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인터뷰] 끝없는 고비 ‘수도권 집단감염’…앞으로 어떻게?

입력 2020.05.30 (21:12) 수정 2020.05.31 (09:5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그럼 여기서 수도권 내 감염고리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방역대책은 이대로 괜찮은지, 전문가와 짚어보겠습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스튜디오에 나와있습니다.

오늘(30일) 신규 확진자 숫자가 좀 줄었지만 방역당국은 이번 주가 고비라고 합니다.

현 유행상황 어떻게 보시나요?

[앵커]

거리두기 개인지침 첫 번째가 "아프면 3~4일 집에서 쉬기"라고 누차 방역당국이 강조했습니다.

핵심은 잘 짚었지만 잘 될까요?

임시 일용직 근로자 같은 경우 이곳저곳 업체를 옮겨가며 근무하기 때문에 고용주나 사업장에서 관리하기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어 보이는데요.

[앵커]

처음엔 집단감염 시작이 클럽 같은 유흥시설이었지만, 이제 우리가 늘 마주하는 학원, PC방, 음식점 같은 다중이용시설에서 확진자가 계속 나온다는 건 그 누구도 걸릴 수 있다는 이야기 아닌가요?

[앵커]

방역당국이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지 못하는, 실천할 수 없는 시설이나 장소는 사실상 장기간 운영제한이 불가피할지 모른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렇게 의견차원이 아니라 정부가 실태를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앵커]

수도권에 한해 생활 방역을 강화했습니다.

이 정도로 충분하다고 보시는지, 어떤 부분들이 더 강화돼야 할까요?

[앵커]

현재 치료중인 사람이 천명 이하, 그러니까 700명 선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데 코로나 19 대응 국내 의료 역량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전문가 인터뷰] 끝없는 고비 ‘수도권 집단감염’…앞으로 어떻게?
    • 입력 2020-05-30 21:13:01
    • 수정2020-05-31 09:56:57
    뉴스 9
[앵커] 그럼 여기서 수도권 내 감염고리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방역대책은 이대로 괜찮은지, 전문가와 짚어보겠습니다. 이재갑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 스튜디오에 나와있습니다. 오늘(30일) 신규 확진자 숫자가 좀 줄었지만 방역당국은 이번 주가 고비라고 합니다. 현 유행상황 어떻게 보시나요? [앵커] 거리두기 개인지침 첫 번째가 "아프면 3~4일 집에서 쉬기"라고 누차 방역당국이 강조했습니다. 핵심은 잘 짚었지만 잘 될까요? 임시 일용직 근로자 같은 경우 이곳저곳 업체를 옮겨가며 근무하기 때문에 고용주나 사업장에서 관리하기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어 보이는데요. [앵커] 처음엔 집단감염 시작이 클럽 같은 유흥시설이었지만, 이제 우리가 늘 마주하는 학원, PC방, 음식점 같은 다중이용시설에서 확진자가 계속 나온다는 건 그 누구도 걸릴 수 있다는 이야기 아닌가요? [앵커] 방역당국이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실천하지 못하는, 실천할 수 없는 시설이나 장소는 사실상 장기간 운영제한이 불가피할지 모른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렇게 의견차원이 아니라 정부가 실태를 파악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앵커] 수도권에 한해 생활 방역을 강화했습니다. 이 정도로 충분하다고 보시는지, 어떤 부분들이 더 강화돼야 할까요? [앵커] 현재 치료중인 사람이 천명 이하, 그러니까 700명 선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데 코로나 19 대응 국내 의료 역량은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 ‘ 코로나19 현황과 대응’ 최신 기사 보기
http://news.kbs.co.kr/news/listIssue.html?icd=19588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