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총장 선출 놓고 대학가 잡음…해법은?

입력 2020.06.09 (22:20) 수정 2020.06.09 (22: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각 대학 총장 선출 때마다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교수 단체 중심이거나 재단 이사장의 입김에 의한 비민적인 총장 선출에 대한 대학 사회 내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더 나은 대안을 고민할 때라는 지적입니다. 

보도에 정민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는 17일 총장 선거 투표를 앞두고 있는 부경대.

직원 노조와 학생들이 총장 선거에 자신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총장 선출이 교수 단체 중심으로 이뤄져 비민주적이란 겁니다.

이런 반발은 경북대와 경상대 등 다른 국립대에서도 빈번합니다.

사실 이곳 부경대학교만 하더라도 전체 대학 구성원 중에 교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그다지 많지 않은데요. 

타 대학들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걸 총장 선거에서 투표권 비율 산정으로 보면 사정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제희근/전국공무원노조 부경대 지부장 : "대학 총장은 교수들의 대표가 아니라 교수, 학생, 직원, 조교들의 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민주적 절차에 의해서, 합의에 의해서 총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재단 이사장의 의사가 절대적인 사립대학은 총장 선출을 둘러싼 갈등이 더 큽니다. 

부산외대는 부산에선 처음으로 새로운 총장 선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교수와 직원, 학생, 재단이 구성한 정책평가단을 통해 총장 후보군을 결정한 겁니다.

[박태성/부산외대 교수노조위원장 : "그동안 '깜깜이' 총장이거든요. 이사장이 그냥 찍어버리면 끝이 나는데 이건 다 공모를 해서 검증을 하고 서로 설명회도 하고 그런 절차를 거쳤기 때문에…."]

하지만 참여 인원이 적고 여전히 재단의 입김에 자유로울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안현식/부산경남사립대교수회연합회 부의장 : "시대가 바뀌었다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학생과 직원들의 참여는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그것이 대학의 공공성을 조금 더 드러낼 수 있는 의미있는는 구조가 아닐까…."]

장기적으로 총장 선출 과정의 투명성을 강화하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학 총장 선출 놓고 대학가 잡음…해법은?
    • 입력 2020-06-09 22:20:29
    • 수정2020-06-09 22:24:33
    뉴스9(부산)
[앵커] 각 대학 총장 선출 때마다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교수 단체 중심이거나 재단 이사장의 입김에 의한 비민적인 총장 선출에 대한 대학 사회 내 반발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더 나은 대안을 고민할 때라는 지적입니다.  보도에 정민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오는 17일 총장 선거 투표를 앞두고 있는 부경대. 직원 노조와 학생들이 총장 선거에 자신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총장 선출이 교수 단체 중심으로 이뤄져 비민주적이란 겁니다. 이런 반발은 경북대와 경상대 등 다른 국립대에서도 빈번합니다. 사실 이곳 부경대학교만 하더라도 전체 대학 구성원 중에 교수가 차지하는 비율은 그다지 많지 않은데요.  타 대학들의 사정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걸 총장 선거에서 투표권 비율 산정으로 보면 사정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제희근/전국공무원노조 부경대 지부장 : "대학 총장은 교수들의 대표가 아니라 교수, 학생, 직원, 조교들의 대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민주적 절차에 의해서, 합의에 의해서 총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재단 이사장의 의사가 절대적인 사립대학은 총장 선출을 둘러싼 갈등이 더 큽니다.  부산외대는 부산에선 처음으로 새로운 총장 선출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교수와 직원, 학생, 재단이 구성한 정책평가단을 통해 총장 후보군을 결정한 겁니다. [박태성/부산외대 교수노조위원장 : "그동안 '깜깜이' 총장이거든요. 이사장이 그냥 찍어버리면 끝이 나는데 이건 다 공모를 해서 검증을 하고 서로 설명회도 하고 그런 절차를 거쳤기 때문에…."] 하지만 참여 인원이 적고 여전히 재단의 입김에 자유로울 수 없는 한계가 있습니다. [안현식/부산경남사립대교수회연합회 부의장 : "시대가 바뀌었다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학생과 직원들의 참여는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그것이 대학의 공공성을 조금 더 드러낼 수 있는 의미있는는 구조가 아닐까…."] 장기적으로 총장 선출 과정의 투명성을 강화하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정민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