문에..."]

상황이 이렇지만 학원 등 교육서비스 산업에 대한 대책은 울산시가 준 지원금 60만 원이 전부입니다.

소비 활성화를 위해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도 교육서비스 현장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대부분 업종이 지원금을 통해 고꾸라진 매출을 회복했지만, 교육서비스업만 매출 감소세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이미 지역 내 학원 50여 곳이 경영난으로 폐업하는 등 막다른 골목에 내몰린 상황.

학원가에서는 정부 방침으로 휴원했던 학원들이 고사 직전에 이르렀다며 정부의 직접 지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박철수/울산시 학원총연합회 회장 : "2달 동안 수입이 제로인 학원들 손실 보전이 안 되더라도 정부의 직접적인, 제대로 된 지원을 요구하고 싶어요."]

코로나19가 재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교육서비스업에 대한 추가 지원은 요원해 문을 닫는 학원은 계속 늘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정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장기화에 학원가 폐업 위기
    • 입력 2020-05-29 07:37:52
    • 수정2020-05-29 15:36:24
    뉴스광장(울산)
[앵커] 코로나19 장기화 여파로 원생들의 발길이 끊기다시피 한 학원들의 경영난이 심화하고 있습니다. 정부 지원에도 현장의 어려움은 계속돼 폐업을 고민하는 학원들도 늘고 있습니다. 이정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 어학원 운영을 시작한 주선연씨. 문을 연지 1달 만에 터진 코로나19로 120명 가까운 원생들이 빠져 나가면서 문을 닫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임차료와 강사 월급을 감당하기 어려워 빚까지 내며 두 달여 만에 겨우 문을 열었지만, 상황은 나아진 게 없습니다. [주선연/학원 운영 : "이제 개원했으니 그런 부분이 보전돼야 하는데 그러려면 신규 학생이나 신규 상담이 들어와야 하는데 지금 그게 전혀 없는 상황이거든요."] 영어유치원을 운영하는 허정씨도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50명 남짓이던 원생이 30명으로 줄어 강사 2명을 내보내야 했습니다. [허정/학원 운영 : "(코로나19가) 정리되고 나면 보내야지 하고 생각하셔서 휴원율도 20% 정도 생기고 있고요. 조금 더 미뤘다가 보내신다는 분들이 거의 반이기 때문에..."] 상황이 이렇지만 학원 등 교육서비스 산업에 대한 대책은 울산시가 준 지원금 60만 원이 전부입니다. 소비 활성화를 위해 지급한 긴급재난지원금도 교육서비스 현장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대부분 업종이 지원금을 통해 고꾸라진 매출을 회복했지만, 교육서비스업만 매출 감소세가 심화하고 있습니다. 이미 지역 내 학원 50여 곳이 경영난으로 폐업하는 등 막다른 골목에 내몰린 상황. 학원가에서는 정부 방침으로 휴원했던 학원들이 고사 직전에 이르렀다며 정부의 직접 지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박철수/울산시 학원총연합회 회장 : "2달 동안 수입이 제로인 학원들 손실 보전이 안 되더라도 정부의 직접적인, 제대로 된 지원을 요구하고 싶어요."] 코로나19가 재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교육서비스업에 대한 추가 지원은 요원해 문을 닫는 학원은 계속 늘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이정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울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