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쉽게 살 수 있는 유박비료…안전관리 여전히 구멍

입력 2020.07.01 (19:37) 수정 2020.07.01 (19:3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유박비료에 청산가리의 6천배가 넘는 독성물질이 함유돼 있다는 KBS 보도 이후 관공서 대상 납품이 중단되는 등 각종 대책이 마련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민간에서는 여전히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어 피해가 우려됩니다.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형 포털사이트에서 '유박비료'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상품 목록에 유박비료 수백 개가 검색됩니다.

한 판매 사이트에 접속해봤더니 독성물질과 관련된 주의사항은 전혀 표기돼 있지 않습니다.

온라인 판매자에게 독성물질 함유 사실을 알릴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유박비료 판매인/음성변조 : "따로 제재 같은 것이 (없었다.) 만약에 제재 같은 게 있으면 저희가 수정을 하는데…."]

KBS 보도 이후 농림축산식품부가 전국 자치단체와 관공서 대상 유박비료 납품을 전면 중단했지만, 민간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유박비료를 구매할 수 있는 겁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음성변조 : "판매자가 사용법이라든지 위험성을 설명하도록 하고 있는데, 온라인 채널에서 팔 때는 조금 소홀해진다고 할까요. 그럴 가능성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팔려나간 유박비료는 주로 아파트와 전원주택 등 민간시설 조경에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 경로가 워낙 다양해 판매 금지 조치는커녕 정확한 실태 파악도 어려워 피해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사공준/영남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 : "사람들이 밀집된 도심 공간에서 그런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는 비료를 굳이 사용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건강에 적절치 않은 거죠."]

KBS 취재가 시작되자 농식품부는 독성 주의사항 표기 의무화 조치와 함께 비농업용 유박비료에 대한 판매 제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손쉽게 살 수 있는 유박비료…안전관리 여전히 구멍
    • 입력 2020-07-01 19:37:08
    • 수정2020-07-01 19:37:13
    뉴스7(대구)
[앵커] 유박비료에 청산가리의 6천배가 넘는 독성물질이 함유돼 있다는 KBS 보도 이후 관공서 대상 납품이 중단되는 등 각종 대책이 마련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민간에서는 여전히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구매할 수 있어 피해가 우려됩니다. 박진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형 포털사이트에서 '유박비료'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상품 목록에 유박비료 수백 개가 검색됩니다. 한 판매 사이트에 접속해봤더니 독성물질과 관련된 주의사항은 전혀 표기돼 있지 않습니다. 온라인 판매자에게 독성물질 함유 사실을 알릴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유박비료 판매인/음성변조 : "따로 제재 같은 것이 (없었다.) 만약에 제재 같은 게 있으면 저희가 수정을 하는데…."] KBS 보도 이후 농림축산식품부가 전국 자치단체와 관공서 대상 유박비료 납품을 전면 중단했지만, 민간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유박비료를 구매할 수 있는 겁니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음성변조 : "판매자가 사용법이라든지 위험성을 설명하도록 하고 있는데, 온라인 채널에서 팔 때는 조금 소홀해진다고 할까요. 그럴 가능성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팔려나간 유박비료는 주로 아파트와 전원주택 등 민간시설 조경에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판매 경로가 워낙 다양해 판매 금지 조치는커녕 정확한 실태 파악도 어려워 피해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사공준/영남대 의과대학 예방의학과 교수 : "사람들이 밀집된 도심 공간에서 그런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는 비료를 굳이 사용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건강에 적절치 않은 거죠."] KBS 취재가 시작되자 농식품부는 독성 주의사항 표기 의무화 조치와 함께 비농업용 유박비료에 대한 판매 제한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박진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