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수화상병 의심 신고 줄어…‘확산 우려’ 여전히 긴장

입력 2020.06.30 (22:23) 수정 2020.06.30 (22:2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충주와 제천 등에 집중됐던 과수화상병 확산세가 주춤해지고 있습니다.

낮 기온이 올라, 세균의 활동이 급격히 줄어선 데요.

아직 안심할 순 없다고 합니다.

함영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과나무 20여 그루가 심어진 밭입니다.

일부 가지와 잎이 갈색으로 변하며 마르자 과수화상병 의심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하지만 간의 검사 결과 다행히 음성 판정이 내려졌습니다.

[정윤필/충주시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목팀장 : "신고 접수한 농가 인근 과수원이 다 묻혀 있어요. 화상병이 발병되어서, 이 농가도 불안하니까 한두 주가 이상이 있어서 신고하셨는데, 와서 간의 검사를 해 보니까 화상병이 걸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됐습니다."]

충주를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하던 과수화상병 의심 신고와 확진 건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첫 발병 신고 이후 하루 50건 이상의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지만, 지난 주말엔 의심 신고가 3건에 머물렀습니다.

방역 당국은, 낮 기온이 오르면서 세균 활동이 급격히 감소해 과수화상병의 확산세가 꺾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접수된 올해 과수화상병 발생 면적은 모두 255.6㏊로, 지난해 88.9㏊보다 3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도내 발병 지역도 지난해 충주와 제천, 음성에서 올해는 진천까지 확산했습니다.

올해는 소강상태를 보이며 한고비를 넘겼지만 안심할 수만은 없습니다.

지난 2015년 첫 발병 이후 매년 피해 규모가 급증하고 있어 근본적인 방역 대책이 시급합니다.

[조항일/충북 농업기술원 식량기술팀 지도사 : "올해도 화상병이 어느 정도 일단락되면 올해에 대한 결과를 가지고 다시 한번 중앙 부처에 좀 더 개선해야 할 점을 건의할 예정에 있습니다."]

일단 급속한 확산세는 꺾였지만 매년 반복되고 있는 과수화상병 피해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과수화상병 의심 신고 줄어…‘확산 우려’ 여전히 긴장
    • 입력 2020-06-30 22:23:46
    • 수정2020-06-30 22:23:52
    뉴스9(청주)
[앵커] 충주와 제천 등에 집중됐던 과수화상병 확산세가 주춤해지고 있습니다. 낮 기온이 올라, 세균의 활동이 급격히 줄어선 데요. 아직 안심할 순 없다고 합니다. 함영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사과나무 20여 그루가 심어진 밭입니다. 일부 가지와 잎이 갈색으로 변하며 마르자 과수화상병 의심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하지만 간의 검사 결과 다행히 음성 판정이 내려졌습니다. [정윤필/충주시 농업기술센터 소득작목팀장 : "신고 접수한 농가 인근 과수원이 다 묻혀 있어요. 화상병이 발병되어서, 이 농가도 불안하니까 한두 주가 이상이 있어서 신고하셨는데, 와서 간의 검사를 해 보니까 화상병이 걸리지 않은 것으로 판단됐습니다."] 충주를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하던 과수화상병 의심 신고와 확진 건수가 크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 첫 발병 신고 이후 하루 50건 이상의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지만, 지난 주말엔 의심 신고가 3건에 머물렀습니다. 방역 당국은, 낮 기온이 오르면서 세균 활동이 급격히 감소해 과수화상병의 확산세가 꺾인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접수된 올해 과수화상병 발생 면적은 모두 255.6㏊로, 지난해 88.9㏊보다 3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도내 발병 지역도 지난해 충주와 제천, 음성에서 올해는 진천까지 확산했습니다. 올해는 소강상태를 보이며 한고비를 넘겼지만 안심할 수만은 없습니다. 지난 2015년 첫 발병 이후 매년 피해 규모가 급증하고 있어 근본적인 방역 대책이 시급합니다. [조항일/충북 농업기술원 식량기술팀 지도사 : "올해도 화상병이 어느 정도 일단락되면 올해에 대한 결과를 가지고 다시 한번 중앙 부처에 좀 더 개선해야 할 점을 건의할 예정에 있습니다."] 일단 급속한 확산세는 꺾였지만 매년 반복되고 있는 과수화상병 피해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진행형입니다. KBS 뉴스 함영구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