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19’ 대비…스마트 공장 도입 가속화

입력 2020.07.01 (10:01) 수정 2020.07.01 (11: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이후 생산 공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는 이른바 스마트 공장을 도입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자치단체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습니다.

최정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스크 생산 공정이 쉴 새 없이 돌아갑니다.

이 공장은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주문 물량에 맞춰 마스크 생산량을 배로 늘렸습니다.

삼성전자의 도움을 받아 생산 효율성을 높였고 최근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 공장'에도 선정됐습니다.

[이현철/마스크 생산 업체 대표이사 : "작은 애로사항이라든지 기술적인 한계에 대한 부분들을 현장 혁신을 통해 많은 변화가 이뤄진 점이 가장 큰 변화라고 보고 있습니다."]

[고석동/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 :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결국 대기업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이 살아야대기업도 같이 산다는 공존의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스마트공장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광주전남의 스마트 공장은 대부분 기초인 1, 2단계이지만 스마트공장 이전 단계와 비교하면 매출은 한 회사당 평균 70%가 늘었고 불량률은 20% 감소했습니다.

또 새 공정에 대한 일거리가 늘어나면서 신규 채용도 5% 정도 증가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지난해까지 한 해 평균 50여 건에 그쳤던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의 신청 건수도 올해는 3백57건에 이릅니다.

정부와 자치단체도 스마트공장으로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비용의 절반 이상을 지원합니다.

[김일선/광주전남중소기업청 창업벤처과장 : "(스마트공장) 시범 공장을 견학한다든가 스마트공장에 대한 교육을 해서 실제로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설득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생존하기 위해 스마트 공장으로 전환하는 중소기업들이 늘면서 광주전남의 산업 생태계도 바뀌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정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포스트 코로나19’ 대비…스마트 공장 도입 가속화
    • 입력 2020-07-01 10:01:09
    • 수정2020-07-01 11:24:27
    뉴스광장(광주)
[앵커] 코로나19 이후 생산 공정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는 이른바 스마트 공장을 도입하려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자치단체도 적극적인 지원에 나섰습니다. 최정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마스크 생산 공정이 쉴 새 없이 돌아갑니다. 이 공장은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주문 물량에 맞춰 마스크 생산량을 배로 늘렸습니다. 삼성전자의 도움을 받아 생산 효율성을 높였고 최근엔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 공장'에도 선정됐습니다. [이현철/마스크 생산 업체 대표이사 : "작은 애로사항이라든지 기술적인 한계에 대한 부분들을 현장 혁신을 통해 많은 변화가 이뤄진 점이 가장 큰 변화라고 보고 있습니다."] [고석동/삼성전자 스마트공장지원센터 :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결국 대기업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소기업이 살아야대기업도 같이 산다는 공존의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스마트공장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광주전남의 스마트 공장은 대부분 기초인 1, 2단계이지만 스마트공장 이전 단계와 비교하면 매출은 한 회사당 평균 70%가 늘었고 불량률은 20% 감소했습니다. 또 새 공정에 대한 일거리가 늘어나면서 신규 채용도 5% 정도 증가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지난해까지 한 해 평균 50여 건에 그쳤던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의 신청 건수도 올해는 3백57건에 이릅니다. 정부와 자치단체도 스마트공장으로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비용의 절반 이상을 지원합니다. [김일선/광주전남중소기업청 창업벤처과장 : "(스마트공장) 시범 공장을 견학한다든가 스마트공장에 대한 교육을 해서 실제로 필요성에 대해 충분히 설득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생존하기 위해 스마트 공장으로 전환하는 중소기업들이 늘면서 광주전남의 산업 생태계도 바뀌고 있습니다. KBS 뉴스 최정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