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IN] 글로벌 기업들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
입력 2020.06.30 (10:48)
수정 2020.06.30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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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글로벌 기업들이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에 나섰습니다.
인종차별 철폐 시위와 함께 SNS를 중심으로 차별과 혐오 요소가 담긴 제품의 불매 요청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 사회가 평등과 정의로 나아가는 한걸음이 될 것이란 기대가 큽니다.
<지구촌인> 입니다.
[리포트]
월트 디즈니가 디즈니 팬들의 강력한 요청에 인종 차별 논란이 불거진 놀이기구를 새로 단장하기로 했습니다.
통나무 모양의 기구를 타고 수로를 이동하는 '스플래시 마운틴'을 흑인 공주가 주인공인 영화 '공주와 개구리' 테마로 바꾸기로 한 겁니다.
스플래시 마운틴은 인종차별을 미화해 비판을 받아 온 영화 '남부의 노래'를 테마로 만들어져 논란이 계속됐는데요.
최근 온·오프라인으로 인종차별 철폐 목소리가 거세지자 이 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글로벌 소비재 기업들도 잇따라 인종차별흔적 지우기에 나서고 있는데요.
미국에선 130년 역사의 팬케이크와 시럽 제품의 로고가 바뀔 예정입니다.
해당 제품은 백인가정에서 일하는 흑인 유모 캐릭터를 사용해 왔는데요.
쌀 등 곡류 식품 재가공 업체 '엉클 벤스'도 변화를 약속했습니다.
엉클벤스는 1946년부터 나비넥타이를 맨 흑인 남성 노인의 이미지를 제품 로고로 사용해 왔습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때때로 이런 그림들이 나쁜 역사가 아닌 향수를 자아내기도 하지만, 대체로 노예제와 흑인차별의 흔적을 떠올리게 합니다."]
종합 식품회사 네슬레도 인종차별적 단어를 사용한 일부 사탕류의 상품명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호주에서 판매 중인 라즈베리 맛 캐러멜류 제품인 레드스킨스와 초콜릿 맛 젤리 치코스가 대상인데요.
레드스킨스는 인디언 원주민을 비하하는 말이고, 치코스는 라틴계 미국인에 대한 편견을 담은 단어입니다.
100여 년 역사의 미국 아이스크림 '에스키모 파이' 역시 이름을 바꾸기로 발표했습니다.
에스키모는 '날고기를 먹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알래스카 원주민인 이누이트 족을 비하하는 말입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큰 영향을 가진 대기업들의 결정은 우리 사회에 상징적일 뿐 아니라 결과적인 변화도 가져올 것입니다."]
화장품 업체들도 변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화장품 업체 로레알은 앞으로 제품 홍보 문구에서 '하얀 피부'를 강조하는 단어들을 없애기로 했는데요.
존슨앤드존슨 역시 은연중에 '하얀 피부가 더 낫다'고 말하는 미백 크림을 아시아와 중동 등에서 판매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코카콜라와 펩시 등 세계 유명 소비재 기업들은 페이스북을 상대로 진행하던 유료 광고를 중단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인종차별과 혐오를 방관한다는 여론이 광범위하게 일자 광고 보이콧에 나선 겁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먼 훗날 돌아봤을 때 지금은 '미국이 옳은 방향으로 나아간' 매우 의미 있는 순간이 될 겁니다."]
인종차별 이슈에서 여론과 함께하는 것이 곧 매출을 지키는 일이 되면서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에 힘쓰고 있는 글로벌 대기업들.
작은 변화가 오랜 차별을 지우고 평등과 정의 사회로 가는 한걸음이 될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이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에 나섰습니다.
인종차별 철폐 시위와 함께 SNS를 중심으로 차별과 혐오 요소가 담긴 제품의 불매 요청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 사회가 평등과 정의로 나아가는 한걸음이 될 것이란 기대가 큽니다.
<지구촌인> 입니다.
[리포트]
월트 디즈니가 디즈니 팬들의 강력한 요청에 인종 차별 논란이 불거진 놀이기구를 새로 단장하기로 했습니다.
통나무 모양의 기구를 타고 수로를 이동하는 '스플래시 마운틴'을 흑인 공주가 주인공인 영화 '공주와 개구리' 테마로 바꾸기로 한 겁니다.
스플래시 마운틴은 인종차별을 미화해 비판을 받아 온 영화 '남부의 노래'를 테마로 만들어져 논란이 계속됐는데요.
최근 온·오프라인으로 인종차별 철폐 목소리가 거세지자 이 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글로벌 소비재 기업들도 잇따라 인종차별흔적 지우기에 나서고 있는데요.
미국에선 130년 역사의 팬케이크와 시럽 제품의 로고가 바뀔 예정입니다.
