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프리카 2만km 왕복…뻐꾸기 이동경로 최초 확인
입력 2020.06.25 (08:02)
수정 2020.06.25 (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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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맘때 녹음이 우거진 산을 오르면 뻐꾸기 울음소리가 종종 들리죠. 뻐꾸기는 새끼를 스스로 기르지 않고 다른 새의 둥지에 알을 낳아 기르게 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대표적인 여름철새인 뻐꾸기가 우리나라에서 새끼를 낳아 기른 뒤 어디로 가는지는 지금까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습니다.
■한국->아프리카 동부->한국, 총 2만 km 이상 왕복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6월까지 우리나라에서 번식하는 뻐꾸기의 이동경로를 추적했습니다. 지난해 5월~6월 사이 경기도 양평군과 전남 무안군, 제주도 서귀포시 등에서 포획한 뻐꾸기 10마리에 위치추적용 발신기를 부착했습니다.
10마리 중 6마리는 여름을 우리나라에서 보내고 8월 말~9월 초에 서해를 건너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중국 장쑤성, 미얀마, 인도를 거친 후 아라비아해를 횡단해 10월 초 아프리카 동부에 도착했고 탄자니아, 모잠비크, 케냐 등에서 겨울을 보냈습니다.
동아프리카에서 월동한 6마리 중 3마리는 다시 올해 4월 중순에 우리나라로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작년 가을 이동과 유사한 경로를 따라 5월 말 지난해 번식했던 지역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이들의 이동 거리는 왕복 2만km 이상 이었으며,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 뻐꾸기는 2만 4,012km를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번식하러 한국으로 돌아올 때 이동 속도 더 빨라
뻐꾸기가 아프리카로 갈 때와 한국을 찾을 때 이동 속도가 다른 점도 눈에 띕니다. 월동지를 찾을 때 보단 번식지를 찾을 때 더 빨랐습니다. 월동지로 이동하는 가을에는 평균 이동기간이 77일이었습니다. 하루 평균 약 142km를 이동한 셈입니다.
반면, 우리나라로 되돌아 온 봄 이동기간은 평군 51일로, 하루 평균 약 232km를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동경로 밝혀진 철새 20% 안 돼
우리나라에서 번식하는 철새가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해서 아프리카까지 이동한다는 것이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기록된 새는 540여 종 정도 되는데, 그 중에 장거리 이동하는 새들의 이동경로가 알려진 종은 20%가 안 됩니다. 연구진은 멸종 위기종, AI와 관련된 새들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더 확대할 계획인데,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뻐꾸기처럼 위치추적용 발신기를 부착하면 이동경로를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지만 발신기 무게가 문제입니다. 새 체중의 5%를 넘지 않는 선에서 발신기를 달아야 새가 이동을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뻐꾸기에 부착한 5g 짜리 발신기가 현재 개발된 발신기 중에서 가장 작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당분간은 뻐꾸기 정도 이거나 더 큰 중·대형 조류 중심으로 연구가 이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아프리카 동부->한국, 총 2만 km 이상 왕복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6월까지 우리나라에서 번식하는 뻐꾸기의 이동경로를 추적했습니다. 지난해 5월~6월 사이 경기도 양평군과 전남 무안군, 제주도 서귀포시 등에서 포획한 뻐꾸기 10마리에 위치추적용 발신기를 부착했습니다.
10마리 중 6마리는 여름을 우리나라에서 보내고 8월 말~9월 초에 서해를 건너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중국 장쑤성, 미얀마, 인도를 거친 후 아라비아해를 횡단해 10월 초 아프리카 동부에 도착했고 탄자니아, 모잠비크, 케냐 등에서 겨울을 보냈습니다.
동아프리카에서 월동한 6마리 중 3마리는 다시 올해 4월 중순에 우리나라로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작년 가을 이동과 유사한 경로를 따라 5월 말 지난해 번식했던 지역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이들의 이동 거리는 왕복 2만km 이상 이었으며,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 뻐꾸기는 2만 4,012km를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에서 번식한 뻐꾸기가 동아프리카까지 이동하는 경로 (6개체, 2019년 7월 하순~10월 초순) 동아프리카에서 한국으로 돌아올 때도 같은 경로 이용
■번식하러 한국으로 돌아올 때 이동 속도 더 빨라
뻐꾸기가 아프리카로 갈 때와 한국을 찾을 때 이동 속도가 다른 점도 눈에 띕니다. 월동지를 찾을 때 보단 번식지를 찾을 때 더 빨랐습니다. 월동지로 이동하는 가을에는 평균 이동기간이 77일이었습니다. 하루 평균 약 142km를 이동한 셈입니다.
반면, 우리나라로 되돌아 온 봄 이동기간은 평군 51일로, 하루 평균 약 232km를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동경로 밝혀진 철새 20% 안 돼
우리나라에서 번식하는 철새가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해서 아프리카까지 이동한다는 것이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기록된 새는 540여 종 정도 되는데, 그 중에 장거리 이동하는 새들의 이동경로가 알려진 종은 20%가 안 됩니다. 연구진은 멸종 위기종, AI와 관련된 새들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더 확대할 계획인데,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뻐꾸기처럼 위치추적용 발신기를 부착하면 이동경로를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지만 발신기 무게가 문제입니다. 새 체중의 5%를 넘지 않는 선에서 발신기를 달아야 새가 이동을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뻐꾸기에 부착한 5g 짜리 발신기가 현재 개발된 발신기 중에서 가장 작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당분간은 뻐꾸기 정도 이거나 더 큰 중·대형 조류 중심으로 연구가 이뤄질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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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0-06-25 08:03:52
이맘때 녹음이 우거진 산을 오르면 뻐꾸기 울음소리가 종종 들리죠. 뻐꾸기는 새끼를 스스로 기르지 않고 다른 새의 둥지에 알을 낳아 기르게 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요. 대표적인 여름철새인 뻐꾸기가 우리나라에서 새끼를 낳아 기른 뒤 어디로 가는지는 지금까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었습니다.
