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안동] “과일처럼 먹어요”…초당옥수수 새 농가소득원 부상

입력 2020.07.01 (20:25) 수정 2020.07.01 (20: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과일보다 더 달고, 열량은 낮은 옥수수가 최근 인기인데요,

영양군에서 올해 처음 결실을 맺었는데 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곽근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꽉 차게 잘 여문 옥수수를 따는 손길이 바쁩니다.

수확하자마자 상자에 담겨져 올해 첫 출하길에 오릅니다.

단맛이 강해 '초당'이라는 이름이 붙은 신품종 옥수수입니다.

[박경훈/초당옥수수 재배 농민 : "재배기간이 짧아서 3개월 이내에 수확이 되고 또 그 다음 이모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좋고요."]

초당옥수수는 북미와 남미지역에서 개량된 품종으로 우리나라에는 지난 2017년 처음 소개됐습니다.

고온다습한 제주와 전남지역에서 시범 재배돼 오다 올해 영양에서 첫 결실을 맺은 겁니다.

초당옥수수는 보통의 옥수수와는 달리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당도는 18브릭스로 최대 12브릭스인 사과나 14브릭스인 포도보다도 높고, 열량은 일반 옥수수의 절반에 불과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적합하다는 평가입니다.

[조용완/영양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팀장 : "가공 분야라든지 재배 기술, 작형 개발 이런 쪽에서도 적극적으로 시범 사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양군은 초당옥수수 재배 면적을 현재 10ha에서 내년 100ha로 늘리는 등 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곽근아입니다.

의성군, 사회복지시설 회계 지도점검

의성군이 지역 장애인 시설과 노인 시설, 가정폭력상담소 등 74개 시설에 대해 재무 회계 규정 준수 여부를 지도, 점검합니다.

의성군은 6개 점검반을 투입해 대상 시설이 보조금과 후원금, 수익금 등을 규정에 맞게 관리하고 있는지 집중 점검할 계획입니다.

예천군 치매안심센터 일부 업무 재개

예천군이 그동안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치매안심센터의 일부 업무를 오늘(1일)부터 재개합니다.

치매안심센터는 60살 이상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치매 진단 검사를 일주일에 최대 2차례 시행하고, 선별 검사 결과에 따라 신경심리 검사나 병원 검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여기는 안동] “과일처럼 먹어요”…초당옥수수 새 농가소득원 부상
    • 입력 2020-07-01 20:25:52
    • 수정2020-07-01 20:36:14
    뉴스7(대구)
[앵커] 과일보다 더 달고, 열량은 낮은 옥수수가 최근 인기인데요, 영양군에서 올해 처음 결실을 맺었는데 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곽근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꽉 차게 잘 여문 옥수수를 따는 손길이 바쁩니다. 수확하자마자 상자에 담겨져 올해 첫 출하길에 오릅니다. 단맛이 강해 '초당'이라는 이름이 붙은 신품종 옥수수입니다. [박경훈/초당옥수수 재배 농민 : "재배기간이 짧아서 3개월 이내에 수확이 되고 또 그 다음 이모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좋고요."] 초당옥수수는 북미와 남미지역에서 개량된 품종으로 우리나라에는 지난 2017년 처음 소개됐습니다. 고온다습한 제주와 전남지역에서 시범 재배돼 오다 올해 영양에서 첫 결실을 맺은 겁니다. 초당옥수수는 보통의 옥수수와는 달리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당도는 18브릭스로 최대 12브릭스인 사과나 14브릭스인 포도보다도 높고, 열량은 일반 옥수수의 절반에 불과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적합하다는 평가입니다. [조용완/영양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팀장 : "가공 분야라든지 재배 기술, 작형 개발 이런 쪽에서도 적극적으로 시범 사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영양군은 초당옥수수 재배 면적을 현재 10ha에서 내년 100ha로 늘리는 등 농가의 새로운 소득작물로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KBS 뉴스 곽근아입니다. 의성군, 사회복지시설 회계 지도점검 의성군이 지역 장애인 시설과 노인 시설, 가정폭력상담소 등 74개 시설에 대해 재무 회계 규정 준수 여부를 지도, 점검합니다. 의성군은 6개 점검반을 투입해 대상 시설이 보조금과 후원금, 수익금 등을 규정에 맞게 관리하고 있는지 집중 점검할 계획입니다. 예천군 치매안심센터 일부 업무 재개 예천군이 그동안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치매안심센터의 일부 업무를 오늘(1일)부터 재개합니다. 치매안심센터는 60살 이상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치매 진단 검사를 일주일에 최대 2차례 시행하고, 선별 검사 결과에 따라 신경심리 검사나 병원 검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