해당 제품은 백인가정에서 일하는 흑인 유모 캐릭터를 사용해 왔는데요.
쌀 등 곡류 식품 재가공 업체 '엉클 벤스'도 변화를 약속했습니다.
엉클벤스는 1946년부터 나비넥타이를 맨 흑인 남성 노인의 이미지를 제품 로고로 사용해 왔습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때때로 이런 그림들이 나쁜 역사가 아닌 향수를 자아내기도 하지만, 대체로 노예제와 흑인차별의 흔적을 떠올리게 합니다."]
종합 식품회사 네슬레도 인종차별적 단어를 사용한 일부 사탕류의 상품명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호주에서 판매 중인 라즈베리 맛 캐러멜류 제품인 레드스킨스와 초콜릿 맛 젤리 치코스가 대상인데요.
레드스킨스는 인디언 원주민을 비하하는 말이고, 치코스는 라틴계 미국인에 대한 편견을 담은 단어입니다.
100여 년 역사의 미국 아이스크림 '에스키모 파이' 역시 이름을 바꾸기로 발표했습니다.
에스키모는 '날고기를 먹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알래스카 원주민인 이누이트 족을 비하하는 말입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큰 영향을 가진 대기업들의 결정은 우리 사회에 상징적일 뿐 아니라 결과적인 변화도 가져올 것입니다."]
화장품 업체들도 변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화장품 업체 로레알은 앞으로 제품 홍보 문구에서 '하얀 피부'를 강조하는 단어들을 없애기로 했는데요.
존슨앤드존슨 역시 은연중에 '하얀 피부가 더 낫다'고 말하는 미백 크림을 아시아와 중동 등에서 판매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코카콜라와 펩시 등 세계 유명 소비재 기업들은 페이스북을 상대로 진행하던 유료 광고를 중단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인종차별과 혐오를 방관한다는 여론이 광범위하게 일자 광고 보이콧에 나선 겁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먼 훗날 돌아봤을 때 지금은 '미국이 옳은 방향으로 나아간' 매우 의미 있는 순간이 될 겁니다."]
인종차별 이슈에서 여론과 함께하는 것이 곧 매출을 지키는 일이 되면서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에 힘쓰고 있는 글로벌 대기업들.
작은 변화가 오랜 차별을 지우고 평등과 정의 사회로 가는 한걸음이 될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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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6-30 10:49:36
- 수정2020-06-30 11:12:52
[앵커]
글로벌 기업들이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에 나섰습니다.
인종차별 철폐 시위와 함께 SNS를 중심으로 차별과 혐오 요소가 담긴 제품의 불매 요청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 사회가 평등과 정의로 나아가는 한걸음이 될 것이란 기대가 큽니다.
<지구촌인> 입니다.
[리포트]
월트 디즈니가 디즈니 팬들의 강력한 요청에 인종 차별 논란이 불거진 놀이기구를 새로 단장하기로 했습니다.
통나무 모양의 기구를 타고 수로를 이동하는 '스플래시 마운틴'을 흑인 공주가 주인공인 영화 '공주와 개구리' 테마로 바꾸기로 한 겁니다.
스플래시 마운틴은 인종차별을 미화해 비판을 받아 온 영화 '남부의 노래'를 테마로 만들어져 논란이 계속됐는데요.
최근 온·오프라인으로 인종차별 철폐 목소리가 거세지자 이 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글로벌 소비재 기업들도 잇따라 인종차별흔적 지우기에 나서고 있는데요.
미국에선 130년 역사의 팬케이크와 시럽 제품의 로고가 바뀔 예정입니다.
해당 제품은 백인가정에서 일하는 흑인 유모 캐릭터를 사용해 왔는데요.
쌀 등 곡류 식품 재가공 업체 '엉클 벤스'도 변화를 약속했습니다.
엉클벤스는 1946년부터 나비넥타이를 맨 흑인 남성 노인의 이미지를 제품 로고로 사용해 왔습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때때로 이런 그림들이 나쁜 역사가 아닌 향수를 자아내기도 하지만, 대체로 노예제와 흑인차별의 흔적을 떠올리게 합니다."]
종합 식품회사 네슬레도 인종차별적 단어를 사용한 일부 사탕류의 상품명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호주에서 판매 중인 라즈베리 맛 캐러멜류 제품인 레드스킨스와 초콜릿 맛 젤리 치코스가 대상인데요.
레드스킨스는 인디언 원주민을 비하하는 말이고, 치코스는 라틴계 미국인에 대한 편견을 담은 단어입니다.
100여 년 역사의 미국 아이스크림 '에스키모 파이' 역시 이름을 바꾸기로 발표했습니다.
에스키모는 '날고기를 먹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알래스카 원주민인 이누이트 족을 비하하는 말입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큰 영향을 가진 대기업들의 결정은 우리 사회에 상징적일 뿐 아니라 결과적인 변화도 가져올 것입니다."]