■한국->아프리카 동부->한국, 총 2만 km 이상 왕복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6월까지 우리나라에서 번식하는 뻐꾸기의 이동경로를 추적했습니다. 지난해 5월~6월 사이 경기도 양평군과 전남 무안군, 제주도 서귀포시 등에서 포획한 뻐꾸기 10마리에 위치추적용 발신기를 부착했습니다.
10마리 중 6마리는 여름을 우리나라에서 보내고 8월 말~9월 초에 서해를 건너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중국 장쑤성, 미얀마, 인도를 거친 후 아라비아해를 횡단해 10월 초 아프리카 동부에 도착했고 탄자니아, 모잠비크, 케냐 등에서 겨울을 보냈습니다.
동아프리카에서 월동한 6마리 중 3마리는 다시 올해 4월 중순에 우리나라로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작년 가을 이동과 유사한 경로를 따라 5월 말 지난해 번식했던 지역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이들의 이동 거리는 왕복 2만km 이상 이었으며,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 뻐꾸기는 2만 4,012km를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번식하러 한국으로 돌아올 때 이동 속도 더 빨라
뻐꾸기가 아프리카로 갈 때와 한국을 찾을 때 이동 속도가 다른 점도 눈에 띕니다. 월동지를 찾을 때 보단 번식지를 찾을 때 더 빨랐습니다. 월동지로 이동하는 가을에는 평균 이동기간이 77일이었습니다. 하루 평균 약 142km를 이동한 셈입니다.
반면, 우리나라로 되돌아 온 봄 이동기간은 평군 51일로, 하루 평균 약 232km를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동경로 밝혀진 철새 20% 안 돼
우리나라에서 번식하는 철새가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해서 아프리카까지 이동한다는 것이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기록된 새는 540여 종 정도 되는데, 그 중에 장거리 이동하는 새들의 이동경로가 알려진 종은 20%가 안 됩니다. 연구진은 멸종 위기종, AI와 관련된 새들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더 확대할 계획인데,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뻐꾸기처럼 위치추적용 발신기를 부착하면 이동경로를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지만 발신기 무게가 문제입니다. 새 체중의 5%를 넘지 않는 선에서 발신기를 달아야 새가 이동을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뻐꾸기에 부착한 5g 짜리 발신기가 현재 개발된 발신기 중에서 가장 작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당분간은 뻐꾸기 정도 이거나 더 큰 중·대형 조류 중심으로 연구가 이뤄질 수밖에 없습니다.
■한국->아프리카 동부->한국, 총 2만 km 이상 왕복
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해 5월부터 올해 6월까지 우리나라에서 번식하는 뻐꾸기의 이동경로를 추적했습니다. 지난해 5월~6월 사이 경기도 양평군과 전남 무안군, 제주도 서귀포시 등에서 포획한 뻐꾸기 10마리에 위치추적용 발신기를 부착했습니다.
10마리 중 6마리는 여름을 우리나라에서 보내고 8월 말~9월 초에 서해를 건너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중국 장쑤성, 미얀마, 인도를 거친 후 아라비아해를 횡단해 10월 초 아프리카 동부에 도착했고 탄자니아, 모잠비크, 케냐 등에서 겨울을 보냈습니다.
동아프리카에서 월동한 6마리 중 3마리는 다시 올해 4월 중순에 우리나라로 이동을 시작했습니다. 작년 가을 이동과 유사한 경로를 따라 5월 말 지난해 번식했던 지역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이들의 이동 거리는 왕복 2만km 이상 이었으며, 가장 먼 거리를 이동한 뻐꾸기는 2만 4,012km를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번식하러 한국으로 돌아올 때 이동 속도 더 빨라
뻐꾸기가 아프리카로 갈 때와 한국을 찾을 때 이동 속도가 다른 점도 눈에 띕니다. 월동지를 찾을 때 보단 번식지를 찾을 때 더 빨랐습니다. 월동지로 이동하는 가을에는 평균 이동기간이 77일이었습니다. 하루 평균 약 142km를 이동한 셈입니다.
반면, 우리나라로 되돌아 온 봄 이동기간은 평군 51일로, 하루 평균 약 232km를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동경로 밝혀진 철새 20% 안 돼
우리나라에서 번식하는 철새가 유라시아 대륙을 횡단해서 아프리카까지 이동한다는 것이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기록된 새는 540여 종 정도 되는데, 그 중에 장거리 이동하는 새들의 이동경로가 알려진 종은 20%가 안 됩니다. 연구진은 멸종 위기종, AI와 관련된 새들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연구를 더 확대할 계획인데, 기술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뻐꾸기처럼 위치추적용 발신기를 부착하면 이동경로를 세세하게 파악할 수 있지만 발신기 무게가 문제입니다. 새 체중의 5%를 넘지 않는 선에서 발신기를 달아야 새가 이동을 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뻐꾸기에 부착한 5g 짜리 발신기가 현재 개발된 발신기 중에서 가장 작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당분간은 뻐꾸기 정도 이거나 더 큰 중·대형 조류 중심으로 연구가 이뤄질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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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화 기자 evoluti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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