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농업’ 주인공은?…인터넷·모바일 활용 기술 뽐낸다

입력 2020.06.30 (22:19) 수정 2020.06.30 (22:1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미래의 농업은 어떤 모습일까요?

영농인 꿈을 키워가는 학생들이 모여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는 장이 열렸습니다.

생산 농산물을 실시간 판매할 수 있는 앱 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솜씨를 겨뤘습니다.

그 현장을, 배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직접 농산물을 키워 먹는 재미로 도시민들에게 인기 있는 주말농장.

하지만, 주말농장에서 키운 농산물을 제때 다 먹지 못해 처리하는 것이 관건이 됐습니다.

주말농장도 살리고, 버려야 할 농산물도 저렴하게 팔 수 있는 앱이 해결책.

[전찬웅/김해생명과학고 3학년 : "이번 과제를 통해 도시농부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애견 미용사와 농기계 수리 등 18개 분야에서 경남의 농업계 고등학생 160여 명이 실력을 겨뤘습니다.

오는 9월 열리는 전국 영농학생 전진대회에 참가할 경남 대표가 되기 위해서 입니다.

이런 수상 경력은 농업과 원예, 조리 분야 등 해마다 5명 안팎을 뽑는 '해외 인턴' 기회를 얻을 수 있어 큰 인기입니다.

[한영광/김해생명고 특성화 부장 : "영농학생 전진대회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로 해마다 인턴십 농업계열로 5명씩 취업하고 있습니다. 해외 쪽으로도 진로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팜 등 4차 산업혁명에 맞춘 영농기술도 미래 농업인을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큰 관심사.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무궁무진한 영농기술까지, 경남 농업계 고등학생들의 야심 찬 도전이 침체된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입니다.

KBS 뉴스 배수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미래 농업’ 주인공은?…인터넷·모바일 활용 기술 뽐낸다
    • 입력 2020-06-30 22:19:03
    • 수정2020-06-30 22:19:09
    뉴스9(창원)
[앵커] 미래의 농업은 어떤 모습일까요? 영농인 꿈을 키워가는 학생들이 모여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는 장이 열렸습니다. 생산 농산물을 실시간 판매할 수 있는 앱 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솜씨를 겨뤘습니다. 그 현장을, 배수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직접 농산물을 키워 먹는 재미로 도시민들에게 인기 있는 주말농장. 하지만, 주말농장에서 키운 농산물을 제때 다 먹지 못해 처리하는 것이 관건이 됐습니다. 주말농장도 살리고, 버려야 할 농산물도 저렴하게 팔 수 있는 앱이 해결책. [전찬웅/김해생명과학고 3학년 : "이번 과제를 통해 도시농부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애견 미용사와 농기계 수리 등 18개 분야에서 경남의 농업계 고등학생 160여 명이 실력을 겨뤘습니다. 오는 9월 열리는 전국 영농학생 전진대회에 참가할 경남 대표가 되기 위해서 입니다. 이런 수상 경력은 농업과 원예, 조리 분야 등 해마다 5명 안팎을 뽑는 '해외 인턴' 기회를 얻을 수 있어 큰 인기입니다. [한영광/김해생명고 특성화 부장 : "영농학생 전진대회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로 해마다 인턴십 농업계열로 5명씩 취업하고 있습니다. 해외 쪽으로도 진로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팜 등 4차 산업혁명에 맞춘 영농기술도 미래 농업인을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큰 관심사.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무궁무진한 영농기술까지, 경남 농업계 고등학생들의 야심 찬 도전이 침체된 농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전망입니다. KBS 뉴스 배수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창원-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