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석 방지 공사 ‘지지부진’…도시철도 공사 지연 불가피

입력 2020.06.12 (21:55) 수정 2020.06.12 (21:5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해 부산 승학산에서 대규모 낙석사고가 나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일부 구간의 공사가 전면 중단됐습니다. 

예산 문제가 발목을 잡아 정비공사 자체가 늦어지고 있는데요.

부산도시철도 공사도 지연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김영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산 중턱에서 집채만 한 돌덩이가 떨어지더니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을 그대로 덮칩니다. 

지난해 2월 부산 승학산에서 발생한 낙석 사고입니다.

사하구는 이 지역을 붕괴 위험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바위가 떨어진 현장입니다.

추가 사고를 막기 위해 경사를 완만하게 깎았습니다.

낙석사고 영향으로 이 구간 공사는 1년째 중단된 상탭니다.

부산시와 사하구는 국비를 포함한 2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이곳에 대규모 정비사업을 추진중이지만 아직 공사는 시작조차 못 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예산 확보가 어려워 부산시가 3단계에 걸쳐 정비 공사를 실시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1단계 사업도 이제 겨우 국비를 확보해 설계 단계에 있습니다. 

사하구가 2025년 이후에야 정비사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입니다. 

[사하구 관계자/음성변조 : "(최소) 1지구나 2지구 또는 2지구 3지구에 동시에 예산이 편성돼 조기에 설계하고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정비사업이 지연되는 만큼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도 늦춰질까 우려됩니다.

부산교통공사는 예정대로 2023년까지 공사 마무리를 위한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종묵/부산교통공사 건설공사처 부장 : "저희들이 도시철도 공사와 (보수작업을) 같이 병행해서 전체 사업 기간에 지장이 되지 않도록 적극 협조해서 공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공사가 지연되면 막대한 예산이 더 투입될 수도 있는 만큼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낙석 방지 공사 ‘지지부진’…도시철도 공사 지연 불가피
    • 입력 2020-06-12 21:55:44
    • 수정2020-06-12 21:59:15
    뉴스9(부산)
[앵커] 지난해 부산 승학산에서 대규모 낙석사고가 나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일부 구간의 공사가 전면 중단됐습니다.  예산 문제가 발목을 잡아 정비공사 자체가 늦어지고 있는데요. 부산도시철도 공사도 지연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김영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산 중턱에서 집채만 한 돌덩이가 떨어지더니 부산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 현장을 그대로 덮칩니다.  지난해 2월 부산 승학산에서 발생한 낙석 사고입니다. 사하구는 이 지역을 붕괴 위험지역으로 지정했습니다. 바위가 떨어진 현장입니다. 추가 사고를 막기 위해 경사를 완만하게 깎았습니다. 낙석사고 영향으로 이 구간 공사는 1년째 중단된 상탭니다. 부산시와 사하구는 국비를 포함한 2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이곳에 대규모 정비사업을 추진중이지만 아직 공사는 시작조차 못 했습니다.  한꺼번에 많은 예산 확보가 어려워 부산시가 3단계에 걸쳐 정비 공사를 실시하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1단계 사업도 이제 겨우 국비를 확보해 설계 단계에 있습니다.  사하구가 2025년 이후에야 정비사업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입니다.  [사하구 관계자/음성변조 : "(최소) 1지구나 2지구 또는 2지구 3지구에 동시에 예산이 편성돼 조기에 설계하고 사업에 착수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주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정비사업이 지연되는 만큼 도시철도 사상-하단선 공사도 늦춰질까 우려됩니다. 부산교통공사는 예정대로 2023년까지 공사 마무리를 위한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종묵/부산교통공사 건설공사처 부장 : "저희들이 도시철도 공사와 (보수작업을) 같이 병행해서 전체 사업 기간에 지장이 되지 않도록 적극 협조해서 공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공사가 지연되면 막대한 예산이 더 투입될 수도 있는 만큼 대책이 필요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영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부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