화장품 업체들도 변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화장품 업체 로레알은 앞으로 제품 홍보 문구에서 '하얀 피부'를 강조하는 단어들을 없애기로 했는데요.
존슨앤드존슨 역시 은연중에 '하얀 피부가 더 낫다'고 말하는 미백 크림을 아시아와 중동 등에서 판매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코카콜라와 펩시 등 세계 유명 소비재 기업들은 페이스북을 상대로 진행하던 유료 광고를 중단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인종차별과 혐오를 방관한다는 여론이 광범위하게 일자 광고 보이콧에 나선 겁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먼 훗날 돌아봤을 때 지금은 '미국이 옳은 방향으로 나아간' 매우 의미 있는 순간이 될 겁니다."]
인종차별 이슈에서 여론과 함께하는 것이 곧 매출을 지키는 일이 되면서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에 힘쓰고 있는 글로벌 대기업들.
작은 변화가 오랜 차별을 지우고 평등과 정의 사회로 가는 한걸음이 될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이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에 나섰습니다.
인종차별 철폐 시위와 함께 SNS를 중심으로 차별과 혐오 요소가 담긴 제품의 불매 요청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인데요.
우리 사회가 평등과 정의로 나아가는 한걸음이 될 것이란 기대가 큽니다.
<지구촌인> 입니다.
[리포트]
월트 디즈니가 디즈니 팬들의 강력한 요청에 인종 차별 논란이 불거진 놀이기구를 새로 단장하기로 했습니다.
통나무 모양의 기구를 타고 수로를 이동하는 '스플래시 마운틴'을 흑인 공주가 주인공인 영화 '공주와 개구리' 테마로 바꾸기로 한 겁니다.
스플래시 마운틴은 인종차별을 미화해 비판을 받아 온 영화 '남부의 노래'를 테마로 만들어져 논란이 계속됐는데요.
최근 온·오프라인으로 인종차별 철폐 목소리가 거세지자 이 같은 결정을 내렸습니다.
글로벌 소비재 기업들도 잇따라 인종차별흔적 지우기에 나서고 있는데요.
미국에선 130년 역사의 팬케이크와 시럽 제품의 로고가 바뀔 예정입니다.
해당 제품은 백인가정에서 일하는 흑인 유모 캐릭터를 사용해 왔는데요.
쌀 등 곡류 식품 재가공 업체 '엉클 벤스'도 변화를 약속했습니다.
엉클벤스는 1946년부터 나비넥타이를 맨 흑인 남성 노인의 이미지를 제품 로고로 사용해 왔습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때때로 이런 그림들이 나쁜 역사가 아닌 향수를 자아내기도 하지만, 대체로 노예제와 흑인차별의 흔적을 떠올리게 합니다."]
종합 식품회사 네슬레도 인종차별적 단어를 사용한 일부 사탕류의 상품명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호주에서 판매 중인 라즈베리 맛 캐러멜류 제품인 레드스킨스와 초콜릿 맛 젤리 치코스가 대상인데요.
레드스킨스는 인디언 원주민을 비하하는 말이고, 치코스는 라틴계 미국인에 대한 편견을 담은 단어입니다.
100여 년 역사의 미국 아이스크림 '에스키모 파이' 역시 이름을 바꾸기로 발표했습니다.
에스키모는 '날고기를 먹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알래스카 원주민인 이누이트 족을 비하하는 말입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큰 영향을 가진 대기업들의 결정은 우리 사회에 상징적일 뿐 아니라 결과적인 변화도 가져올 것입니다."]
화장품 업체들도 변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화장품 업체 로레알은 앞으로 제품 홍보 문구에서 '하얀 피부'를 강조하는 단어들을 없애기로 했는데요.
존슨앤드존슨 역시 은연중에 '하얀 피부가 더 낫다'고 말하는 미백 크림을 아시아와 중동 등에서 판매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코카콜라와 펩시 등 세계 유명 소비재 기업들은 페이스북을 상대로 진행하던 유료 광고를 중단했습니다.
페이스북이 인종차별과 혐오를 방관한다는 여론이 광범위하게 일자 광고 보이콧에 나선 겁니다.
[데이비드 필그림/흑인차별역사박물관 대표 : "먼 훗날 돌아봤을 때 지금은 '미국이 옳은 방향으로 나아간' 매우 의미 있는 순간이 될 겁니다."]
인종차별 이슈에서 여론과 함께하는 것이 곧 매출을 지키는 일이 되면서 인종차별 흔적 지우기에 힘쓰고 있는 글로벌 대기업들.
작은 변화가 오랜 차별을 지우고 평등과 정의 사회로 가는 한걸음이 될 것이란 긍정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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