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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 안에 수소기업 천 개 육성…“수소경제 선도국가 발돋움”
입력 2020.07.01 (15:20) 수정 2020.07.01 (15:23) 경제
20년 안에 수소기업 천 개 육성…“수소경제 선도국가 발돋움”
정부가 204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천 개를 육성하고, 10년 뒤엔 수소차 85만대를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었습니다.

수소경제위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산업부와 기재부, 행안부 등 8개 관계부처와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오늘 첫 회의에서는 수소기업 육성 등 주요 안건 6건을 심의·의결했습니다.

의결한 안건 가운데 첫 번째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는 천 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수소모빌리티와 연료전지, 액화 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의 소재·부품·장비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우수 기술이나 제품에 대해선 지자체나 공공기관이 적극적으로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340억 원 규모의 수소경제 펀드도 조성해 다양한 기업들이 수소 경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지역별 수소 생태계 육성 방안도 내놨습니다.

현재 부생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지역은 당진, 울산 등 해안선을 따라 분포했지만, 수소기업은 수도권과 경상권에 편중된 점을 개선하기 위해 경남, 호남, 중부, 강원 등 4대 권역별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또,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 공급 인프라도 마련할 방침입니다.

그린수소를 조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2030년에는 100MW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하고, 대형화물차와 중장거리 버스까지 보급 차종을 확대하면서 구매 보조금도 늘릴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3기 신도시 5곳 중 2곳 내외는 수소도시로 조성해 공동 주택 연료 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할 방침입니다.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내년부터 도입하고, 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시행되는 수소경제법의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수소산업 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을 지정하고, 유통과 안전은 각각 가스공사와 가스안전공사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3개 기관은 전문인력 양성과 표준화, 수소 가격 안정화 및 공정한 유통체계 확립, 수소용품 및 사용시설의 안전기준 등을 제정해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할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20년 안에 수소기업 천 개 육성…“수소경제 선도국가 발돋움”
    • 입력 2020.07.01 (15:20)
    • 수정 2020.07.01 (15:23)
    경제
20년 안에 수소기업 천 개 육성…“수소경제 선도국가 발돋움”
정부가 2040년까지 수소 전문기업 천 개를 육성하고, 10년 뒤엔 수소차 85만대를 보급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제1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었습니다.

수소경제위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산업부와 기재부, 행안부 등 8개 관계부처와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타워로 오늘 첫 회의에서는 수소기업 육성 등 주요 안건 6건을 심의·의결했습니다.

의결한 안건 가운데 첫 번째는 수소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 방안으로,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는 천 개의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수소모빌리티와 연료전지, 액화 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의 소재·부품·장비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우수 기술이나 제품에 대해선 지자체나 공공기관이 적극적으로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340억 원 규모의 수소경제 펀드도 조성해 다양한 기업들이 수소 경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지역별 수소 생태계 육성 방안도 내놨습니다.

현재 부생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지역은 당진, 울산 등 해안선을 따라 분포했지만, 수소기업은 수도권과 경상권에 편중된 점을 개선하기 위해 경남, 호남, 중부, 강원 등 4대 권역별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또,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 공급 인프라도 마련할 방침입니다.

그린수소를 조기에 활용할 수 있도록 2030년에는 100MW급 그린수소 양산 체제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하고, 대형화물차와 중장거리 버스까지 보급 차종을 확대하면서 구매 보조금도 늘릴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3기 신도시 5곳 중 2곳 내외는 수소도시로 조성해 공동 주택 연료 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및 수소버스를 공급할 방침입니다.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내년부터 도입하고, 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내년 2월부터 시행되는 수소경제법의 차질 없는 준비를 위해 수소산업 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을 지정하고, 유통과 안전은 각각 가스공사와 가스안전공사에 맡기기로 했습니다.

3개 기관은 전문인력 양성과 표준화, 수소 가격 안정화 및 공정한 유통체계 확립, 수소용품 및 사용시설의 안전기준 등을 제정해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뒷받침할 예정입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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